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 간행도서

이철 시집, <단풍 콩잎 가족>

by 푸른사상 2020. 9. 1.

단풍 콩잎 가족

 

이철 지음푸른사상 시선 132128×205×7 mm1169,000

ISBN 979-11-308-1700-2 03810 | 2020.8.28

 

 

■ 도서 소개

 

달팽이가 남긴 진액 같은 여운의 시편들

 

이철 시인의 첫 시집 단풍 콩잎 가족<푸른사상 시선 132>로 출간되었다. 자신과 가족과 이웃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과 슬픔과 안타까움에 대한 시인의 솔직한 토로는 달팽이가 지나간 자리에 남은 진액처럼 진한 여운을 남긴다. 인생을 사람처럼 살다가 가려고 하는 시인의 사랑이 그만큼 곡진해 기교를 뛰어넘는 묵직한 감동을 전해주는 것이다.

 

 

 

■ 시인 소개

 

이철

경남 의령에서 태어났다. 2007애지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E-mail : woori20055@hanmail.net)

 

 

■ 목차

 

서시

 

1부 능소화에게 부재를 묻다

누나가 주고 간 시 / 단풍 콩잎 가족 / 능소화에게 부재를 묻다 / 달팽이 1 / 새똥과 된장 / 옴마가 다녀가셨다 / 달팽이 2 / 완행열차와 어머니 / 아버지와 국밥 / 시월은 내가 올 때까지 기다리라고 말하는 달 / 생일 / 보수동 잠언 / 아버지와 니기미 / 산세비에리아와 애인 / 심층 면접

 

2부 나와 북조선 시인 동무와 대동강 버들개지

구름 속에는 / 돼지국밥과 강아지풀 / 그림일기 1 / 북마산 김달곤 씨네 담벼락 아래 잉글랜드 양화 / 아버지와 뒷간 / 오늘 내가 한 일 / 그림일기 2 / 경부선 / 배호와 이희승 편저 국어대사전 / 나와 북조선 시인 동무와 대동강 버들개지 / 뜨개질하는 여자 / 가시나무새 / 해바라기와 노루와 슬픈 짐승 / 달팽이 3 / 잡부 안 씨

 

3부 꽃밭에 앉아서

꽃밭에 앉아서 / 트로트 메들리로 도는 여리고성 / 사람의 아들 / 서울의 달 / 아버지의 기일인 나의 생일날 아침에 쓴 시 / 희망이와 신장개업 / 우 형 웅 현 주 솔 / 박용철 / 박미숙 / 달팽이 4 / 달팽이 5 / 똥물과 박하사탕 / 58년 개띠 / 달팽이 6 / 달팽이 7

 

4부 달팽이

토마토와 별똥별과 정미정 / 강설기 / 달팽이 8 / 달팽이 9 / 하루 또 하루 / 모국어 / 이금석(李金石) / 구룡마을 7-B지구 부장품 / 고양이 가족과 안성탕면 / 독거와 행정 복지 센터 / 달팽이 10 / 나루터와 모래톱이 있는 밤의 암 병동 / 달팽이 11 / 달팽이 12 / 40년생 감나무

 

작품 해설나는 개새끼로소이다 문종필

 

 

■ 서시

 

어제는 사랑이 그리워

눈길을 걷다가

 

눈으로 꽃을 만들고

눈으로 사람을 만들다,

눈사람이 되어

돌아왔다

 

오늘은 사람이 그리워 시를 쓴다

 

사람 사는 세상에

사람이 그리워

 

눈물로 시를 쓰고

눈으로 덮어주었다

 

 

■ 작품 세계

  

이철 시인의 시에는 든든하고 정직한 이 버티고 서 있다. 다른 표현으로 말하자면 화려한 형식을 갖추진 못했지만 단단하고 믿음직한 내용 덕분에 형식을 가볍게 잡아먹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볍게잡아먹는다는 것이다. 존재론적인 시와도 거리가 있어서 낡아 보일 수 있지만 을 쏟아내는 것만으로도 묵직한 주먹이 여러 번 날아온다. 바람을 가르며 매섭게 빨려 들어오는 주먹은 너무나 세서 피하기가 쉽지 않다. 이 강력한 주먹을 얻어맞은 독자들은 무기력하게 다운당할 확률이 높다. 그만큼 이철 시인의 (내용)’은 값지다.

이철 시인의 투박한 고백을 듣고 있으면 시의 잣대에 대해 다시 고민하게 된다. 시는 무엇인가. 예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다시 반복할 수밖에 없다. 읽고 읽기를 반복하다 보면 잣대는 어느새 무너지고 그 텅 빈 공간에는 진솔한 이야기만이 남는다. 이 장소에서 우리는 지금, 이곳의 삶을 다시 생각하게 되고 와는 다른 타자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더욱이 그가 써내려간 이야기는 복제할 수 없는 하나의 굵직한 경험이다. 그는 동일한 감정을 여러 번 반복해 기술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보다는 살갗에 묻은 여러 감정을 다양한 결로 표현했다. , ‘머리로 시를 쓰지 않았다. 무수히 많은 시집이 쏟아지는 작금의 현실 속에서 이 시집이 소중한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문종필(문학평론가) 작품 해설 중에서

 

 

■ 추천의 글

 

이철 시인의 시들을 읽고 나면 묵직한 감동이 전해져와 대지 위를 기어가는 한 마리의 달팽이가 떠오른다. 주정꾼이었지만 국밥보다 더 따듯한/사람들의 손을 좋아했”(아버지와 국밥)던 아버지며, “우짜든지 단디 해라”(옴마가 다녀가셨다)고 이르시는 어머니며, “3만 원만 부치도라”(누나가 주고 간 시)고 부탁하는 누나를 품은 시인이 껍데기를 등에 지고 온몸으로 기어가는 달팽이로 보이는 것이다. 달팽이는 몸에 끈끈한 액체가 있어 기어간 자리마다 자국을 남기는데, 시인의 사연들 또한 진액을 남긴다. 시인이 힘들고 슬프고 안타깝고 그리운 감정을 내세우지 않는데도 대상들 스스로 존재성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소아마비 누이며, 암 병동에 있는 형이며, 후두암으로 세상을 뜬 동서며, 잡부 안 씨며, 독거노인의 모습은 긴 여운을 준다. “인생을 풀처럼 나무처럼 살다 가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래도 인생을 사람처럼 살다 가”(달팽이 9)려고 하는 시인의 사랑이 그만큼 곡진한 것이다.

맹문재(문학평론가·안양대 교수)

 

 

■ 시집 속으로

 

단풍 콩잎 가족

 

암포젤M으로 몇 년을 살다가

 

제초제로 생을 마감한

 

아버지를 뒷산 살구나무 아래 묻고

 

형과 누나와 나와 어머니와

 

우리는 그렇게 몇 달을

 

콩잎 가족으로 살았습니다

 

이제 집에는 선반 위 그 하얗게 달던

 

아버지의 암포젤M도 없고

 

아버지 윗도리 속의 세종대왕 백 원도 없고

 

찬이라곤 개다리소반 식은밥 곁에

 

돈다발처럼 포개진 삭은 콩잎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밥술을 대면

 

가만히 몸을 누이던

 

단풍 콩잎 가족

 

 

옴마가 다녀가셨다

 

철아, 옴마다

개줄에 자꾸 넘어지가꼬

고마 매느리가 사다 준 개 안 팔았나

서 서방하고 희야 왔다 갔다

 

철아, 듣고 있나

오늘 장날 아이가

빠마나 할라꼬

 

철아,

니는 댕기는 회사 단디 잘하고 있제

니 친구 영두 저그 아부지 죽었다

초상칫다

너그 옴마도 인자 울매 안 남았다

 

뭐라쿠노

시끄러바서 니 소리 잘 안 들린다

우짜든지 단디 해라

알긋제

끈는다이

 

나는 한마디도 안 했는데

회사 그만둔 지 석 달이 넘었는데

어머니가 편히 다녀가셨다

 

 

달팽이 9

 

인생을 풀처럼 나무처럼 살다 가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인생을 꽃처럼 새처럼 살다 가는 것은 참 힘든 일입니다

 

그래도 인생을 사람처럼 살다 가고 싶은 사람은 있어

 

황간면 황간역 무궁화호 상행 열차가 하루에 일곱 번 지나갑니다

 

당신도 인생을 바람처럼 이슬처럼 살다 가고 싶습니까

 

당신도 인생을 물처럼 구름처럼 살다 가고 싶습니까

 

아직도 인생을 사람처럼 살다 가고 싶은 사람은 있어

 

오늘도 황간면 황간역 무궁화호 하행 열차가 여덟 번 지나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