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 간행도서

황영미, <필름 리터러시>

by 푸른사상 2018. 1. 15.



황영미

필름 리터러시

영화로 읽는 세상

 

153 ×224×18 mm36628,000979-11-308-1254-0 93680 | 2018.1.10




도서 소개


영화로 사유하고 영화로 교육하며

영화가 담아내는 세상을 읽는다

 

소설가이자 영화평론가인 황영미 교수의 필름 리터러시영화로 읽는 세상<푸른사상사 예술총서 15>로 출간되었다. 영화는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며, 사회의 변화와 역사의 의미까지 발견하게 한다. 영화를 깊이 읽는 것은 세상을 바라보는 특별한 관점 하나를 얻는 것임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도서 목차


책머리에

 

1부 영화와 글쓰기

예술학부 글쓰기 교육 사례 ― 『영혼의 편지<열정의 랩소디>를 중심으로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교육의 한 사례 연구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과 영화 <디 아워스>를 중심으로

환경영화를 활용한 융합적 사고와 표현 교육모형 연구 영화 <클라우드>를 중심으로54

한국전쟁기 양민학살사건을 그린 영화와 소설을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교육방안 영화 <청야>와 단편소설 도묘를 중심으로

영화를 통한 이과생 대학 글쓰기 교육방법 연구

 

2부 영화와 문학

박범신 소설 은교의 영화화 연구

소설의 영화화에 있어서의 시점 연구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을 중심으로

완득이의 서술 전략과 영화화 연구

1인칭 소설의 영화화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중심으로

 

3부 영화와 사회

영화에 나타난 한국전쟁기 미군과 민간인의 관계 <작은 연못>, <웰컴 투 동막골>, <아름다운 시절>을 중심으로

아리랑영화들에 나타난 내셔널 시네마적 특성 연구

한국 영화에 나타난 다문화 양상 연구 이방인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4부 영화와 철학

영화와 소설 상실의 시대의 사유 체계 연구

이강백의 희곡 파수꾼에 나타난 시뮬라크르 양상 연구 영화 <빌리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참고문헌

발표지 목록

찾아보기

 

저자 소개


황영미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소설가, 영화평론가.

숙명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현대소설 전공)를 받았다. 1992문학사상에 소설가로 등단한 이후 다수의 소설을 발표했고, 여러 매체에 영화평을 기고한 바 있으며, 현재 세계일보황영미의 영화산책을 연재하고 있고, 팟캐스트 황영미의 영화인문학산책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 회장 및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국내 개최 국제영화제 평가위원(문화체육관광부)과 칸, 베를린, 부산국제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영화 관련 저서로는 다원화 시대의 영화 읽기』 『영화와 글쓰기, 공저로 영화로 읽기, 영화로 쓰기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텍스트를 읽고 쓰는 능력, 리터러시가 중요한 시대다. 본래는 문자 텍스트를 읽고 쓰는 능력을 의미하는 리터러시가 디지털 영상 시대를 맞아 의미가 더욱 확장되었다. 필름 리터러시영화로 읽는 세상은 영화를 읽는 방법, 영화를 통해 세상을 읽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영화는 이 시대 가장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중 하나로서 대중에게 강한 설득력을 발휘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연간 2억 명의 관객이 영화를 즐기는, 영화 소비 대국이기도 하다.

소설가이자 영화평론가인 저자는 영화를 활용하여 대학에서 의사소통 교육을 실시했으며, 문학이 영화화될 때의 서사 전략을 연구했다. 영화의 영향력을 생각할 때 영화가 담고 있는 사회적 함의에 대한 고찰 또한 빼놓을 수 없으며, 영화에서의 철학적 의미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천착이 이루어졌다. 이 책에서 <디 아워스> <은교> <꽃잎> <완득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웰컴 투 동막골> <파이란> <방가? 방가!> <상실의 시대> 등 다양한 영화가 새로운 의미를 획득한다.

물론 영화는 즐거운 엔터테인먼트이기도 하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영화 읽기는 영화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줄 것이다. 그와 함께 우리의 인식도 다채롭고 풍요로워질 것이다.

 

 

책머리에 중에서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교양학부 교수자로서 필자가 고민했던 내용인 영화를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과 관련한 논문들을 모았다. 영화를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에 활용하려면 학생들의 영화에 대한 분석력이 키워져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읽기 훈련을 한 후, 키워진 분석력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하는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2장에서는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에 대한 연구를 모았다. 문학이 전공이며 영화평론을 하는 필자로서는 가장 관심과 애정이 가는 분야의 연구이다. 영화와 문학이라는 서사를 서사론을 바탕으로 시점을 중심으로 한 방법론으로 읽어낸 논문들이다. 3장에서는 영화는 사회를 비추는 거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화가 담고 있는 사회적 함의를 중심으로 읽어본 글들이다. 다문화, 한국전쟁, 내셔널 시네마의 의미를 탐구해보았다. 사회의 변화와 역사 속 의미를 영화를 통해 읽어낸 연구들이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영화에서 철학적 의미를 천착해보았다. 노자의 도덕경적 사유를 소설 원작으로 만든 영화에서 읽어보고자 했다. 자연, 본능이라는 코드가 노자와 오늘날의 영화를 만나게 해주었다. 또한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에서의 사회철학적 관점으로도 접근하여 읽어냈다.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시옹(Simulation) 이론에서는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파생실재가 생산된다고 한다. 이러한 양상을 질서와 권력 유지를 위해 가상의 적을 만들어 공포감을 조성하는 플롯을 지닌 문학과 영화를 통해 읽어냈다. 영화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읽기 방법이 필름 리터러시의 하나의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타인이든 자신이든 삶에 대한 읽기 능력인 라이프 리터러시가 잘 되고 있어야 우리의 삶도 바람직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영화에 대한 읽기를 필름 리터러시라 불러보며 책을 꾸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