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 간행도서

문학의 쓸모 / 김성렬

by 푸른사상 2010. 9. 11.

 

 도서명 : 문학의 쓸모

저자명 : 김성렬

 

 

문학의 기능, 문학의 쓸모

 


문학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왜 문학작품을 탐독하고, 문학을 공부하는가? 또 문학을 창작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창작해야 하는가? 이러한 문학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문학의 쓸모』는 담고 있다. 문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그리고 문학이 우리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금 우리의 문단계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한 꾸준한 연구의 결과물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문예창작학과 교수인 저자가 문학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1부는 ‘문학의 쓸모’를 나름대로 탐색하고 그것을 현장의 문학에 적용한 글들이다. 이 글들에서 파괴와 자학의 정조에 잠긴 우리 소설들을 문제 삼고 문학의 진정한 위안에 대해 거론하였다. 제2부는 문예창작학과의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더 나은 문학교육을 위해 고심하고 모색하는 중에 나온 아이디어들을 정리한 글들이다. 이 글들도 문학의 진정한 쓸모를 고심하는 모색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제3부의 근현대 작가 중 난해한 작가로 지목되는 몇 명의 작가들에 대해 이해를 돕고 새로운 해석을 기하고자 한 글들이다.

 

 

 

 

 

 

 

 

'푸른사상'의 더 많은 도서들을 보기 원하신다면 : http://www.prun21c.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