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 간행도서

금오신화 (한국 문학을 읽는다 12)

by 푸른사상 2014. 2. 25.

 

 

 



 

 

 

 

1. 도서소개

 

 

한국 문학의 힘, 문학은 미래다


가능성의 세계, 곧 우리 청소년들이 만들어가는 시공간이다.
<한국 문학을 읽는다> 시리즈는 이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청소년들에게 문학 읽기의 기쁨과 인문학적 사유의 힘을 향유하게 한다.


고전소설에 담긴 삶의 진실한 모습


『금오신화』에 담긴 작품들은 외로운 사람들의 외로운 만남을 통하여 진정한 삶이 무엇인가를 묻고 있다는 점을 그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과 부딪치며 분주하게 사는 삶이 실제로는 허위로 가득 찬 것이라면, 그들은 단출한 만남을 통하여 진실한 삶을 보여주고 있다. 한번 만난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그 만남과 신의를 영원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만남은 단순히 스쳐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삶을 송두리째 변화시키는 충격적인 사건으로 인식된다. 사랑을 위하여 삶과 죽음의 세계를 뛰어넘고 서슴없이 사람들이 사는 세계를 버릴 수 있었던 것은 그런 강렬한 만남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2. 저자소개
 
김시습


호는 매월당(梅月堂) · 동봉(東峰) · 청한자(淸寒子) · 벽산(碧山). 법호 설잠(雪岑) 등. 조선 초기의 학자이자 문인이며, 생육신(生六臣)의 한 사람으로, 어려서부터 영민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 온 나라에 신동으로 소문이 날 정도였다.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의 작자로 알려졌지만, 뛰어난 시인이며 유불선(儒佛仙)에 대한 입장과 생각을 나타내는 글을 많이 남겨, 조선 초기의 문학과 사상사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문집으로는 『매월당집』이 있는데, 여기에는 그의 주옥같은 한시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3. 도서목차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작가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