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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사상 시선

박원희 시집, <아버지의 귀>

by 푸른사상 2018. 7. 23.

 

 



아버지의 귀  

 

박원희 지음푸른사상 시선 90128×205×9 mm1449,000

ISBN 979-11-308-1356-1 03810 | 2018.7.23



■ 도서 소개


박원희 시인이 12년 만에 엮은 두 번째 시집 아버지의 귀<푸른사상 시선 90>으로 출간되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믿는, 우직하고 솔직한 시인이 흐린 하늘 위로 쏘아올린 푸른 공 같은 시집이다.

 


■ 시인 소개


박원희

1963년 충북 청주에서 태어나 청주대학교를 졸업했다. 1995한민족문학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한 뒤 시집 나를 떠나면 그대가 보인다를 간행했다. 시를 배달하는 사람들 엽서시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 목차


시인의 말

 

1

용접 / 작업화를 신으며 / 유리창에 비친 의자의 저녁 / 만월 / 석산에서 / 눈이 오는 풍경 / 창자 / 대략 시인 / 상실의 계절 / 사하라 사막의 눈 / 가을 / 폭포 / 중앙선 기차가 산을 넘어가는 중 / 들꽃 잠자는 마을 / / 목백일홍 / 벽소령에서

 

2

입춘(立春) / 길에 대하여 / 동물병원 / 올갱이 / 습기 / 가을, 조문 / 쇄석에 관한 소고 / 장형, 죽음에 부쳐 / 축혼비(畜魂碑)를 지나며 / 무제 / 고가에서 / 강구에서 / () / 물레방아 / 사진 / 박새 /

 

3

고양이 / 빙하기 / 헐겁다 / 라면을 먹으며 / 나이 / 이빨 / 이사 / () / 오늘 감상 / 올림포스 카메라 / 금성 가는 길 / 처제 / 영운동 / 봄꽃 놀이 / 낙수 / 이 순, 선생 생각 / 미륵리 가는 길

 

4

바람만 꿈꾸다 / 황제내경을 보다가 / 산전(山田) 가는 길 / 거제도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관람기 / 살아 있다, 최근에 / 안 섰다 / 아버지의 귀 / 봉화에서 일박 / 유골 / 낯선 곳 / 민들레홀씨가날리는5,그날 / 무단횡단 / 70년쯤 사랑은 / 푸른 / 오늘은 20151228/

 

작품 해설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종필

 

■ 시인의 말

 

세계는 우연히 온다

기다리는 것은

더디게 오고

기다리지 않는 것은

빠르게 지나간다

바라볼 수 없던

바라본 적도 없는

세계

벌써 기다리던 세상은

지나갔는지도 모른다

 

■ 작품 세계

 

박원희 시인은 12년 만에 두 번째 시집 아버지의 귀를 들고 나왔다. 12년은 긴 시간이다. 그래서 시인의 주변을 걷고 있는 사람들은 언제/시집 나오냐고 재촉했는지 모른다. 그는 그럴 때마다, 덤덤하게 시가 덜 영글어/먹기가 뭣합니다라고 얼버무렸다.

그는 자신이 쓴 시를 바라보며 상술이 시가 될 수 있는지의심한다. “시가 바람이 나서 이렇게 소설처럼 말해도 되는 건지걱정한다. 독자들은 이러한 시인의 발언들과 마주할 때 그의 언어가 세련된 것과 무관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부끄러움을 느낄 수 있는 시인이다. 구부러진 사회를 향해 힘 있게 소리 낼 수 있는 우직한 시인이다. 자신이 뱉은 말에 책임을 질 줄 안다. 거짓말하지 않는다. 힘들게 버틴 삶을 담담하게 그려낸다. 이러한 미덕은 우리가 현대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현대적인 것일 수 있다.

(중략)

선비시인이 동일하게 호명되던 시절이 있었다. 이 시기에 그가 살았었더라면 그는 선비로 불렸을 것이다. 누군가는 그를 고집 센 사람으로 간주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고집은 아무나 흉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정해진 직선의 길만을 제시하는 지금 여기의 속도 속에서 그는 온몸으로 직선의 길이 문제 있음을 지적한다. 그가 이사를 여러 번 해야만 했고, 가난해야만 했던 이유를, 우리는 이러한 속사정에서 짐작할 수 있다.

독자들은 시인의 모습을 보며 드세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시인은 조심스럽게 다가가 달래 먹어보드래요라고 말할 수 있는 여유를 품고 있고, 자신의 몸을 일으킨 꽃을 향해 마음을달 줄도 안다. “산다는 것이 꽃바람 날리는/날만있겠느냐며 토닥여주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그의 장점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는 데 있다. 희망을 꿈꾸는 것은 현실에서 이뤄질 수 없는 것이 있기 때문에 꾸는 막연한 습관이다. 하지만 이 막연함이 언젠가는 반드시 현실로 다가올 것을 믿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믿는 행위다. 믿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현실을 가능한 것으로 바꿔주기 때문이다.

(중략)

시인은 나도 이렇게 당당하게 서 있는데 당신도 버텨야 하지 않겠느냐고 묻는다. 가난해서 옷깃을 숨길 수 없는 시인은 우리에게 희망을 끈을 놓지 말라고 당부한다. 그러니 우리 모두 힘을 내자. 눈치 보지 말고, 줄 서지 말고, 당당하게 하고 싶은 것들을 해보자. 흐린 가을 하늘 위로 작은 공을 쏘아 올리자.

문종필(문학평론가) 해설 중에서

 


■ 추천의 글

 

박원희의 시는 아픔을 이야기하는 듯한데 아픔이 없다. 눈물을 그리는 듯한데 눈물이 보이지 않는다. 고통이 깔려 있는 듯한데 일그러진 표정이 잡히지 않는다. 그의 향리를 관통하는 무심천(無心川)이 떠오른다. 무덤덤 심심한 그의 시들 앞에서 잠시 갈피를 잃는다. 그 까닭을 나는 한의학에서 찾는다.

황제내경을 공부하며 침을 곧잘 놓는 그는 좌통우치, 상통하치에 익숙하다. 아픔의 반대쪽을 짚는 그의 손끝처럼 삶의 아픔을 대하는 그의 자세도 반대쪽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리라 짐작한다. 아픔의 반대쪽은 늘 그렇듯 꿈의 자리, 희망의 자리가 아닌가. 시를 대하는 그의 마음자리가 아픔의 반대쪽을 서성이는 것도 그러한 까닭이리라. “험난한 치병의 밤을”(황제내경을 보다가) 건너는 그만의 방식이 이 시집의 주조를 이루고 있다.

안상학(시인)

 

티딕티딕, 자주 끊기는 그의 전언을 듣던 날을 헤아려보니 영강이거나 벽소령이거나 산전, 봉화였다. “봄날 화창한 꽃들이 떨어져/바닥에 꽃무덤을 만들듯//일하는 사람들/발에는/꽃이 피고/가는 길마다 꽃자국을 찍”(작업화를 신으며)듯이 크게 울렸다. 아니 목소리가 되어 나오지 않는 그냥 여정(旅程)’이기만 했다. 정말 어느 날에는 어떻게 살까 생각하다가/저 산처럼 살자 했다.//몸뚱이 하나 가릴 곳 없어/잇몸 드러내고 사는 이빨처럼/토피하고 뻐드렁니처럼 불거져/모난 놈이 정 맞으니/정이나 화약이나 맞으면서/그렇게 살기로 했다.”(석산에서)며 산 하나를 옮겼다가 내려놓고 오기라도 하듯 낭떠러지에서 한 발자국을 내어딛듯 보였다. 그러다 4월과 5월에 촛불을 들다가 입이 돌아가면 어느새 돌아와 황제내경을 읽어주며좌병우치의 험난한 치병의 밤을 고쳐주었다. 그러면서 그는 산맥을 넘을 수 없는 강처럼 살아간다. 그가 아픈 몸으로 시를 쓰기에 나도 시를 버리지 못하고 산다.

이종수(시인)

 

■ 책 속으로

 

 

 

들꽃 잠자는 마을

 

사랑을 몰라 물들면

조팝나무가 될까

[들꽃 잠자는 마을]이라는

카페 앞

커피는 검은 곳 흰 수증기를 부리고

산수유 조팝나무

기다림의 번열로

꽃을 피운다

여주에서 양평 가는 길

개군인가 하는 마을

차는 많고 인적은 없는

길에서

봄바람에 신난

나무가

이미 문 닫은 카페 앞에서

꽃을 피운다

오랜 기다림에

새겨진

마음을 단다

 

 

나이

 

나이가 들면서 자꾸 불편해지고

민망해진다

 

돋보기와 근시경을 번갈아 쓰면서

보고 싶은 것들만 보이는 나이가 되어

편집된 세상을 하나씩 읽다가

 

문득

 

젊은 날 무시로 보던 하늘이

무서워졌다

바라볼 수 없는 세상이

무서워졌다

 

눈이 병들어 보지 못하는 줄 알았는데

마음이 병들어 보지 못하는 세상이

 

우르르르 우르르르

 

젊은 날의 기억처럼 몰려다니다

겨울 초입, 눈과 낙엽이 함께 쌓인다

 

 

아버지의 귀

세월호 무상(無償)이라는 단어에 대한 명상

 

저녁의 귀가는 외롭다

사냥이 끝난 저녁 황혼을 몰고 온 사나이

안주로 계란을 먹었다

사냥터에는 사냥할 것이 없고 총이 없었다

돌아오는 길에 동냥을 나온 여인이

빈손인 사나이들의 저녁을 조롱했다

 

봄이라 꽃을 흔드는 바람은 시대를 거스른다

무상으로 나를 바라보지 마라

무상으로 나를 보기 위해서는 피지 않은 나뭇잎 다섯 장이

필요하다

꽃을 보기 위해 나온 아이들이 고개를 숙이고

나무 둥치를 바라본다

 

아직 피지 않은 나뭇잎은 사냥꾼을 조롱한다

사냥이 끝난 저녁

꽃들이 과녁처럼 떨어지고 있다

과녁들이 훨훨 날아다닌다

 

바람이 돌아와

귓불을 때리고 귓바퀴를 돌아 귀 끝에 머물러

아버지

부른다

 

꽃이 떨어지기 전에 아버지,

아이들에게 아직 피지 못한 나뭇잎 다섯 장이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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