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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간행도서

하재영 기행시집, <낯선 여행지의 몸무게>

by 푸른사상 2020. 7. 30.

낯선 여행지의 몸무게

 

하재영 지음동인시 9150×210×9 mm15213,500

ISBN 979-11-308-1690-0 03810 | 2020.7.30.

 

 

■ 도서 소개

 

남아메리카의 길 위에 남긴 시라는 발자국

 

하재영 시인의 기행시집 낯선 여행지의 몸무게가 푸른사상사에서 출간되었다. 남아메리카라는 낯선 장소로 떠난 시인은 그곳의 길 위에서 이 세계와 삶과 시의 본질을 묻고 사유하며 다가간다. 잉카 문명이 번성했던 페루의 마추픽추, 하늘을 거울처럼 비추는 볼리비아의 우유니 소금사막, 세상의 남쪽 끝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 그리고 칠레와 브라질까지. 남미의 풍경들이 시집 속에 아름답고도 풍요롭게 펼쳐져 있다.

 

 

■ 시인 소개

 

하재영

1957년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서 태어났다. 청소년 시절에는 헌책방 주인이 되는 것이 꿈이었다. 세계 어느 도시를 가든 책방 찾는 것이 즐거움이다. 1988충청일보신춘문예에 동화, 1989아동문예작품상에 동시, 1990매일신문신춘문예에 시, 1992년 계몽사 아동문학상에 장편소년소설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장편소년소설 할아버지의 비밀, 동화집 안경 낀 향나무, 시집 별빛의 길을 닦는 나무들』 『바다는 넓은 귀를 가졌다가 있다. 포항문예아카데미 원장, 포항문학발행인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문학 운동을 펼치기 위한 헌책방을 청주시 강내면 월곡리에 천천히 준비하고 있다. (E-mail7feeling@hanmail.net)

 

 

■ 목차

 

 시인의 말

 

페루(Peru)

경유지 / 자기소개 / 키스하는 여인 / 성 프란치스코 성당과 수도원 / 바예스타섬 / 와카치나 오아시스 / 나스카 라인 / 고산증 / 쿠스코 12각돌 아래 생각을 괴다 / 돌계단 / 살리네라스 데 마라스 / 마추픽추 나무 / 구름들 안에서 햇살을 기다리며 / 꾸이 스테이크 / 오늘 / 티티카카 호수 / 노을

 

볼리비아(Bolivia)

! / 베레모 / 엘 알토 / 기차무덤 / 우유니 소금사막 / 동심 / 별을 삼키다 / 까만 사진 / 별을 노래하던 마을 / 어린 왕자 / 홍학 / 구름의 그림자 / 간헐천 / 창조 / 절리(節理) / 문장

 

칠레(Chile)

산 페드로 데 아타카마 / 휴게소 / 파블로 네루다에게 / 산크리스토발 공원 / 산티아고에서 그물에 걸린 지명을 만지다 / 산티아고 추억 / 안데스산맥 / 시 낭송을 듣는 밤 / 그래피티 / 토레스 델 파이네 / , 와이파이 꽃 / 밀로돈 / 다시 토레스 델 파이네 / 야레타 / 낯선 여행지의 몸무게 / 끝말잇기 / 월경 월경

 

아르헨티나(Argentina)

피츠로이 / 여우야, 여우야, 여우야 / 빙하 / 고래를 보다 / 세상 끝 등대 / 알마센 라모스 헤네랄레스 카페 / 우수아이아 / 행운 / 엘 아테네요 서점 / 갈피에 서서 / 가우초 / 엠파나다 / 흰 뼈 / 무덤들 가운데서 / 레콜레타 에비타의 무덤에서 / 기억들 / 탱고 / 악마의 목구멍 / Hito Tres Fronteras / 방울나무

 

브라질(Brazil)

브라질 커피 / 코아티 / 이과수 나비 / 아득한 것들의 노래 / 가장 먼 땅 / 달 호텔 / 저녁노을 / 예수상 / 이파네마 해변의 소녀 / 여행법 / 나무들 서로 / 중얼거리듯, Y에게 / 슈하스코 / 리우데자네이루에 마침표를 붙이다 / 듬성

 

 

■ 시인의 말

 

시를 맞으러 떠난

남아메리카

페루, 볼리비아, 칠레, 아르헨티나, 브라질

 

시는

송이송이 함박눈처럼 소담하게

별 쏟아지는 화안함으로

 

그것들

한 아름

품에 두었기에

행복한 여행이었다

 

 

■ 추천의 글

 

여행과 시는 동일한 꿈을 지닌다. 어떤 세상이 살 만한 세상인가. 어떤 꿈을 꾸며 살아갈 것인가. 길 위에 서성이며 묻고 대답하는 시간 속에서 우리는 조금씩 삶과 세계의 본질에 다가간다.

하재영 시집 낯선 여행지의 몸무게를 읽어가는 동안 인간의 꿈과 살아가는 냄새를 촉촉이 느낄 수 있었다. 별을 보며 터벅터벅 걷는 시간 속에서 시 한 줄을 쓰고, 낡은 게스트하우스의 나무 침대에 엎드려 또 한 줄을 쓰고, 낯선 도시로 가는 밤 열차 안에서 또 한 줄을 쓰고, 그렇게 한 줄 한 줄 써가는 과정 속에 세계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꿈이 소롯이 만나는 것이다. 여행 속에서 시가 태어나고 시 속에서 인간의 꿈이 빚어지는 과정을 하재영의 시가 따뜻이 보여준다. 길과 여행, 여행과 시. 인간에게 이보다 우아한 종교는 없을 것이다.

곽재구(시인)

 

 

■ 시집 속으로

 

나스카 라인(Nazca Lines)

 

너를 만나기 위해 하늘의 길을 밟는다. 모래자갈 한 알이 넓은 사막을 수놓듯, 나무 한 그루 모이고 모여 큰 숲을 이루듯 너는 건조한 땅 커다란 덩치로 이 시대의 상징을 숨기며 숨 가쁘게 달려왔다

 

너는 육하원칙으로 확인하는 오늘의 세계를 무시한 난해한 몇 권의 상형문자로 엮은 시집이다. 고래, 컴퍼스, 우주비행사, 삼각형, 원숭이, , 콘도르, 거미, 왜가리, 앵무새, 도마뱀, 나무, , 그러고도 더 보태야 할 다양한 지상의 그림으로 밤이면 먼 우주에서 송신하는 수천 년 전의 건조함을 수신하며 존재했다

 

너를 바라보는 몇몇 무늬의 깊이 가운데 팬아메리칸 고속도로는 이 시대의 새로운 무늬로 너의 흔적 일부를 훼손하여 네 몸에 피를 흘리게 하였다. 전망대 앞으로 보이는 나무 그림 한 그루 끊긴 상처를 경비행기 그림자가 슬며시 문지르는 것을 보면서 과거나 지금이나 사람의 무례한 몸짓에 얼굴이 붉어지며 입술에 침이 말랐다

 

 

우유니 소금사막(Salar de Uyuni)

 

환상의 세계죠

그곳 도착하기 전날

우중충한 비바람 속에 점심을 먹으며 우유니 소금사막을 상상했다

아름다운 동화 속으로 빠져들 것이란 예감이

이마를 때리는 빗방울에 붙어 있었다

무지개처럼 떠 있는 환상 몇 개 빗방울 저쪽

종이비행기로 날렸다

오래전 오일장이 열리는 장날

시장에 가신 어머니는 맛있는 것을 많이 사 올 것 같았다

그게 무엇이었을까?

단 것이 많이 들어 있을 것 같았다

국민소득 3천 불 정도라는 볼리비아

내 어린 시절 모습이 삘기처럼 자꾸 뽑혔다

늙은 엄니가 요양병원에서 무한 리필 텔레비전으로

먼먼 나라 볼리비아 풍경을 보았을지도 모르는

그곳 소금호텔에 짐을 풀고

찰랑찰랑 물이 넘칠 것 같은 소금사막에서

고무줄놀이, 구슬치기, 그림자놀이, 공중뛰기……

호수인지, 사막인지, 하늘인지, 천국인지

경계 모호한 수면에서 장화 신고 놀고 놀았다

중천에 있던 태양이

서으로 서으로 넘어가며

내 그림자로 소금물을 쓸고 있었다

짭조름한 하루였다

 

 

낯선 여행지의 몸무게

 

등짐으로 참깨 가득 짊어지고

걸어갈 곳으로 향하는 바람의 색깔은 솜사탕처럼

그대 사랑했던 풍경의 그림자 만드는 곳

하롱하롱 아득하여 익숙하지 않은 발길로

지평선에 서서 다시 수평선을 바라볼 때

조용히 곁에 머물던 오늘은

해 지는 노을로 손을 내미네

무게를 재지 않는 하늘은

사뿐 뛰어내리는 새털 같은 가벼움으로

차양 긴 모자를 쓴 길손의 얼굴을 쓰다듬으며

아랫목을 찾지 않는

어둠에 스미며 가슴을 드러내는 간판들이

지상의 길을 바라보며

낯선 여행지에서

다시 가야 할 곳이 그들의 몸무게라고

몸무게라고 소곤소곤 말을 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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