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서소개
한국 근대문학이라는 나무 한 그루, 그 나무를 이루는 우리 근대문학의 가지와 열매들
책의 표제를 정하면서 '지실(枝實)'이라는 생소한 어휘를 선택하였다. 한국 근대문학을 하나의 나무에 비한다면 거기에는 뿌리나 둥치, 줄기 같은 것도 있을 게고, 또 가지나 잎, 열매 등도 있을 터다. 흔히 앞의 것에 비중을 많이 두고 뒤의 것을 소홀히 하는 게 세상의 이치이겠으나, 하나의 나무가 온전히 존재하려면 당연히 가지와 열매도 있어야 하며 그것들은 그 나름의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 수록한 글들은 문학사의 핵심쟁점이나 전문 연구자가 많이 거론되는 것에서 조금 비켜 서 있다. 필자 또한 변방에서 창작과 연구를 수행하다 보니 소위 중앙에서 활동하는 주류 학자 분들과는 좀 거리가 있기도 하다. 덧붙여 필자가 생업을 이어가고 있는 공주에 관한 몇 편의 글 역시 이런 사정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책 이름을 그렇게 정했다.
책의 표제를 정하면서 '지실(枝實)'이라는 생소한 어휘를 선택하였다. 한국 근대문학을 하나의 나무에 비한다면 거기에는 뿌리나 둥치, 줄기 같은 것도 있을 게고, 또 가지나 잎, 열매 등도 있을 터다. 흔히 앞의 것에 비중을 많이 두고 뒤의 것을 소홀히 하는 게 세상의 이치이겠으나, 하나의 나무가 온전히 존재하려면 당연히 가지와 열매도 있어야 하며 그것들은 그 나름의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 수록한 글들은 문학사의 핵심쟁점이나 전문 연구자가 많이 거론되는 것에서 조금 비켜 서 있다. 필자 또한 변방에서 창작과 연구를 수행하다 보니 소위 중앙에서 활동하는 주류 학자 분들과는 좀 거리가 있기도 하다. 덧붙여 필자가 생업을 이어가고 있는 공주에 관한 몇 편의 글 역시 이런 사정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책 이름을 그렇게 정했다.
2. 저자약력
조동길
충남 논산에서 태어나 공주에서 성장하며 학교를 다녔다. 1969년 공주사대에 진학해 수요문학회의 회원으로 활약하면서 소설 창작을 시작했으며, 대학 졸업 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며 고려대 대학원에서 학위를 받았고, 1985년 모교의 교수가 되어 소설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소설 연구와 소슬 쓰기를 병행하고 있다. 공저 소설집으로 『네 말더듬이 말더듬기』(1992)가 있고, 창작집으로 『쥐뿔』(1995) 『달걀로 바위 깨기』(2000), 『어둠을 깨다』(2009), 전공서로 『한국현대장편소설연구』(1994) 『현대문학의 이해』(1997) 『可畦 趙翊 선생의 公山日記 연구』(2000), 산문집으로 『낯선 길에 부는 바람』(2009) 『소설 교수의 소설 읽기』(2013), 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생활국어』교과서(비상교육출판사, 총 12권) 등이 있다. 제8회 황금마패상 소설 부문 본상, 제1회 충남문학발전대상을 수상했으며, 공주문인협회장, 충남문협 사무국장을 역임했고, 현재 공주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작가회의, 한국작가교수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충남 논산에서 태어나 공주에서 성장하며 학교를 다녔다. 1969년 공주사대에 진학해 수요문학회의 회원으로 활약하면서 소설 창작을 시작했으며, 대학 졸업 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며 고려대 대학원에서 학위를 받았고, 1985년 모교의 교수가 되어 소설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소설 연구와 소슬 쓰기를 병행하고 있다. 공저 소설집으로 『네 말더듬이 말더듬기』(1992)가 있고, 창작집으로 『쥐뿔』(1995) 『달걀로 바위 깨기』(2000), 『어둠을 깨다』(2009), 전공서로 『한국현대장편소설연구』(1994) 『현대문학의 이해』(1997) 『可畦 趙翊 선생의 公山日記 연구』(2000), 산문집으로 『낯선 길에 부는 바람』(2009) 『소설 교수의 소설 읽기』(2013), 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생활국어』교과서(비상교육출판사, 총 12권) 등이 있다. 제8회 황금마패상 소설 부문 본상, 제1회 충남문학발전대상을 수상했으며, 공주문인협회장, 충남문협 사무국장을 역임했고, 현재 공주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작가회의, 한국작가교수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3. 도서목차
책 머리에
제1부 작가, 문학의 이론
제1장 이근영(李根榮) 소설 연구
1. 서론
2. 생애과 문학 활동
3. 작품에 관한 연구
4. 소설 서술 기법 및 작가의 현실의식
5. 결론
제2장 민태원(閔泰援) 시탐(詩探)
1. 서론
2. 생애
3. 언론인으로서의 면모
4. 작가로서의 위상
5. 수필가로서의 실상
6. 결론
제3장 김동인 소설론
1. 서론
2. 김동인 소설론의 실체
3. 김동인 소설론의 현대소설론적 의의
4. 결론
제4장 홍효민(洪曉民) 문학론
1. 서론
2. 생애와 문학 활동
3. 문학론의 양상
4. 결론
제2부 작품, 미학과 의식의 변증법
제1장 시대와 삶으로서의 『고향』
1. 과거로서의 고향
2. 국토 분단과 문학의 분단
3.『고향』을 보는 남북의 관점
4. 성과와 한계
5. 이념을 넘어서
제2장 민촌(民村) 『대지의 아들』연구
1. 서론
2. 본론
3. 결론
제3장 한설야(韓雪野)의 『초향(草鄕)』론- 상황변화와 작가의 대응 양상
1. 서론
2. 작가와 시대, 그리고 대중성
3. 현실성과 대중성의 양면
4. 결론
제4장 「명일(明日)」의 구조와 방법
1. 서론
2. 구조의 양면
3. 드러냄과 숨김의 방법
4. 결론
제5장 신경숙의「부석사」- 접이불착(接而不着)의 인간관계 읽기
1. 세기말, 세기 초의 문학
2. 뜬 돌 같은 삶의 진정성
3. 엄정한 글쓰기의 필요성
제3부 시대, 지역의 문학
제1장 1930년대 소설의 특성
1. 서론
2. 시대적 상황과 성격
3. 문단의 여건과 대응 양상
4. 소설의 내용적 유형
5. 1930년대 소설의 특성
6. 결론
제2장 격동기 사회(1980년대)의 문학적 대응
1. 서론
2. 시대적 상황과 문학의 대응
3. 1980년대 문학의 전개 양상
4. 1980년대 한국문학의 특성과 의의
5. 결론
제3장 문학에 나타난 계룡산(鷄龍山)
1. 서론
2. 계룡산과 문학
3. 구비문학
4. 고전문학
5. 현대문학
6. 결론
제4장 공주의 근대 문예지 『백웅(白熊)』연구(1)
1. 서론
2. 『백웅』간행의 취지와 성격
3. 수록 작품들의 내용과 의미
4. 『백웅』의 가치와 의의
5. 결론
제5장 공주의 근대 문예지 『백웅(白熊)』연구(2)- 제2호의 내용을 중심으로
1. 서론
2. 제2호의 체제와 참여 문인
3. 게재 작품의 내용과 가치
4. 제2호의 의의와 위상
5. 결론
제6장 동학농민전쟁 소설에 나타난 공주전투 장면에 관한 연구
1. 서론
2. 기록을 통해 본 공주전투 상황
3. 소설에 나타난 공주전투
4.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제1부 작가, 문학의 이론
제1장 이근영(李根榮) 소설 연구
1. 서론
2. 생애과 문학 활동
3. 작품에 관한 연구
4. 소설 서술 기법 및 작가의 현실의식
5. 결론
제2장 민태원(閔泰援) 시탐(詩探)
1. 서론
2. 생애
3. 언론인으로서의 면모
4. 작가로서의 위상
5. 수필가로서의 실상
6. 결론
제3장 김동인 소설론
1. 서론
2. 김동인 소설론의 실체
3. 김동인 소설론의 현대소설론적 의의
4. 결론
제4장 홍효민(洪曉民) 문학론
1. 서론
2. 생애와 문학 활동
3. 문학론의 양상
4. 결론
제2부 작품, 미학과 의식의 변증법
제1장 시대와 삶으로서의 『고향』
1. 과거로서의 고향
2. 국토 분단과 문학의 분단
3.『고향』을 보는 남북의 관점
4. 성과와 한계
5. 이념을 넘어서
제2장 민촌(民村) 『대지의 아들』연구
1. 서론
2. 본론
3. 결론
제3장 한설야(韓雪野)의 『초향(草鄕)』론- 상황변화와 작가의 대응 양상
1. 서론
2. 작가와 시대, 그리고 대중성
3. 현실성과 대중성의 양면
4. 결론
제4장 「명일(明日)」의 구조와 방법
1. 서론
2. 구조의 양면
3. 드러냄과 숨김의 방법
4. 결론
제5장 신경숙의「부석사」- 접이불착(接而不着)의 인간관계 읽기
1. 세기말, 세기 초의 문학
2. 뜬 돌 같은 삶의 진정성
3. 엄정한 글쓰기의 필요성
제3부 시대, 지역의 문학
제1장 1930년대 소설의 특성
1. 서론
2. 시대적 상황과 성격
3. 문단의 여건과 대응 양상
4. 소설의 내용적 유형
5. 1930년대 소설의 특성
6. 결론
제2장 격동기 사회(1980년대)의 문학적 대응
1. 서론
2. 시대적 상황과 문학의 대응
3. 1980년대 문학의 전개 양상
4. 1980년대 한국문학의 특성과 의의
5. 결론
제3장 문학에 나타난 계룡산(鷄龍山)
1. 서론
2. 계룡산과 문학
3. 구비문학
4. 고전문학
5. 현대문학
6. 결론
제4장 공주의 근대 문예지 『백웅(白熊)』연구(1)
1. 서론
2. 『백웅』간행의 취지와 성격
3. 수록 작품들의 내용과 의미
4. 『백웅』의 가치와 의의
5. 결론
제5장 공주의 근대 문예지 『백웅(白熊)』연구(2)- 제2호의 내용을 중심으로
1. 서론
2. 제2호의 체제와 참여 문인
3. 게재 작품의 내용과 가치
4. 제2호의 의의와 위상
5. 결론
제6장 동학농민전쟁 소설에 나타난 공주전투 장면에 관한 연구
1. 서론
2. 기록을 통해 본 공주전투 상황
3. 소설에 나타난 공주전투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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