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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간행도서

맹문재 엮음, <박인환 평론 전집>

by 푸른사상 2022. 9. 29.

분류--문학평론, 비평

 

박인환 평론 전집

 

맹문재 엮음|박인환문학관 학술연구총서 4|160×232×27mm(하드커버)|344쪽

35,000원|ISBN 979-11-308-1954-9 93810 | 2022.9.30

 

 

■ 도서 소개

 

새로운 관점과 높은 의식 수준을 보여준 박인환 평론 세계

 

한국의 모더니즘 시 운동을 주도했던 박인환 시인의 평론을 모은 『박인환 평론 전집』(맹문재 엮음)이 간행되었다. 시 창작과 소설 등의 번역뿐 아니라 영화, 연극, 문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하게 평론 활동을 펼친 박인환은 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예리한 분석을 보여주었다. 이 전집에는 지금까지 발굴한 61편의 평론이 수록되어 있고, 평론을 발표한 잡지의 표지, 기사 등을 화보로 풍부하게 꾸미고 있다.

 

 

■ 박인환 연보

 

1926년(1세) 8월 15일 강원도 인제군 인제면 상동리 159번지에서 태어나다.

1933년(8세) 인제공립보통학교 입학하다.

1936년(11세) 서울 덕수공립보통학교 4학년에 편입하다.

1939년(14세) 경기공립중학교에 입학하다.

1941년(16세) 경기공립중학교 자퇴하고 한성중학교에 다니다.

1942년(17세) 명신중학교 4학년에 편입하다.

1944년(19세) 평양의학전문학교에 입학하다.

1945년(20세) 광복으로 학교를 그만두고 상경해 ‘마리서사(茉莉書舍)’를 개업하다.

1948년(23세) 4월 20일 김경린, 김경희, 김병욱, 임호권과 『신시론』 발간하다. 4월 이정숙(李丁淑)과 결혼하다. 12월 장남 세형(世馨) 태어나다.

1949년(24세) 4월 5일 김경린, 김수영, 임호권, 양병식과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발간하다. 김경린, 김규동, 김차영, 이봉래, 조향 등과 ‘후반기’ 동인 결성하다.

1950년(25세) 1월 『경향신문』 입사하다. 한국전쟁 겪다. 9월 딸 세화(世華) 태어나다.

1951년(26세) 5월 육군종군작가단에 참여하다.

1952년(27세) 5월 15일 존 스타인벡의 기행문 『소련의 내막』 번역해서 간행하다. 6월 16일 「주간국제」의 ‘후반기 동인 문예’ 특집에 평론 발표하다.

1953년(28세) 5월 차남 세곤(世崑) 태어나다. 7월 중순 서울로 돌아오다.

1954년(29세) 1월 오종식, 유두연, 이봉래, 허백년, 김규동과 ‘한국영화평론가협회’ 발족하다.

1955년(30세) 3월 5일 미국 여행하다. 10월 1일 시작품 「목마와 숙녀」(『시작』) 발표하다. 10월 15일 시집 『선시집』 간행하다.

1956년(31세) 3월 시작품 「세월이 가면」 이진섭 작곡으로 널리 불리다. 3월 20일 오후 9시 자택에서 타계해 3월 22일 망우리 공동묘지에 안장되다.

1959년(3주기) 10월 10일 윌러 캐더의 장편소설 『이별』 번역해서 간행되다.

2014년(58주기) 7월 25일 이정숙 여사 별세하다.

 

 

■ 엮은이 소개

 

맹문재

편저로 『박인환 영화평론 전집』 『박인환 시 전집』 『박인환 번역 전집』 『박인환 전집』 『박인환 깊이 읽기』 『김명순 전집-시·희곡』 『김규동 깊이 읽기』 『한국 대표 노동시집』(공편) 『이기형 대표시 선집』(공편) 『김후란 시전집』(공편) 『김남주 산문전집』, 시론 및 비평집으로 『한국 민중시 문학사』 『패스카드 시대의 휴머니즘 시』 『지식인 시의 대상애』 『현대시의 성숙과 지향』 『시학의 변주』 『만인보의 시학』 『여성시의 대문자』 『여성성의 시론』 『시와 정치』 등이 있음. 고려대 국문과 및 같은 대학원 졸업. 현재 안양대 국문과 교수.

 

 

■ 목차

 

∎ 책머리에

∎ 일러두기

 

제1부 문학

시단 시평(詩壇時評)

『신시론』 1집 후기

김기림 시집 『새노래』평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김기림 장시 『기상도』 전망

장미의 온도

조병화 시집 『버리고 싶은 유산(遺産)』

전쟁에 참가한 시인

현대시의 불행한 단면

조병화의 시

S. 스펜더 별견(瞥見)

이상(李箱) 유고(遺稿)

현대시와 본질

버지니아 울프 인물과 작품

그레이엄 그린 작(作) 『사건의 핵심』

1954년의 한국시

현대시의 변모

고전 『홍루몽(紅樓夢)』의 수난

학생 현상 문예 작품 선후감(選後感)

『선시집(選詩集)』 후기

시에 대한 몇 가지 생각

해외 문학의 새 동향

『작업하는 시인들』

위대한 예술가의 도정(道程)

스코비의 자살

 

제2부 연극

황금아(Golden-Boy)

‘신협(新協)’ 잡감(雜感)

현대인을 위한 연극

테네시 윌리엄스 잡기(雜記)

 

제3부 영화

시네마스코프란 무엇이냐

 

제4부 미술

정종여(鄭鍾汝) 동양화 개인전을 보고

 

제5부 사진

보도 사진 잡고(雜考)

 

제6부 문화

나의 문화적 잡기

 

제7부 국제 정치

자유에서의 생존권

 

제8부 사회

직언춘추(直言春秋)

 

제9부 여성

여성에게

여자여! 거짓말을 없애라!

남성이 본 현대 여성

 

제10부 기사

38선 현지 시찰 보고

서울 돌입!

과감 6185부대 침착, 여유 있는 진공(進攻)

지하호에 숨은 노유(老幼) 하루바삐 국군의 입성만을 고대

‘콩가루 자루’ 메고 식량이라면 모조리 탈취

1월 말 현재 서울의 물가 소두(小斗) 한 말에 2만 3천 원(圓)

도로 연변은 거의 파괴상(破壊相) 노량진 근방 산 밑은 약간의 피해

서울 탈환 명령을 고대(苦待)

혁혁한 전과 6185부대 용전(勇戰)

아군 진격 뒤이어

칠흑의 강물 건너 우렁찬 대적(對敵) 육성의 전파

극도로 시달리는 식량난 주민은 거의 기아 상태

피아(彼我) 영등포 한남동 간 대치

짓밟힌 ‘민족 마음의 고향 서울’ 수도 재탈환에 총궐기하자!

의복과 총을 바꾼 오랑캐

영등포 노량진은 불변(不變)

중공군 서울 퇴각? 괴뢰군만 최후 발악

장비 없이 출전한 오랑캐 ‘수류탄에 볶은 쌀가루’뿐

산·산·산

거창사건 수(遂) 언도!

병기창 방화범 일당 8명

예년에 없는 한해(旱害) 송피(松皮)나 먹도록 해주오

한국을 정확히 보라

 

∎ 작품 해설

∎ 작품 연보

∎ 박인환 연보

 

 

■ 출판사 리뷰

 

푸른사상사에서 간행해오는 박인환 전집 시리즈 『박인환 번역 전집』 『박인환 시 전집』 『박인환 영화평론 전집』에 이어 박인환 시인의 평론을 모은 『박인환 평론 전집』(맹문재 엮음)을 펴낸다. 한국의 모더니즘 시 운동을 주도했던 박인환은 시 창작과 소설 등의 번역뿐 아니라 영화, 연극, 문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하게 비평 활동을 펼치며 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점, 그리고 높은 의식 수준을 보여주었다. 이 책에서는 문학과 영화를 비롯해 미술, 사진, 문화, 국제 정치, 기사 등 61편의 평론을 수록하였고, 박인환이 평론을 발표한 잡지의 표지, 기사 사진 등을 화보로 풍성하게 꾸몄다.

박인환은 『신시론』 제1집(1948)에 「시단 시평」을 발표하면서 활발한 평론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그가 추구하는 새로운 시 운동의 근거와 지향을 나타내면서 시인들이 갖추어야 할 참다운 시정신에 관해 언급했다. 국내 시인 신석정, 유치환, 함윤수, 김규동, 김현승, 김춘수 등의 작품을 고찰하며 특유의 직선적인 문장과 예리한 시선으로 집필한 평론을 『시작』 등에 발표하였다. 박인환은 해외 문학에도 관심이 높았는데, 세계대전 이후 사회적인 불안과 동요 속에서 일어난 초현실주의와 다디이즘 문학의 운동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현대시를 개척한 영국의 시인 W. H. 오든과 S. 스펜더, 영국의 소설가 버지니아 울프 등의 작품과 문예사조를 소개했다. 한국전쟁 동안 『경향신문』의 종군기자로서 활동했던 박인환이 쓴 전쟁기사나 세계의 시사를 다룬 글들도 당대의 현실에 대한 인식의 깊이를 보여준다.

해방 이후 왕성한 평론 활동을 펼친 시인은 갑작스럽게 타계하기까지 문학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미술, 사진, 사회평론 등 전방위적인 문화인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한국전쟁과 해방이라는 격동의 시기를 거쳐 문화의 불모지와도 다름없었던 시기에 예민한 문화적 촉수와 해박한 지식을 갖추었던 문화비평가로서의 박인환의 면모를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박인환의 작품 세계를 연구하는 데에 한층 더 유용한 기초자료가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책머리에’ 중에서

 

2019년부터 간행해오는 박인환 전집 시리즈 중에서 올해는 『박인환 평론 전집』을 내놓는다. 그동안 『박인환 번역 전집』, 『박인환 시 전집』, 『박인환 영화평론 전집』을 간행했다. 내년에는 『박인환 산문 전집』을 간행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2008년 『박인환 전집』을 간행한 뒤 보충 및 수정해온 작업이 마무리된다. 1940~50년대의 자료를 발굴하고 입력하고 읽어내는 일은 수월하지 않지만, 박인환의 작품 연구에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기에 보람을 느낀다.

『박인환 평론 전집』에 수록한 글은 총 61편이다. 그중에서 문학 분야의 글이 25편으로 가장 많다. 그다음으로 연극 4편, 여성 3편이고, 그 외에 영화를 비롯해 미술, 사진, 문화, 국제 정치, 기사 등을 수록했다. 신문기사를 평론으로 분류한 데는 이론의 여지가 있으나, 박인환은 사건을 객관적으로 보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비평적 의견을 제시했기에 포함했다. 영화 분야를 마련한 것은 『박인환 영화평론 전집』을 간행한 이후 새로 발굴한 자료를 넣기 위해서였다.

 

 

 

■ ‘작품 해설’ 중에서

 

박인환은 1948년 4월에 간행된 『신시론』 제1집에 「시단 시평」을 발표한 이후 왕성하게 평론 활동을 했다. 「시단 시평」은 그가 추구하는 새로운 시 운동의 근거와 지향을 나타내었다. 해방 이후 시인들이 쓴 시가 현실적이면서도 시대를 극복하는 작품이 드물다고 진단하고, “시대 조류 속에서 똑바른 세계관과 참다운 시 정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창조 정신이란 곧 인민의 것”이라는 인식도 보여주었다.

박인환은 「김기림 시집 『새노래』」(『조선일보』, 1948. 7. 22), 「김기림 장시 『기상도』 전망」(『신세대』, 1949. 1)이란 평론에서 보듯이 김기림의 시 세계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새노래』에 대해서는 유쾌한 매혹의 시집이 될 것이라는 덕담을 하면서도 “지적 정서를 아직도 상실하지 않은 시인 김기림 씨는 시사(時事) 문제를 정리 못 하고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가장 위기한 내일을 초래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하고 있다. 『기상도』에 대해서는 시의 형식과 사고를 에즈라 파운드와 T. S 엘리엇의 복합작용으로서 반작용을 일으켜놓고 새로운 정통을 발견하려고 노력했으므로 가장 국제적인 조선 시가 되었다고 호평했다. 보수적인 시의 전통과 인습에서 벗어난 요소의 혁신과 창조를 통해 정치, 경제, 과학, 문학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평가한 것이다. (중략)

박인환은 해외 문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 문예사조, 시인과 작가, 그들의 작품 등을 소개했다.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신천지』, 1948)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적인 불안과 동요 속에서 일어난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 문학의 운동은 물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어난 사르트르의 실존주의를 고찰했다. 키르케고르가 인간 실존의 불안과 공포로부터의 구원을 신에서 찾았지만, 사르트르는 행동에 의한 자유에서 찾은 점을 높게 평가했다. (중략)

박인환은 시 창작과 소설 등의 번역뿐만 아니라 영화평론, 연극평론, 문학평론, 미술평론, 사진평론, 사회평론 등 다양한 평론 활동을 활발하게 했다. 그의 평론들은 박학다식한 면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고,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평론가 박인환의 열정과 업적에 경의를 표한다.

 

 

■ 책 속으로

 

처음부터 시단을 부인하지 못한 나로서는 주관만 세워가지고 시단과 타협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조선 시단이 가장 젊은 세대의 시인의 독점 아래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기쁜 반면 시의 시련의 필요성을 주창하고 싶다. 안일하게 지낸다는 것이 생활에 위기를 빚어내듯이 시의 위기 직전에는 감상적인 안일성이 있다. 시단 시평이라는 제(題)를 들고 이러한 글을 쓰게 되었다. 재래적인 시인의 나열만으로, 작품의 인용구만으로서는 도저히 엄정한 성질의 시평이 되지 못한다. 시대 조류 속에서 똑바른 세계관과 참다운 시정신을 망각하고서는 현대시의 필수조건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시단 시평(詩壇時評)」, 27쪽)

 

다다이즘이 부서진 후 초현실주의가 나타나고 쉬르레알리스트의 혁신 시인들은 불란서 전통을 지키기 위하여 건설적인 노동자의 계급으로 달려갔다. 그것은 문학인뿐만이 아니고 화가 피카소, 알베르 마르케도 참가하였다. 루이 아라공, 엘뤼아르는 대독전(對獨戰)에 있어 영웅적인 투쟁을 하여온 초현실주의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러한 그들의 반파시즘 항전(抗戰)이 격렬하였을 적에 나타난 J. P. 사르트르는 철학적 회의와 현대 인텔리겐치아의 취약한 정신과 사고(思考)의 입장에서 실존주의를 내세웠다. 앞으로 이 고독한 실존주의 주창자는 어떠한 방향으로 전진할 것인가. 혼란된 불란서뿐만 아니라 미국에 있어 실존주의는 과연 존재하며 육체를 만들지? 예렌부르크가 말한 반동적인 무신론자들은 오늘 자유의 포물선상에서 괴기한 절망을 바라볼 날도 멀지 않았다.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45~46쪽)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영, 불, 이, 독 등 16개국의 무대에서 현대인에게 센세이셔널한 공감을 준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가 영화는 고사하고 연극에 있어서만이라도 이만한 인기를 집중한 원인이 어디에 있나? 원작자 테네시 윌리엄스는 그의 소(小)자서전에도 써 있는 바와 같이 미국의 “북부 청교도의 피와 남부 왕당(王黨)의 피를 받고 태어난 순전한 아메리칸”이다.

따라서 그의 작중인물 중에도 흔히 상극되는 두 개의 인간형이 나오는데 이것은 역시 원작자가 타고 난 ‘피’가 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안에서는 이 상극적인 두 개의 타입이 주인공인 블랑시와 스탠리를 통하여 나오고 있으며, 윌리엄스는 미국의 극작가다운 강렬한 시추에이션을 두 개의 대립을 통하여 서막에서부터 전개시키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극이 테마 연극이나 문제극 같은 것으로 떨어지지 않은 것은 작자의 예민하고 엄격한 관찰력과 애절하고 아름다운 시정(詩情)에 의뢰되는 바 적지 않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무대는 작자가 1938년 이후 정착하고 있는 뉴올리언스이다. 이 거리가 작가에게 퍽 마음에 든 모양으로 그는 “미국의 어느 지방보다 쓸 재료를 제공하여준 곳”이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현대인을 위한 연극」, 168~16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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