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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간행도서

정영진, <국난기의 사건과 인물로 보는 대구 이야기>

by 푸른사상 2021. 5. 10.

 

 

분류--역사, 인문

 

국난기의 사건과 인물로 보는 

대구 이야기

 

정영진 지음|146×217×15 mm|256쪽|20,000원

ISBN 979-11-308-1787-3 03910 | 2021.5.13

 

 

■ 도서 소개

 

대구 민초의 신산했던 삶과 역사를 되돌아보다

 

언론인이자 문학평론가로 활동해온 정영진 작가의 『국난기의 사건과 인물로 보는 대구 이야기』가 푸른사상사에서 출간되었다. 일제강점기부터 좌우 대립이 심했던 해방기, 한국전쟁기,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구 민초들의 삶을 탐색하고 있다. 한국 현대사에서 독특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구의 역사를 주요 사건과 인물을 통해 조망한다.

 

 

■ 저자 소개

 

정영진(是翰 丁英鎭)

전 언론인, 문학평론가. 저서로 『통한의 실종문인-6·25를 전후한 실종문인사』(1989), 『폭풍의 10월-대구10·1사건을 일으킨 사람들과 그 이데올로기』(1990), 『선거는 춤춘다-대구 정치인물사』(1992), 『문학사의 길찾기』(1993), 『청년 박정희』(1997), 『바람이여 전하라-임화를 찾아서」(2002) 등이 있다.

 

 

■ 목차

 

책머리에

 

제1부 일제강점 초기 대구 풍정과 인물들

백 년 전의 대구 풍경

반일 관찰사 이용익

땅 투기 원조는 백 년 전의 일인들

대구의 친일거두 ‘박짝때기’

문화재 수탈 거물 오구라

국채보상운동 불 지핀 서상돈

대구의 정치인물 서상일

광복회 사건과 장택상 가문

무오년에 덮친 스페인 독감

 

제2부 항일과 굴종의 수난시대

대구 기미만세운동의 진실 또는 착오

동족에 배반당한 장진홍 의사

대구 학생 사건과 김성칠

작가 지하련의 대구 시절

대구의 문화공간 ‘무영당’

일제하 대구의 부자들

가다쿠라 여공들의 슬픈 역사

상화·빙허·육사의 종신(終身) 시점

일제하 대구의 번화가

대구의 두 친일 문인

 

제3부 해방공간의 혼란과 좌절

해방 직후의 자유 만끽 시절

해방 민심 선점한 좌익 세력

기아데모 부른 식량정책

최악의 재앙 콜레라 악몽

피폐한 시대의 세태 풍자

대구 10·1사건의 해묵은 논점들

재벌들의 창업 시대

문화계의 분열과 테러 소동

백기만과 백기호의 시대

화가 김용준의 빗나간 선택

대구 6연대 반란 사건

박정희와 김창룡, 악연과 기연

좌익지 『민성일보』 흥망사

 

제4부 분단과 전란에 찌든 시대상

반민자 체포 소동

용두방천 사건 재판

보도연맹 강제 가맹

이호우와 이문구의 기연

한국전쟁 발발 직후의 대구 모습

1950년 7월의 생(生)과 사(死)

대구 임시수도 33일

‘8·18 대구 사수의 날’이 되기까지

대구의 문총구국대

작가 최정희의 대구 피란 시절

국민방위군 사건의 마지막 장면들

전시에 설립된 상고예술학원

이목우 기자의 피란 기록과 언론 일생

 

제5부 혼돈 속에 자아 찾기 몸부림

착근기의 대구 출판인들

청마와 그의 시, 「대구에서」

대구 향촌동 전성시대

박정희와 대구의 묵은 인연

정겨운 대구의 옛 골목

수변 풍치가 좋았던 대구

김소운 시인이 세운 대구 상화시비

전화위복이 된 대구매일 테러 사건

김수환 추기경의 대구 언론인 시절

대구 절망 시절의 전태일과 이윤복

대구에서 뿌리내려 뻗어난 삼성그룹

야도에서 여도, 보수도시가 된 대구

 

찾아보기

 

 

■ 출판사 리뷰

 

19세기 말 일제에 나라를 빼앗겨 혹독한 압제로 시달리고, 해방공간에서는 국토가 분단되어 민중들의 삶은 고통스러웠다. 그동안 박상진, 장진홍, 이상화 등 애국투사들은 끊임없이 항일 투쟁을 벌여왔으며, 민주화를 위해 수많은 젊은이들이 산화했다. 과거에는 투쟁과 저항의 진보적 도시였으나, 언제부터는 대표적인 보수적 도시로 변모했다. 일제강점기부터 좌우 대립이 심했던 해방기, 한국전쟁기,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구 민초들의 삶을 탐색한다.

오늘날 대구는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지역이라는 인식이 고착되어 있다. 그러나 과거의 대구는 어느 지역보다도 저항적이고 진보적인 도시였다. 3·1만세운동은 대구에서 단초가 되어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1980년대 대구경북 지역 민주화운동 세력이 지배세력의 탄압에 맞서 치열하게 투쟁했듯 대구 시민들은 누구보다 진보적인 활동을 전개해왔다. 일제하의 민족수난기와 6·25 전후의 동족상잔, 전후의 독재화, 4·19혁명 직후의 자유 만복, 군사정권과 유신체제, 10·26 이후의 신군부체제, 이어 문민정권 등……. 국난 속에서도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을 위한 새로운 사회건설에 대해 전망을 제시해왔던 대구 이야기를 어수선한 현 정치와 견주어볼 수 있다.

이외에도 대구의 명물 거리인 종로, 진골목, 약전골목, 북성로, 남성로 등 대구의 정겨운 옛 골목골목을 누비며 잠들어 있는 그 시대의 기억을 꺼내놓는다. 교육도시, 문화도시라는 명칭에 걸맞게 한국 현대문학 사상 최초로 1947년 대구 달성공원에 김소운 시인에 의해 세워진 ‘상화시비’에 얽힌 이야기와 한국 출판계에 등대 역할을 한 대구 출판업의 역사도 살펴보았다. 우리의 기억에서 잊히던 대구 이야기를 되새김으로써 이 책은 항일도시, 군사도시, 보수도시 등 모든 ‘별칭 대구’를 탐색하고 있다.

 

 

■ 책머리에 중에서

 

일제하의 민족수난기와, 6·25 전후의 동족상잔기, 전후의 초보 독재화기, 4·19혁명 직후의 자유 만복기, 이후 군사정권하의 억압기와 유신 치하기, 10·26 이후의 신군부 치하기, 이어 겉만 화려했던 문민정권 치하와, 그 틈틈이 좌편향 포퓰리즘 정권의 발호기와 법치 무력화기…, 민초들의 시각에선 통틀어 ‘국난기(國難期)’라 부를 만했다. 이들 중에 특히 대구의 민초들이 목격하고 마주쳐야 했던 신산고초(辛酸苦楚)와, 가끔은 짧았던 환희의 틈 사이에 일어났던 사건과 인물들의 기록을 더듬어본 것이 바로 이 ‘대구 이야기’이다.

오래 묵혀두었던 신문 연재분 50꼭지에, 새로 쓴 7꼭지(제5부)를 덧붙여, 제1부 일제강점 초기의 대구 풍정과 인물들. 제2부 항일과 굴종의 수난시대. 제3부 해방공간의 혼란과 좌절. 제4부 분단과 전란에 찌든 시대상. 제5부 혼돈 속에 자아 찾기 몸부림으로 나누어 묶어보았다. 못다 다룬 사건과 인물도 없지 않지만, 뒷날을 기대하기는 현재로선 무리이다. (중략)

대구(大丘), 달구(達丘), 달구벌(達句伐)로 불리기도 했던 대구(大邱)의 지명 변천사만큼 대구를 상징해온 별칭도 많았다. 소수나마 일제하에 치열했던 항일도시, 긴 역사의 약령시(藥令市)도시, 미 군정하에 붙여졌던 폭동(항쟁)도시며, 조선의 모스크바란 비아냥부터, 6·25 때의 군사도시, 피란도시, 사수도시, 1950년대 후반의 야당도시, 데모도시, 그 이후의 정치도시, 여당도시, 보수도시가 모두 그것……. 또 교육도시, 문화도시에, 가끔은 인물도시, 미인도시로도 불렸고, 특화산업에 빗대어 능금도시, 섬유도시로 지칭되기도 했다. 『국난기의 사건과 인물로 보는 대구 이야기』를 엮은 뜻 역시 이 모든 ‘별칭 대구’에 대한 탐색 작업의 일환임을 알아줬으면 싶다.

 

 

■ 책 속으로

 

일제하 대구의 상권은 몇몇 외형이 영세한 분야를 제외하곤 거의 일인들의 수중에 있었다. 몇몇 분야라면 대구 신정(新町, 대신동)에 위치한 ‘큰 장’(서문시장)의 건어물, 유기, 옹기, 사기 외에 광목, 모시 등 재래직포 따위였다. 또 남성정 약전골목의 한약재 상권과, 전래의 탁주(막걸리) 양조업, 정미업과 중 소규모 양곡 매매업, 걸음마 단계의 소규모 직조업, 그리고 고된 노동력을 원천으로 한 채소 과일의 생산과 판매, 정육업 등에서 일인들과 힘겨운 경쟁을 하거나 겨우 따돌리고 있었을 뿐이다.

신분과 직업 차별의 대표적 사례였던 정육 판매업은 30년대까지만 해도 백정(白丁)들의 전문 업종이었다. 이 무렵 경상도의 푸줏간에선 어른 아이 없이 “고기 주게” 하며 반말로 주문하는 악습이 예사였다. 도서출판 현암사의 고 조상원(趙相元, 1913~2000) 회장은 “사람 차별하면 못쓴다”라고 가르친 부친의 영향으로, 푸줏간 심부름 때면 꼭 “소고기 한 근 주이소” 했더니, 그의 경어에 감격한 백정 주인이 소고기를 덤으로 듬뿍 주더라는 일화를 남긴 바 있다.

(76쪽)

 

쌀값이 무섭게 뛰자 미군정은 새해부터 미곡가의 자유시장제를 없애고 최고가격제를 실시키로 했다. 쌀값을 대두 한 말에 74원(소두는 38원) 이상 못 받게끔 못을 박은 것이었다. 아울러 12월 하순부터 추곡수매제를 시행하여 벼(나락) 한 가마에 175원으로 사들였다. 이러자 생산자인 농민이 수매에 잘 응하지 않아 쌀의 출하량이 줄어들었다. 또 최고(공정)가격제 실시로 유통량마저 줄자, 쌀의 암거래가 기세를 떨치기 시작했다. 암거래 쌀은 소두 한 말(닷 되)에 공정 가격의 세 배가 넘는 120원에도 쉽게 구할 수 없었다.

미군정은 한 사람 앞 네 말 닷 되의 농가 보유미 외엔, 전량을 수매에 응하지 않으면 엄벌에 처한다고 얼렀다. 그러나 일제 때의 강제 공출 악몽이 되살아난 농민들은 그런 엄포를 놓는 미군과 친일 관리 및 경찰에 대해 반감만 더했을 뿐 수매를 기피했다. 한 사람 앞 2홉 4작으로 정해진 도시민에 대한 배급제 역시 비축 물량의 부족과, 부패한 일부 관공리의 가로채기로 유명무실해졌다. 이로 인해 1946년 1월 중순, 소두 한 말에 160원을 주어도 암거래 쌀은 아무나 구할 수 없게 되어, 학교 기숙사가 문을 닫았고 하숙생들이 하숙집에서 쫓겨났다. 또 결식 아동이 늘어나, 칠성 국교는 80%, 봉산국교는 70%의 학생이 도시락을 못 싸 왔고, 아침식사도 죽으로 때우는 아동이 20%를 웃돌았다. (93~94쪽)

 

1946년 10월에 발생한 ‘대구 10·1사건’은 7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몇 가지 해묵은 논점들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다. 첫째, 사건의 성격이 폭동이냐, 항쟁이냐는 문제이다. 우파와 관변(官邊)은 주저 없이 폭동으로 규정지어왔다. 반면에 좌파와 일부 수정주의자들은 항쟁(인민항쟁)이란 변함없는 주장이었다. 이런 대척점을 피하기 위해 일부에선 ‘폭동’ 대신 ‘소요(騷擾)’로, ‘항쟁’ 대신 ‘봉기(烽起)’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여기에도 논란의 요소는 많다. 그 결과, 폭동의 요소와 항쟁의 요소가 때와 곳에 따라 혼재되어 있어, 한마디로 단정 짓기는 어렵다는 견해도 있다. 따라서 대구 10·1사건이란 가치중립적인 표현도 쓰곤 하지만 이 역시 좌우의 불만 섞인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10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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