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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사상 시선

첫눈 아침

by 푸른사상 2011. 10. 6.

 

첫눈 아침(2011 문학나눔 우수문학도서)

 

 

이은봉의 시들은 넘치거나 움츠려들지 않는다. 반듯함과 소탈함이 날리는 뜻밖의 일격은 심하게 상해 있는 비위를 가려 앉혀 주기에 안성맞춤이다. 읽는 이의 마음이 스스로 과장을 털어내고 삶의 곡진한 골짜기를 주의 깊게 걸어갈 수 있도록 손을 꽉 잡아주는 그의 시들은 편편이 웅숭깊어 믿음직스럽다. 시에 드러나 있는 그의 삶은 “싸구려 비스킷을 조각조각 떼어 먹”게 하거나 “캔 커피를 질금질금 잘라 마시”게 하며 늘 우리의 마음을 어떤 골똘함에 젖게 한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답답한 삶의 칸칸을 늘여 “삼베빛 저녁볕 잔기침”의 여운을 깔기도 하고, “싸하게 몸 흔들며 피어오르는 철쭉꽃”의 개화를 흥겹게 맞아들이기도 한다. 그러면서 그의 삶은 문득 그동안의 남루를 벗어던지면서 저편의 하늘을 향해 자신의 키를 한껏 높이기도 한다. 이처럼 그의 시들은 삶의 방방곡곡에서 번져 나오는 오만 빛깔과 오만 풍경을 뒤섞어 문득 “뽀얀 낯빛”으로 우리의 가슴에 다가온다. 이 낯빛에 누군들 마음을 맡겨두고 싶지 않으랴. “한 줌의 에너지마저 죄 소진된 시간”에 빚어낸 그의 시들에는 결코 소진되지 않은 에너지가 흥건하게 충전되어 있다. 그의 시들과 함께 하게 되면 누구나 “버석대는 명아주 꽃대궁을 밟으며/느릿느릿 걸어오는 첫눈 아침”의 느꺼움에 깊이 젖어들고 만다.
                                                                 ―한영옥(시인, 성신여대 국어국문과 교수)

시인 이은봉이 자신의 시집 첫눈 아침에서 건져 올리는 시들은 ‘일생의 기억’이라는 영화의 장면들과 다를 바 없다. 이은봉이라는 영화의 감독은 독자들에게 말한다, 내가 찍은 파노라마 같은 시의 ‘풍경’, 곧 ‘형상’은 기본적으로 가시적인 이미지들이라고, ‘존재’인 진실을 감추고 있는 ‘존재자’, 곧 사물들이라고, 동시에 표면에는 드러나지 않은 ‘파라다이스’에의 꿈이 행간에 무의식적으로 숨어 있다고. 따라서 그의 시를 상연하는 영화관에 입장하는 독자는 그와 함께 해온 일상의 삶과 사유가 중얼거리며 말을 건네는 다양한 풍경, 그리고 풍경이 숨기고 있는 존재라는 진실을 회유(回遊)하는 물고기 떼처럼 만나지 않을 수 없다.
                                                                        ―김백겸(시인, 웹진 시인광장 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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