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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간행도서

황영미 외, <영화로 읽기 영화로 쓰기>

by 푸른사상 2015. 3. 2.

 

 

이 책에 대하여

 

영화를 읽고 영화로 글을 쓰며

사고력, 표현력, 의사소통 능력 키우기!

글쓰기와 말하기는 단순한 작문이나 화법이 아니다. 기초적인 배경지식, 깊은 사고력과 판단력,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자기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설득하는 힘까지 필요한 고차원적인 능력이다. 그런 점에서 영화는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 단순한 영화 감상문 쓰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영화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끌어낼 수 있고 영화를 계기로 자기 스스로를 돌아보는 성찰의 체험을 가질 수도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영화를 활용한 다양한 글쓰기, 사고하기, 토론하기 교육의 사례를 제시한다. 영화 <워낭소리>는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통해 생각하고 분석하며 해석한 사고의 결과물을 한 편의 글로 담아내는 데 활용되었고, <라쇼몽>은 고정된 시각에서 탈피하여 열린 마음으로 여러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공부를 하기 위한 텍스트 읽기를 배우는 데 적절한 자료가 되었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은 대화와 협상의 이론과 원칙을 배우고 의사소통의 기술을 개발해내는 협상 교육의 콘텐츠로 재탄생했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영화, 글쓰기를 가르치다’, ‘영화, 글쓰기를 만나다’, ‘영화, 읽고 이야기하다’, ‘영화, 깊이 들여다보다’로 이어지며 글쓰기 교육 방법론에서부터 영화 분석까지 다양한 관점으로 영화와 글쓰기를 접목하고 있다.

 

저자에 다하여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영화와의사소통연구회

‘사고와 표현’ 교육은 말하기, 글쓰기, 의사소통 등 비록 그 명칭은 대학마다 다양하지만, 말과 글로써 사고하고 표현하는 행위를 가르치는 커리큘럼으로서, 대학 등 교육기관뿐 아니라 기업체에서도 그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한국사고와표현학회는 사고와 표현 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 나아가 독자적 전문 교육ㆍ연구 분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현재 각 대학의 사고와 표현 교수ㆍ연구자들의 정보교환과 의사소통을 위한 네트워크로 기능하며, 교양교육의 활성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교육ㆍ연구자 모임으로 성장하고 있다.

영화와의사소통연구회는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회원으로서 대학의 교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이 ‘영화와 의사소통’을 주제로 발족시킨 연구회이다.

김경애:목원대학교 교양교육원 조교수

김소은:동아대학교 교양교육원 조교수

김영옥: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강사

김응교: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교양교육원 조교수

김중철:안양대학교 교양대학 조교수

남진숙:동국대학교 다르마칼리지 조교수

박상민:가톨릭대학교 ELP학부대학 초빙교수

박정하: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부교수

박현희: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부교수

신희선: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교양교육원 조교수

안숭범: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

안철택: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

이상원: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정수현: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한경희:안동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초빙교수

함종호:서울시립대학교 창의공공교양교육부 강의전담객원교수

황성근:세종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빙교수

황혜영:서원대학교 교양학부 부교수

황영미(책임편집):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교양교육원 조교수

 

차례

 

◖책머리에  5

 

제1부/ 영화, 글쓰기를 가르치다

왜 영화로 글쓰기 교육을 해야 하는가:시론(試論)_ 박정하

영화 형식을 활용한 묘사문 쓰기_ 함종호

영화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와 발문하기, 어떻게 할 것인가_ 김소은

영화 감상 에세이, 부담 없이 쓰기_ 이상원

 

제2부/ 영화, 글쓰기를 만나다

영화와 소설을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교육 ― 영화 <청야>와 단편소설 「도묘」를 중심으로_ 황영미

영화 <부당거래>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교육 ― ‘공동체와 정의’ 주제 수업 사례_ 박현희

영화 <워낭소리>와 글쓰기 교육_ 황성근

자신을 만나는 글쓰기 ― 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를 중심으로_ 한경희

‘글쓰기의 준비’, <세 얼간이>에게 배우다_ 남진숙

 

제3부/ 영화, 읽고 이야기하다

대학 교양 교육에서의 텍스트 읽기 교육 ― 영화 <라쇼몽>을 텍스트로 하여_ 안철택

영화 <시라노>로 생각하고 표현하기_ 황혜영

같이 살 것인가, 헤어질 것인가? ―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딜레마, 협상으로 해결하기 _ 신희선

토론으로 가르치는 영화 읽기 ― 영화 <친구>를 예로 _ 김경애

 

제4부/ 영화, 깊이 들여다보다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 ― 영화 <시> 읽기 _ 김중철

수사학 전통과 영화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 영화 <시>의 경우 _ 김영옥

영화에 나타난 이중 구속의 애도 작업으로서 시 쓰기 ― <시>, <영원과 하루>_ 안숭범

스포츠 경기의 영화화에 따른 담화전략 연구 ―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중심으로_ 박상민·정수현

비밀 햇살, 은밀한 은혜 ― 영화 <밀양>의 경우_ 김응교

 

◖저자 약력

 

머리말

 

대학의 교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과 함께 “영화와 의사소통”을 주제로 한 연구회를 발족한 때가 2009년 11월이다. 영화평론을 하는 필자는 영화를 교양 수업에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영화를 통한 인식의 확장과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대한 연구와 실천에 관심이 있었고, 이에 대한 콜로키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이 모임은 이러한 생각을 함께하고 있던 많은 이들의 뜻으로 이루어졌다. 이후 매월 1회 정기 모임을 가지면서 지금까지 총 50여 회의 모임을 가졌다.

이 연구회 회원들은 모두 대학 현장에서 말하기와 글쓰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이자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회원들로,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실제 수업 과정에서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국문학, 외국문학, 철학, 정치학, 통번역학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연구자들은 전공 경계를 넘나드는 학제적인 연구회를 통해 대학 의사소통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연구회에서는 영화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변화를 통해 학생들의 글쓰기와 토론 능력이 함양되기를 기대하면서 국내외의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분석하고, 논문을 발표하면서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이 연구회를 통해 오랜 시간 동안 함께 공부하고 연구와 수업 내용을 공유하면서 서로 발전의 기회가 되었다. 2010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소규모연구회 지원 사업에 선정된 바 있고, 연구 교류를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이 모임은 영화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의 힘과 표현의 능력을 키우고 타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모델을 찾기 위한 연구회로 자리 잡았다.

이제 연구회의 결실로 세상에 이 책을 내놓게 되었다. 전공도 다양하고 영화를 보는 시각도 다르지만, 5년 넘게 함께한 고민들을 모았다.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지식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학생들의 글쓰기·말하기 능력 함양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가?

요즘 학생들에게 가장 친밀하고 접근성이 높으며 흥미와 관심을 쉽게 유발할 수 있는 영화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본다. 영화가 보여주는 풍부한 이야기와 다양한 사유들, 그것을 담아내는 다채로운 구성과 표현방식 등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문제, 해석과 분석의 능력을 넘어서 스스로 문제를 인식·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능력, 타인과의 갈등을 종합하여 융화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문화감식력 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영화, 글쓰기를 가르치다’, ‘영화, 글쓰기를 만나다’, ‘영화, 읽고 이야기하다’, ‘영화, 깊이 들여다보다’의 4부로 구성되어 글쓰기 교육 방법론에서부터 영화 분석까지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돼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 중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영화를 통한 다양한 교육 방법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일반 독자들도 영화를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2015년 1월 20일

책임편집 황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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