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서소개
<푸른사상 평론선> 15번째로 『한국 문학과 시대의식』이 간행되었습니다. 문학은 사회적 소산이라는 말은 여러 학자들이 여러모로 연구하고 생각한 결과를 한 어구로 요약한 것일 뿐입니다. 그래서 문학은 실제로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복잡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에 관해서 저자가 지금까지 한 편, 두 편 지은 글들을 모아 묶은 것으로, 작품에 나타난 뜻이 한 시대를 살아가는 시대인식이나 관련된 일, 그리고 문제에 관한 작가의 의식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문학은 말로 만들어진 예술로서, 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말도 사회적 산물이며, 동시에 역사성도 지니고 있으므로,
문학과 사회적 관련성은 따라서 깊게 되어 있다.
문학은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과 또 그것을 읽는 사람, 그것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사람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책의 형태로 만들고 공급하는 상업적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까지를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사회적 관여에 의하여, 그 가치를 발휘하는 독특한 정신적 소산이라고 하겠다.
무엇보다도 먼저 문학은 말로 만들어진 예술로서, 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말도 사회적 산물이며, 동시에 역사성도 지니고 있으므로, 문학과 사회적 관련성은 따라서 깊게 되어 있다. 또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에서 이미 문예는 인간을 모방한다고 언급했다. 그런데 인간의 여러 행위를 모방한다는 뜻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뜻한다. 그러므로, 문예는 그 성격 면에서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나, 문예와 사회는 엄격히 말해서 별개의 것이라고 하겠다. 문예란 어떤 시대의 어느 개인 또는 집단에 의하여 말이나 문자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사회는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의 이해나 관심사를 제도나 도덕, 또는 풍속이나 종교 그리고 그 밖의 여러 지식이나 기술까지도 전부 합하여 서로가 공유하는 삶의 내용과 형식으로 만든 것이다. 사람은 그러므로 문화나 사상, 그리고 풍속이나 제도를 떠나서 살 수 없는 특이한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문학은 사회적 소산’이라는 말은 여러 학자들이 여러모로 연구하고 생각한 결과를 한 어구로 요약한 것일 뿐, 실제로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복잡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것에 관해서 저자가 지금까지 한 편, 두 편 지은 글들을 모아 묶은 것으로, 작품에 나타난 뜻이 한 시대를 살아가는 시대인식이나 관련된 일, 그리고 문제에 관한 작가의 의식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제1부 “민족의식과 시심”에는 우리 시에 나타나는 시대의식을 살펴본 글을 모았다. 신라시대의 향가인 「원왕생가」에 담긴 역사적․종교적 의미를 논한 글을 비롯하여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일제치하에서의 민족적 양심과 신성성의 인식, 일제치하와 해방기, 그리고 6․25와 시대의 격동을 겪은 신석정 시인의 시에 나타나는 선사상과 역사 인식, 그리고 일제강점기였던 우리 근대시에 나타나는 바다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통해 본 삶의 인식, 김년균의 시에 나타나는 고향 체험에서 엿볼 수 있는 삶의 진실성, 문효치의 시에 숨어 있는 시대의 아픔과 개인의 고통, 그리고 그 극복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청미동인회의 활동을 통해 본 지적으로 성속된 인간주의의 시업과 우리 옛 노래들(향가와 한시, 시조, 속요 등)에 나타나는 옛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그 속에 담겨 있는 삶의 인식을 다뤘다.
제2부 ‘작가정신과 삶의 해석’에서는 우리 소설에 나타난 시대의식을 살폈다. 애국계몽의식의 고취를 위해 신채호가 쓴 『리슌신전』을 통해 당대의 모습과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살피고 일제 식민지 시기 대표적인 지식인 작가 염상섭의 작품에 나타나는 자아의 발견과 현실, 세대교체의 의미 등을 논했으며 일제시대와 사회격변기를 겪은 여성소설가 김말봉의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순결미 의식과 운명 극복에 대해 다뤘다. 또한 6․25를 겪은 두 작가 서기원과 박완서의 작품에 나타나는 각기 다른 작품세계와 역사의식을 논했으며 대표적인 현대작가 이문열의 작품에 나타난 시대의식과 서사적 자아의 실현문제를 다뤘다.
마지막 제3부 ‘이념 분열과 시대 고’는 분단된 한국 사회를 살핀 글을 모았다. 「광복 40년 한국 문학」은 광복 이후 비롯된 이념적 분열을 살피고 좀 더 높은 차원에서의 통합의 필요성을 논하고 있으며 「문학과 사회의 관련성」은 문학과 사회, 작가와 사회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신화시대부터 시작하여 현대까지 살폈다. 마지막 「아버지의 모습들」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함께 바뀐 아버지상(象)을 살펴보며 문학과 사회의 관련성을 다시 한 번 논하였다.
마지막 제3부 ‘이념 분열과 시대 고’는 분단된 한국 사회를 살핀 글을 모았다. 「광복 40년 한국 문학」은 광복 이후 비롯된 이념적 분열을 살피고 좀 더 높은 차원에서의 통합의 필요성을 논하고 있으며 「문학과 사회의 관련성」은 문학과 사회, 작가와 사회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신화시대부터 시작하여 현대까지 살폈다. 마지막 「아버지의 모습들」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함께 바뀐 아버지상(象)을 살펴보며 문학과 사회의 관련성을 다시 한 번 논하였다.
2. 저자약력
신동욱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경기고등학교 교사를 비롯하여, 고려대, 연세대, 일본 구마모토학원대 등에서 교수를 역임하였다. 서로는 『한국현대문학론』 『한국현대비평사』 『우리이야기 문학의 아름다움』 『 1930년대 한국소설 연구』 『문학의 비평적 해석』 『우리 시의 역사적 연구』 『우리 시대 작가와 모순의 미학』 『현대문학사』(공저) 『신화와 원형』(공저) 『삶의 투지로서의 문학』, 『우리의 삶과 문학』 『현대작가연구』 『시상과 목소리』 『문학개설』 『숲으로 가는 별빛은 아름답다』 『문학의 아름다움』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경기고등학교 교사를 비롯하여, 고려대, 연세대, 일본 구마모토학원대 등에서 교수를 역임하였다. 서로는 『한국현대문학론』 『한국현대비평사』 『우리이야기 문학의 아름다움』 『 1930년대 한국소설 연구』 『문학의 비평적 해석』 『우리 시의 역사적 연구』 『우리 시대 작가와 모순의 미학』 『현대문학사』(공저) 『신화와 원형』(공저) 『삶의 투지로서의 문학』, 『우리의 삶과 문학』 『현대작가연구』 『시상과 목소리』 『문학개설』 『숲으로 가는 별빛은 아름답다』 『문학의 아름다움』 등이 있다.
3. 도서목차
머리말
제1부 민족의식과 시심
원왕생가와 정토삼부경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민족적 양심과 신성성의 인식
1. 머리말
2. 외로움을 통한 자아의 발견
3. 부끄러움의 시학
4. 맺음말
신석정 시와 역사인식
1. 머리말
2. 목매인 염소(또는 흰 염소, 양)
3. 꿈을 키우는 방(房)
4. 초승달처럼 가야 할 길(혹은 소명)
5. ‘너물 죽’을 둘러싼 가족(현실과 산에의 지향)
6. 맺음말
잊혀지지 않는 옛 시상(詩想)들 ─ 하나의 우감(偶感)
근대시에 나타난 바다와 삶의 인식
1. 반봉건 의식과 계몽사상
2. 자유주의에의 지향
3. 절망과 그 극복의 의미
4. 자연의 순결성에의 지향
5. 남해와 민족의 고난 극복
6. 맺음말
지적으로 성숙된 인간주의의 시업(詩業) 성취 ─ 한국시문학사에서 본 청미동인회의 위상과 그 시세계
고향체험에서 깨달은 삶의 진실성 ─ 김년균 시와 삶의 의식
1. 고향, 아버지의 노여움
2. 되살아나는 민초
3. 길, 어디로 가는
4. 그리운 사람들
문효치의 시와 의식
1. 가치 선택의 말과 의식
2. 병(病)과 갇힘의 의식
3. 떠남 또는 괴멸의식
4. 새로 태어남, 옛 유물의 의미
5. 시적 자아의 성찰과 그 심상들
6. 맺음말-자아훈련과 수련의 의식
제2부 작가정신과 삶의 해석
신채호의 『리슌신젼』 고찰
1. 머리말
2. 이순신상의 형상화와 애국계몽 의식
3. 맺음말
소설 속에 나타난 물의 몇 가지 의미
1. 신화와 물의 뜻
2. 고전문학과 물의 의미
3. 근대 작품들에 있어서의 강의 의미
4. 현대 작가들의 물인식과 오염문제
5. 맺음말-물의 의미
염상섭론
1. 폐허에서의 출발
2. 자아의 발견과 현실의 의미
3. 세대교체의 사회적 의미
4. 사실주의의 성숙
5. 염상섭 문학의 위치
여성의 운명과 순결미의 인식 ─ 김말봉 작품을 읽고
1. 머리말
2. 단편소설에 나타난 순결미 의식과 운명의 극복
3. 장편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운명
4. 맺음말
손소희 작품 평설
1. 머리말
2. 이야기의 역전적 짜임과 모순의 삶
3. 장편에 나타난 민족의식
4. 마무리
문학의 제재로서의 바다와 그 역사적 인식
1. 머리말
2. 장보고와 서해의 해적(海賊)
3. 대한해협과 몽고, 고려의 시련
4. 해난의 실기문학: 최부의 표해록
5. 임진란과 이순신 장군의 해전
6. 어부사와 자연미
7. 이념선택과 바다의 의미
8. 현해탄과 밀항자
9. 가치투쟁의 공간, 바다
10. 맺음말
신념의 인물과 현실인식 ─ 서기원의 작품을 중심으로
1. 머리말
2. 6·25와 그 대응의 자세
3. 전후사회의 결핍상 인식
박완서의 작품세계와 역사의식
1. 여성스러움의 발견
2. 상업주의에 타락된 인물의 비판
3. 6·25의 소설적 형상화문제
4. 맺음말
시대의식과 서사적 자아의 실현 문제 ─ 이문열의 작품을 읽고
1. 순수이념의 실현
2. 전통적인 가치에 관한 애호의식
3. 도덕의식의 고양화
4. 소시민적 근성에 대한 비판
제3부 이념분열과 시대고뇌
광복 40년 한국문학 ─ 민족문화의 통합적 전망을 위하여
1. 광복 당시의 문예관의 분열상
2. 자유와 6·25의 주제
3. 산업시대와 소외된 인간
4. 문화통합과 국토 통일의 예술적 임무
문학과 사회의 관련성
1. 머리말
2. 맺음말
아버지의 모습들
1. 머리말
2. 신화, 설화 시대의 아버지 상
3. 열전 및 전기에 보인 아버지 像
4. 근대 산문에 보인 아버지상의 몇 가지 사례
5.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제1부 민족의식과 시심
원왕생가와 정토삼부경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민족적 양심과 신성성의 인식
1. 머리말
2. 외로움을 통한 자아의 발견
3. 부끄러움의 시학
4. 맺음말
신석정 시와 역사인식
1. 머리말
2. 목매인 염소(또는 흰 염소, 양)
3. 꿈을 키우는 방(房)
4. 초승달처럼 가야 할 길(혹은 소명)
5. ‘너물 죽’을 둘러싼 가족(현실과 산에의 지향)
6. 맺음말
잊혀지지 않는 옛 시상(詩想)들 ─ 하나의 우감(偶感)
근대시에 나타난 바다와 삶의 인식
1. 반봉건 의식과 계몽사상
2. 자유주의에의 지향
3. 절망과 그 극복의 의미
4. 자연의 순결성에의 지향
5. 남해와 민족의 고난 극복
6. 맺음말
지적으로 성숙된 인간주의의 시업(詩業) 성취 ─ 한국시문학사에서 본 청미동인회의 위상과 그 시세계
고향체험에서 깨달은 삶의 진실성 ─ 김년균 시와 삶의 의식
1. 고향, 아버지의 노여움
2. 되살아나는 민초
3. 길, 어디로 가는
4. 그리운 사람들
문효치의 시와 의식
1. 가치 선택의 말과 의식
2. 병(病)과 갇힘의 의식
3. 떠남 또는 괴멸의식
4. 새로 태어남, 옛 유물의 의미
5. 시적 자아의 성찰과 그 심상들
6. 맺음말-자아훈련과 수련의 의식
제2부 작가정신과 삶의 해석
신채호의 『리슌신젼』 고찰
1. 머리말
2. 이순신상의 형상화와 애국계몽 의식
3. 맺음말
소설 속에 나타난 물의 몇 가지 의미
1. 신화와 물의 뜻
2. 고전문학과 물의 의미
3. 근대 작품들에 있어서의 강의 의미
4. 현대 작가들의 물인식과 오염문제
5. 맺음말-물의 의미
염상섭론
1. 폐허에서의 출발
2. 자아의 발견과 현실의 의미
3. 세대교체의 사회적 의미
4. 사실주의의 성숙
5. 염상섭 문학의 위치
여성의 운명과 순결미의 인식 ─ 김말봉 작품을 읽고
1. 머리말
2. 단편소설에 나타난 순결미 의식과 운명의 극복
3. 장편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운명
4. 맺음말
손소희 작품 평설
1. 머리말
2. 이야기의 역전적 짜임과 모순의 삶
3. 장편에 나타난 민족의식
4. 마무리
문학의 제재로서의 바다와 그 역사적 인식
1. 머리말
2. 장보고와 서해의 해적(海賊)
3. 대한해협과 몽고, 고려의 시련
4. 해난의 실기문학: 최부의 표해록
5. 임진란과 이순신 장군의 해전
6. 어부사와 자연미
7. 이념선택과 바다의 의미
8. 현해탄과 밀항자
9. 가치투쟁의 공간, 바다
10. 맺음말
신념의 인물과 현실인식 ─ 서기원의 작품을 중심으로
1. 머리말
2. 6·25와 그 대응의 자세
3. 전후사회의 결핍상 인식
박완서의 작품세계와 역사의식
1. 여성스러움의 발견
2. 상업주의에 타락된 인물의 비판
3. 6·25의 소설적 형상화문제
4. 맺음말
시대의식과 서사적 자아의 실현 문제 ─ 이문열의 작품을 읽고
1. 순수이념의 실현
2. 전통적인 가치에 관한 애호의식
3. 도덕의식의 고양화
4. 소시민적 근성에 대한 비판
제3부 이념분열과 시대고뇌
광복 40년 한국문학 ─ 민족문화의 통합적 전망을 위하여
1. 광복 당시의 문예관의 분열상
2. 자유와 6·25의 주제
3. 산업시대와 소외된 인간
4. 문화통합과 국토 통일의 예술적 임무
문학과 사회의 관련성
1. 머리말
2. 맺음말
아버지의 모습들
1. 머리말
2. 신화, 설화 시대의 아버지 상
3. 열전 및 전기에 보인 아버지 像
4. 근대 산문에 보인 아버지상의 몇 가지 사례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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