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4쪽|값 36,000원|2016.02.25
도서 소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언어 생활을 위한 책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우리말 표기와 발음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하는 책. 표기와 발음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국어 교과서(‘국어’와 ‘국어활동’)에 나오는 낱말들의 표기와 발음에 대해 기술하였다.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올바른 언어 생활을 지도하는 데 크게 보탬이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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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황인권
충남 보령 웅천 출생. 공주교육대학교와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한남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한국 방언 연구:충남편』 등이, 논문으로 「충남 보령지역어의 음운연구」 외 다수가 있다. 초등학교 교사와 공주교육대학교, 배재대학교, 한남대학교 강사를 역임했다.
차례
책머리에:초등별곡
들어가며
<제1부 표기와 발음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1장 국어의 닿소리와 홀소리
1. 국어의 닿소리(자음:子音)
2. 국어의 홀소리(모음:母音)
제2장 표기의 음운변화와 관련된 내용과 용어
1. 낱소리(음소:音素)와 소리마디(음절:音節)
2. 닿소리이어바뀜(자음접변:子音接變)
3. 표기의 음운변화과정과 음운규칙 적용
4. 이음소리규칙(연음법칙:連音法則)
5. 내리닮음(순행동화: 順行同化)과 치닮음(역행동화 : 逆行同化)과 서로닮음(상호동화 : 相互同化)
6. 같은위치닿소리빠짐(동서열자음탈락:同序列子音脫落)
7. 홑홀소리되기(단모음화:單母音化)
제3장 국어 닿소리의 음운변화와 관련된 음운규칙
1. 받침규칙(말음법칙:末音法則)
2. 닿소리빠짐(자음탈락:子音脫落)
3. 콧소리되기(비음화:鼻音化)
4. 흐름소리되기(유음화:流音化)
5. 입술소리되기(순음화:脣音化)
6. 센입천장소리되기(경구개음화:硬口蓋音化)
7. 여린입천장소리되기(연구개음화:軟口蓋音化)
8. 거센소리되기(유기음화:有氣音化)
9. 된소리되기(경음화:硬音化)
10. 닿소리보탬(자음첨가:子音添加)
11. 갈이소리되기(마찰음화:摩擦音化)
12. 머리소리규칙(두음법칙:頭音法則)
<제2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표기와 발음의 실제>
제1장 1, 2학년 국어와 국어활동
1. 받침규칙(말음법칙:末音法則)
2. 닿소리빠짐(자음탈락:子音脫落)
3. 콧소리되기(비음화:鼻音化)
4. 흐름소리되기(유음화:流音化)
5. 입술소리되기(순음화:脣音化)
6. 센입천장소리되기(경구개음화:硬口蓋音化)
7. 여린입천장소리되기(연구개음화:軟口蓋音化)
8. 거센소리되기(유기음화:有氣音化)
9. 된소리되기(경음화:硬音化)
10. 닿소리보탬(자음첨가:子音添加)
11. 갈이소리되기(마찰음화:摩擦音化)
제2장 3, 4학년 국어와 국어활동
1. 받침규칙(말음법칙:末音法則)
2. 닿소리빠짐(자음탈락:子音脫落)
3. 콧소리되기(비음화(鼻音化)
4. 흐름소리되기(유음화:流音化)
5. 입술소리되기(순음화:脣音化)
6. 센입천장소리되기(경구개음화:硬口蓋音化)
7. 여린입천장소리되기(연구개음화:軟口蓋音化)
8. 거센소리되기(유기음화:有氣音化)
9. 된소리되기(경음화:硬音化)
10. 닿소리보탬(자음첨가:子音添加)
11. 갈이소리되기(마찰음화:摩擦音化)
제3장 5, 6학년 국어와 국어활동
1. 받침규칙(말음법칙:末音法則)
2. 닿소리빠짐(자음탈락:子音脫落)
3. 콧소리되기(비음화:鼻音化)
4. 흐름소리되기(유음화:流音化)
5. 입술소리되기(순음화:脣音化)
6. 센입천장소리되기(경구개음화:硬口蓋音化)
7. 여린입천장소리되기(연구개음화:軟口蓋音化)
8. 거센소리되기(유기음화:有氣音化)
9. 된소리되기(경음화:硬音化)
10. 닿소리보탬(자음첨가:子音添加)
11. 갈이소리되기(마찰음화:摩擦音化)
12. 머리소리규칙(두음법칙:頭音法則)
부록:표기의 음운규칙 적용에 따른 표준발음과 비표준발음
푸른사상의 한국어학 신간, 『초등국어의 표기와 발음』을 소개합니다!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합니다.
하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통일된 언어규칙이 필요하고,
이 언어의 교육은 초등학생때부터 아주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이 책은 그런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우리말 표기와 발음까지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예요!
현직 교사분들에게나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아주 유용하겠지요?
하지만 그뿐만이 아니죠!
어릴 때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평생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우리 말과 우리 글!
하지만 저부터도 사실은 모르고 있거나 맞춤법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다들 공감하시죠?
아름다운 한글을 사용하는 우리 현대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한글을 연구하는 학자분들, 한글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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