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 간행도서

장현숙 외, <대중매체와 글쓰기>

by 푸른사상 2015. 3. 13.

 




장현숙·최명숙·박혜경


개정판


대중매체와 글쓰기



153×224|192쪽|값 15,000원|979-11-308-0361-6  03800 | 발행일:2015.3.12



 

■ 이 책에 대하여

 

기사 쓰기, 광고 카피 쓰기,

방송 프로그램 기획, 영화 시놉시스까지!

현대 정보화 시대에 글쓰기의 역할은 더욱 다양하게 분화되고 있다. 사색과 성찰의 도구에서 나아가 개성을 표현하고 문화를 창조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대중매체와 글쓰기』는 이처럼 중요한 글쓰기, 이제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연습하게 하는 책이다.

대중매체란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과 같이 많은 사람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의 활용은 대단히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중요한 자원이고, 개인이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진다는 것은 바로 그의 능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대중매체는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대중매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일어나는 정보를 많은 사람에게 신속하게 제공해준다. 그럴수록 우리는 현명하게 대중매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대중매체의 특징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특히 대중매체를 활용한 글쓰기는 의사소통뿐 아니라 오락의 기능까지 수행하면서 나아가 경제적 이익까지도 창출할 수 있다. 대중매체를 활용한 글쓰기가 오늘날 대중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짧은 단상, 수필로부터 신문 칼럼, 도서 리뷰, 소설, 잡지 기사, 광고 카피,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드라마나 영화 리뷰, 드라마와 영화, 연극의 시놉시스와 블로그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글쓰기를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글쓰기의 기초 다지기에서 시작하여 스토리텔링 역량을 강화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저자에 대하여

 

장현숙 張賢淑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및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천대학교 교수로 있다. 저서로 『황순원 문학 연구』 『황순원 다시 읽기』 『현실인식과 인간의 길』 『강의실에서 소설 읽기』 등 다수, 편저로 『한국소설의 얼굴』(1~18권) 등과 다수의 논문이 있다.

최명숙 崔明淑

가천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석사 및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천대학교, 인덕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문학과 글』 『21세기에 만난 한국 노년소설 연구』, 공저로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시적 감동의 자기 체험화』 『문화사회와 언어의 욕망』 등과 다수의 논문이 있다.

박혜경 朴惠暻

가천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및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교통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오정희 문학 연구』, 공저로 『김유정과의 산책』 『시적 감동의 자기 체험화』 『문화사회와 언어의 욕망』과 논문으로 「오정희 소설 연구」 「오정희 초기 소설 나타난 성담론 연구」 외 다수가 있다.

 

■ 차례

 

제1강 대중매체와 글쓰기

1. 무엇을 어떻게 쓸까

2. 좋은 글의 요건

3. 작문의 절차

4. 스토리텔링의 이해

 

제2강 영상 및 단상 쓰기

1. 단상이란 무엇인가

2. 단상 쓰기의 실제

 

제3강 수필 쓰기와 개요 짜기

1. 수필이란 무엇인가

2. 수필 창작 방법

 

제4강 신문 칼럼 쓰기

1. 칼럼의 유래와 특징

2. 칼럼 유형과 구조 및 역할

3. 신문 기사문 쓰기

4. 시사 비평문

 

제5강 도서 리뷰와 비평문 쓰기

1. 시 읽기와 시평 쓰기

2. 소설 읽기와 서평 쓰기

 

제6강 소설 개요 짜기와 창작 연습

1. 소설이란 무엇인가

2. 소설 창작 이론

3. 인물과 성격 창조

4. 시점과 거리, 배경

5. 소설 쓰기의 실제

 

제7강 잡지 기사문 쓰기

1. 잡지의 개념과 유래

2. 잡지의 역할과 구분

3. 좋은 기획 기사

4. 기사 작성법

 

제8강 광고 기획 및 카피

1. 광고의 개념

2. 광고의 목적

3. 광고의 요소

4. 광고 문구의 작성법

 

제9강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1. 라디오의 특성

2. 라디오 기획안 작성법

3. 라디오 작가의 역할과 원고 작성법

 

제10강 TV드라마, 영화, 연극 리뷰

1. TV드라마 리뷰

2. 영화 리뷰

3. 연극 리뷰

 

제11강 스토리텔링과 시놉시스 작법 1 : 드라마

1. 드라마의 특성

2. 드라마 원고 작성법

3. 시놉시스 작성법

 

제12강 스토리텔링과 시놉시스 작법 2 : 영화

1. 영화 시놉시스

2. 시나리오 창작 이론과 실제

 

제13강 희곡 스토리텔링과 시놉시스 작법

1. 희곡의 특성

2. 희곡의 구성 요소

3. 희곡 원고 작성법

 

제14강 블로그 글쓰기

1. 블로그 글쓰기란 무엇인가

2. 블로그 만드는 요령

◖참고문헌

◖찾아보기

 

■ 머리말 중에서

 

대중매체란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과 같이 많은 사람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수많은 사람의 무리를 뜻하는 ‘대중’과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수단을 의미하는 ‘매체’를 합쳐서 대중매체란 단어가 만들어졌다. 영어로는 매스미디어라 한다.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의 활용은 대단히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중요한 자원이고, 개인이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진다는 것은 바로 그의 능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대중매체를 유형별로 나누어보면, 인쇄를 이용한 것과 전파를 이용한 것, 그리고 통신을 이용한 것이 있다. 인쇄를 이용한 것에는 신문과 잡지, 사전 등이 있고, 전파를 이용한 것에는 방송매체인 라디오와 텔레비전 등이 있다. 그리고 요즘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은 통신매체라 할 수 있다.

현대의 대중매체는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대중매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일어나는 정보를 많은 사람에게 신속하게 제공해준다. 그럴수록 우리는 현명하게 대중매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대중매체의 특징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특히 대중매체를 활용한 글쓰기는 의사소통뿐 아니라 오락의 기능까지 수행하면서 나아가 경제적 이익까지도 창출할 수 있다. 대중매체를 활용한 글쓰기가 오늘날 대중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중매체와 글쓰기』는 학생들로 하여금 대중매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대중매체를 수단으로 하여 “어떻게 하면 글쓰기를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요령과 유의사항을 함께 파악하며, 필요한 예시문을 통해 학습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엮은 실습용 교재이다.

먼저 이 책에서는 글쓰기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리라 볼 수 있는 “무엇을 어떻게 쓸까, 좋은 글의 요건, 작문의 절차, 스토리텔링의 이해”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다. 이어 학생들이 쉽게 글쓰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짧은 단상, 수필, 신문 칼럼, 기사문 쓰기”를 실습하도록 하였다. 이후 “도서 리뷰, 소설 개요 짜기, 잡지 기사문 쓰기, 광고기획 및 카피 쓰기”를 연습하도록 배치하였다. 나아가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TV드라마, 영화, 연극 리뷰” 등을 써보도록 했다. 이는 스토리텔링과 시놉시스 작법을 쓰기 위한 예비 단계로, 라디오를 듣고 TV 드라마, 영화, 연극을 보도록 하는 것이다. 필요에 따라 잡지 기사문 쓰기, 광고기획 및 카피 쓰기,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등은 서너 명씩 조를 짜서 함께 공동작업할 수 있다.

다음으로 스토리텔링과 시놉시스 작법을 연습하도록 하였다. TV 드라마, 영화, 연극의 시놉시스와 블로그 글쓰기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였다. 최근 스토리텔링의 힘은 세계 속의 한류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는 경제적 가치와 연결되기도 한다.

얼마 전 <TV 푸드>에 나온 사례를 보자. 복숭아 농사를 짓는 한 농부가 있었다. 출하 시기를 며칠 앞두고 뜻하지 않은 우박이 쏟아졌다. 일년 내내 정성들여 키워온 복숭아에 그만 흠집이 생겨버렸다. 상품가치가 없어져 모두 폐기처분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때 한 사람이 조언해주었다. 김유정의 작품 「봄봄」의 등장인물 점순이를 빌려다가 상품에 스토리를 입히라고. 얼굴에 점이 있는 점순이처럼, 복숭아에도 점이 생겼으니 ‘점순이 복숭아’라고 해보라는 것이었다. 그 조언을 따르자 ‘점순이 복숭아’는 모두 순식간에 팔려나갔다. 상품에 스토리를 입히자 대단한 경제적 부가가치가 생긴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의 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