망국노 군상
주요섭 지음|정정호 엮음|153×224×21 mm|416쪽
29,000원|ISBN 979-11-308-1437-7 03810 | 2019.5.31
■ 도서 소개
21세기, 세계시민 주요섭 문학의 재평가를 기대하며
주요섭의 장편소설『망국노 군상』의 첫 단행본이 푸른사상사에서 출간되었다. 조선 말기에서 일제 강점기 해방에 이르는 우리 최근세사의 암흑과 고난의 황폐한 시대를 다루어 역사 서지의 의미를 지닌 소설이다. 타계 77주년을 맞아 미간행되었던 그의 작품을 발굴하여 그동안 주로 단편소설에 국한되었던 주요섭에 관한 관심과 논의를 확대하고자 한다.
■ 목차
■ 책머리에
第一部(제1부)의 一(일)억五(오)천만 대 一(일)의 경개
방랑객(放浪客)들
방황(彷徨)
치욕(恥辱)의 나날
■ 작품 해설 : 3·1운동 이후 조선 망명객들의 방황과 치욕
■ 주요섭 연보
■ 주요섭 작품 목록
■ 저자 소개
주요섭(朱耀燮, 1902~1972)
소설가. 호는 여심(餘心). 평양 출신. 시인 주요한(朱耀翰)의 아우이다. 평양에서 성장하였다. 평양의 숭덕소학교, 중국 쑤저우 안세이중학, 상하이 후장대학 부속중학교를 거쳐 후장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였다. 미국으로 유학하여 스탠퍼드대학원에서 교육심리학을 전공했으며 중국의 베이징 푸렌대학, 경희대학교 영문학과 교수, 국제PEN 한국본부 회장을 역임. 1921년 단편소설「추운 밤」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여「인력거군」「사랑손님과 어머니」 등 40편 가량의 단편소설을 비롯하여「구름을 잡으려고」와「길」(1938) 등 4편의 장편소설과 2편의 중편소설,「김유신(Kim Yu Shin)」(1947과「흰 수탉의 숲(The Forest of the White Cock)」(1963) 등의 영문 소설을 남겼다.
■ 엮은이 소개
정정호(鄭正浩)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및 같은 대학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밀워키) 대학교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비평이론학회장, 국제비교문학회(ICLA)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대표 저서로『영미문학비평론』『비교세계문학론』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현대문학이론』『헤럴드 블룸 클래식』 등이 있다. 현재 문학비평가,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국제PEN 한국본부 번역원장.
■ 출판사 리뷰
나라 잃고 노예가 된 설움을 당하는 국민, “망국노 군상”.『일억오천만 대 일』에 이어 2부『망국노 군상』에서는 나라를 잃은 후 해외 각국으로 이주하여 살게 된 조선인들의 디아스포라 이야기가 전개된다.
『망국노 군상』은 일제강점기 1919년 서울에서 3·1만세운동이 시작되고 중국 상하이에서 4월 11일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이후를 배경으로 한 두 가족의 이야기이다. 일본 유학 후 다시 상하이로 유학 간 주인공과 일찍이 만주로 탈출한 또 다른 등장인물이 한반도, 일본, 상하이, 만주, 베이징에서 나라를 잃은 국민으로 숨어서 독립운동하거나 또는 일제에 협력하여 살아가는 모습을 파노라마식으로 그려내고 있다.
작가는 우리 민족이 겪어내야만 했던 아픈 역사를 세세한 부분까지 묘사해 사실감을 부여한다. 신사참배 강요, 창씨개명 등의 상황에서 눈앞의 이익이나 어쩔 수 없는 이유로 굴복했던 조선인들의 이중성을 통해 혼란스럽고 참혹했던 시대상을 담았다.
■ 책머리에 중에서
『망국노 군상』은 앞서 나온『일억오천만 대 일』의 후속편으로 집필 연재되었다. 따라서 이 두 소설은 다로 다른 독립된 장편소설이기보다 주제나 형식면에서 연속선상에서 반드시 함께 읽어내야 하는 자매소설이다.
국내 한국문학 학계와 문단에서는 일부 인기 있는 시인, 작가들에게 관심과 연구가 쏠리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독서계와 학계에 조류나 유행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작가 주요섭에 대한 관심은 일부 단편소설에만 지나치게 편중되었을 뿐 소설가 주요섭에 대한 총체적인 논의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네 편이나 되는 장편소설에 대한 관심과 논의는 별로 없었던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편자는 그러나 한국문학사에서 주요섭의 장편소설들이 ‘저평가된 우량주’라고 확신한다. 균형 잡힌 한국문학 발전과 연구를 위해서도 일부 시인, 작가들에만 편중되는 경향을 지양하고 이제는 좀 더 다양한 시인, 작가들의 발굴과 연구를 시작할 때가 아닌가 한다.
1920년대부터 이미 주요섭은 최초의 세계시민이었다. 일찍이 중학교 때부터 일본에 유학한 것을 비롯하여 중국 상하이에서 중·고등학교와 대학도 졸업하였다. 모두 영어로 강의하는 학교들이었다. 그 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과 석사학위도 받았다. 단편소설에서 장편소설에 이르기까지 그는 한반도를 넘어 중국, 일본, 만주, 시베리아, 미국, 멕시코 등 외국을 무대로 삼았다. 따라서 그의 문학에는 ‘국제 주제’가 많다. 21세기는 사람과 지식과 기술이 대이동하는 시대다. 오늘날과 같은 세계화 시대의 추세를 주요섭은 이미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일찍부터 한국문화와 한국문학의 세계화에도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세계주의자였던 그의 문학 또한 세계문학의 맥락 안에서도 다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추천사
주요섭은 진폭이 큰 작가이다. 이 ‘큰 작가’를 대표작의 울타리에서 풀어주어야 한다. 이는 문학을 다루는 이들의 책무이다. 주요섭은「사랑 손님과 어머니」라는 대표작의 울타리에 갇혀 있다. 「인력거꾼」 「살인」 등 단편도 대표작의 또 다른 울타리이다. 작가를 대표작의 울타리에서 풀어주기 위해서는‘ 전집’을 기획해야 한다. 전집은 어느 작가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의욕과 문학적 사명을 반영한다. 현실여건을 넘어서는 출판의 사명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번에 내는 장편소설 선집은 작가 주요섭을 전체적으로 다루는 계기가 될 것이다.
‘큰 작가’는 한두 마디로 규정되기를 스스로 거부한다. 주요섭은 지극한 섬세성과 광대한 전망을 동시에 포괄하는 작가정신을 실천한 작가이다. 전체성에 대한 욕구 그 자체가 소설의 본령이다. 주요섭은 단편을 통해 인간 심성을 섬세하게 드러냈고, 『구름을 잡으려고』,『일억오천만 대 일』,『망국노 군상』,『길』 등 장편소설을 통해서는 시대의 풍정과 전망을 리얼하게 그려냈다.
이 책이 주요섭 이해와 연구의 바탕이 될 것은 물론, 작가의 소설사적 위상을 드높이는 도약대가 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우한용(소설가, 서울대 명예교수)
■ 소설 속으로
그들은 다시 임시정부 청사로 갔다.
응접실에서 그들은 얼굴이 히멀끔하며 훤하게 생기고 양복을 입은 중년 신사와 만났다. 차 선생은 그분이 안 선생이라고 소개해주었다. 안 선생은 “들으니 자네들은 둘이가 다 중학 정도 학업을 수료했다는데” 하고 물었다. 두 소년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러면 자네들은 공부를 더 계속하는 것이 좋다고 나는 생각하네. 집에서 매달 학비를 보내줄 수 있는 여유도 있을 것이라는 말도 들었는데. 여기는 물까가 싸서 한 달에 일본 돈으로 오 원만 가지면 공부할 수가 있어. 학비, 기숙비 다 합쳐서 말이지. 자네들처럼 중학까지 마친 청소년들은 공부를 계속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가장 적합한 독립운동이란 말야. 국내와 비밀 연락을 하다가 왜놈에게 잡히어 징역을 또 하기에는 자네들은 너무나 아까운 몸이란 말야. 국내와의 연락은 나이 늙은 사람도 할 수 있고, 소학교밖에 못 마친 사람들도 넉넉히 할 수 있는 일이야. 내 말 좀 명심해 들어보게. 가령 지금 당장 우리가 독립을 한다손 치더라도 독립국가를, 그것도 왕정(王廷)이 아니고 우리에게는 처음인 민주주의 국가를, 운영하기에는 각 방면의 기술자가 너무나 부족한 것이 실정이야. 기술자가 거의 없다싶이하고 또 문맹이 전 인구의 八할 이상을 차지한 현 상태에서 지금 독립을 해도 그 독립을 며칠 유지해나가지 못하게 된단 말야. 또 그리구 말일세, 정치적 독립만 가지구는 나라를 유지하지 못해. 경제적 자급자족과 군사적 방어의 힘이 뒤받침 못 해주는 한 자주독립 유지는 불가능하다는 말일세. 그러니까 자네들 같은 젊은이가 할 일은 공부를 더해서 실력을 길러야 한단 말일세. 가장 시급한 것은 농학, 응용화학, 교육학 등이고 그다음으로 군사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외교학, 이 모든 방면의 기술을 가진 사람이 적어도 몇만 명은 있어야만 우리나라 독립을 유지해나갈 수가 있다는 말이야. 그러니까 자네들은 자네들이 가진 소질과 취미에 따라 공부를 계속하는 것이 곧 독립운동일세. 지금은 학기 중간이 되어서 학교에 입학은 못 하지만 사월 셋째 학기 초에는 입학할 수가 있어. 그동안 무엇보다도 영어를 열심히 공부해야 되네. 이 나라에서는 소학교 일 학년 때부터 영어가 필수과로 되어 있고 중학교 이상 교과서는 한문만 제외하고는 전부 다 영문으로 된 교과서이기 때문에 중학교에서도 영어 실력 없이는 공부를 할 수가 없어.”
이렇게 타일르는 안 선생의 진지한 태도에 두 소년은 감동했다. 그들은 학업을 계속하기로 작정하고 그 사연을 편지로 써서 국제우편 편으로 집으로 보냈다.
(43~44쪽)
일본 여인이 내미는 바늘을 받아든 애덕이는 뜸 한 개를 떠주었다. 세 걸음 못 가서 또 딴 허리띠에 한 뜸 떠주고 가야만 되었다. 다섯 번째 허리띠에 다섯 번째 뜸을 떠주고 있는 순간 그녀에게는 어떤 결심이 내려졌다.
그녀는 돌아섰다. 오던 길을 되돌아 걸었다.
부청 안으로 도로 들어갔다. 아무리 계집애라고 할지라도 여학교(중등학교) 졸업을 못하면 마땅한 데 시집보낼 수가 없게 된 세상인데, 더구나 어미는 전문학교 교육까지 받았는데 하는 생각이 난 애덕이는 창씨를 하고라도 딸 입학을 시켜야 되겠다 결심한 것이었다.
그러나 부청 문안 넓은 복도에 주춤 선 그녀는 망서리지 않을 수 없었다.
몇 달 전 일이었다. 남편이 “여보, 큰일났오. 대학에서 우리 몇 사람이 여태 창씨하지 않았다고 백안시당해왔었는데 오늘 아침 조회 때 급기야 사태는 크게 벌어졌어요. 창씨 안 한 교직원들은 고하 막론하고 승진은 절대로 가망 없을 것을 각오하라고 교장이 엄포했다우.” 하고 말한 적이 있었었다.
“빌어먹을 자식들!” 하고 그녀는 부지중 소리 질렀다. 분통이 터지는 것을 억누루지 못해 씩씩하고 있는 그녀는 二十여 년 전 처녀 시절을 갑자기 회상하고 있었다. 일본 놈 형사들에게 가진 고문을 다 받고 三년 동안 징역살이까지 했는데. 자기 혼자만의 희생과 고난은 치지도 안 한다 할지라도 수十만 명이 흘린 피! 모두가 다 헛된 것이었는가! 가까수로 진정을 회복한 그녀는“여보, 그놈들이 순전히 떠보는 것이 아닐까요? 협박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요? 매부까지가 창씨했다면 북평 가 있는 웅덕이가 얼마나 비통하겠어요!” 하고 말했었다.
“하긴 그렇기두 해. 꽁한 처남이 울화가 치밀어 주체 못 할 거야. 좀 더 하회를 보기로 하지요.”
그러나! 신망해왔던 은사가, “최후일각 최후일인까지 싸우고” 쓴 독립선언서 공약 집필자인, 그 선생까지가 “단군은 일본 신무천황의 친동생”이라는 망발을 하고 있는 이때 그래?
(34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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