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 간행도서

최명숙, 21세기에 만난 한국 노년소설 연구

by 푸른사상 2014. 9. 18.


 

 



1. 도서소개

 

노년소설 연구는 노인의 삶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한 부분


현재 우리 사회는 이미 고령화 사회를 넘어 곧 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저자가 노년소설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된 때는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가는 길목에 있을 즈음,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노년소설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소논문으로 발표되고 있을 때였다. 이제 노년소설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사회에서도 노년의 삶과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서는 노인의 문제에 사회적인 관심이 대두되는 1970년부터 2004년까지 발표된, 노인을 주인공으로 하거나, 노인의 삶을 반영하며 노인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소설에 관한 연구이다. 현대사회의 구조적 특성은 개인의 능력을 중요시하는 성취와 업적 위주의 사회로 노인의 지위 또한 능력에 따라 결정되기 마련이다. 과거의 경험이 더 이상 쓸모없는 것으로 전락하게 되면서 노인의 위치가 약화되었고, 사회적 부적응 상태에서 사회와 가족들에게 소외되면서 노인은 심리적 불안감과 박탈감을 갖게 된다. 문학에 반영되는 사회상이나 당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조망해보는 것은, 당대가 담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에 깊이 천착해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에 본서는 노인을 주인공으로 한 노년의 삶과 문제를 다룬 노년소설의 개념을 정리하고, 노년의 삶을 탐색하는 방법을 통해 노년소설의 서사적 특징, 갈등구조 그리고 사회에의 적응 양상 등을 연구하였다. 

현재는 노인 복지가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이해 또한 비례하여 깊고 넓어졌다. 전국 곳곳에 노인 복지관이 세워져 다양한 교육 취미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노인 문제를 다각도에서 심층적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논의도 활발해졌다. 인생 여정에서 대부분 거치게 되는 노년의 삶에 이만큼 관심이 높아진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표면적으로 보이는 것과 달리 다양한 삶의 이면적 측면에서의 깊이 있는 연구는 미흡한 것 같다. 특히 노인의 문제나 속성, 노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삶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노년문학 연구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문학 연구로서의 노년소설 연구는 노인의 삶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한 부분일 것이다. 앞으로도 노년소설 연구가 더 활발하고 깊어지는 데 이 도서가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 저자약력

 

최명숙


가천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석사 및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천대학교, 인덕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문학과 글』, 공저로는『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시적 감동의 자기 체험화』『문화사회와 언어의 욕망』『경원의 미소』등이 있다. 논문으로는「한국 현대 노년소설 연구」「강신재 전후 단편소설 연구」「최일남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식 연구」「박완서 노년소설 연구」「양원식 소설에 나타난 노년의식 연구」「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노년의식 연구」「박태원의 모더니즘 소설 연구」「대중극에 스며든 작가의식과 여성의식 엿보기」「강신재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신채호의 소설 ‘꿈하늘’ 연구」외 다수가 있다. 

 

3. 도서목차

 

책머리에


제1장 노년의 삶이 변화된 지점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사 검토 

제2장 노년소설의 개념 

제3장 노년의 삶을 탐색하는 방법 
1. 노년소설의 주요 모티프 
2. 초점화자의 다양성과 노년 인식
3. 임종의 공간 
4. 노인 언어의 특징 

제4장 현실과의 부딪침, 그 구조 
1. 외적 갈등 
2. 내적 갈등 

제5장 사회에의 적응, 그 양상 
1. 긍정적 적응 
2. 부정적 적응 

제6장 노년소설의 탐색과 의미 

제7장 노년을 준비하는 길목에서 

참고문헌
부록 - 노년소설 목록 

찾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