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학술원과 문학나눔 우수 도서에 이어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도 다양한 책이 선정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책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자: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노년인문학센터
1. 도서소개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노년인문센터가 우리나라에서 아직 학문적으로 정립되지 못한 '노년인문학'을 학문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수립한 「노년 인문학 총서」 제1권 『인문학자 노년을 성찰하다』. 노년인문학의 필요성에 절감한 문학, 언어학, 미디어학, 고고학, 사학, 철학을 전공하는 6명의 인문학자가 모여, 서구지향적 노년지학을 지양하고 한국적 노년인문학을 정립하기 위해 저술한 것이다. 노년담론을 문화적, 사회인문학적, 그리고 역사ㆍ철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다. 동양과 한국의 고전담론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여 현대사회에 맞는 새로운 노년담론을 인문학적 가치로 재구성하려는 학문적 노력을 기울인다.
2. 도서목차
머리말
제1장 노년담론의 문학적 성찰
노년담론의 소설적 형상화 송명희
박완서의「마른 꽃」을 중심으로
I. 노년에 대한 새로운 가치의 정립이 필요하다
II. 타자화되어가는 노년
III. 결론
김훈 소설에 나타난 몸담론 송명희
「화장」을 중심으로
I. 서론- 포스트모더니즘과 몸담론
II. 「화장」에 나타난 몸담론
III. 결론
주류사회에서 아웃사이더의 정체성 찾기 송명희
이창래의 「제스처 라이프」를 중심으로
I. 서론
II. 페르조나로서의 삶에 대한 회의
III. 아니마로서의 여성 - 메리 번즈, 서니, 그리고 K(끝애)
IV. 주류사회에서 아웃사이더의 정체성 찾기
V. 결론
제2장 노녀담론의 사회인문학적 성찰
노인 어휘망에 나타난 '늙음'의 의미분석에 따른 새로운 노년인식 채영희
I. 머리말
II. 말뭉치 자료에 나타난 노인의 대한 수식어 양상
III. 우리말과 외국의 노인 호칭어를 통해 본 노년인식
IV. '늙음'과 '낡음'의 관계
V. 노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
의료와 미디어 산업의 노년담론 비판 한혜경
젊음의 연장이 아닌 노년의 복원
I. 문제 제기
II. 의료 산업의 관리대상으로서 노년
III. 미디어 세계 속의 노년
IV.결론 : 주체적 삶의 과정으로서 노년의 재구성
제3장 노년담론의 역사 · 철학적 성찰
노인, 인류의 진화를 인도하다 강인욱
I.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II. 유인원에게 노인이란 의미는?
III. 두 발로 걷는 업보
IV. 고려장, 그 검증되지 않은 신화
V. 늙은 말에 길을 물어라
『대학공의(大學公議)』를 통한 본 다산 정약용의 노년담론 신명호
I. 머리말
II. 고려말『대학장구』의 수용과 노년담론
III. 다산의 『대학공의』저술과 노년담론
인간 도리의 근원, 공자의 효사상 장세호
I. 서언
II. 종법
III. 인학(仁學)
IV.효
V.결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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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임경순
1. 도서소개
최근 우리 학계의 다문화 교육 논의는 대체로 국제결혼과 취업 등에 따른 외국인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급속도로 진입해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뿐 아니라 교육 차원에서 자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모국어 교육을 넘어 제2언어 교육 혹은 외국어 교육으로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판단은 현실을 사회 문제 차원에서 판단하는 정부 주도의 인식과 정책을 수용한 측면과 학계 내부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학(국어) 교육 학계 내부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와는 상당한 거리를 보여준다. 다문화 교육이 다문화 가정에만 국한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문학(국어) 교육의 기본 기저로 삼아야 하는가, 과연 문학(국어) 교육이 모국어 차원을 넘어서야 하는가, 아니 넘어선다면 제2언어 혹은 외국어 교육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등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다문화 교육이 다문화 가정에만 한정된다면 그것은 결코 성공할 수 없으며, 문학(국어) 교육에 대한 성공 없이 제2언어 혹은 외국어 교육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최근 한 연구자가 우리 사회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에는 공감하지만 그 방식이 다문화주의의 수용이어야 하는지를 놓고 비판을 제기한 것도 이 같은 현 상황을 말해준다.
2. 도서목차
머리말
제1부 소설 교육의 문화적 의미망
제1장 다문화 시대의 소설(문학) 교육
1. 머리말
2. 다문화주의, 다문화 교육, 다문화 문학
3. 다문화 소설의 형상화: 소수 이주민의 경우
4. 다문화 시대 소설(문학) 교육의 주체 이념태와 원리
5. 맺음말
제2장 리얼리즘 소설 교육과 방향 탐색
1. 머리말
2. 리얼리즘의 개념과 리얼리즘 소설의 전개
3. 리얼리즘 소설 교육의 탐색
4. 공유경험의 확장과 공감의 가능성
5. 공감의 방법적 원리와 연대성
6. 맺음말
제3장 이광수 자전소설의 특징과 문화적 의미
1. 머리말
2. 자전소설로서의 『나-소년편』, 『나-스무 살 고개』
3. 창작 동기와 형상화의 방법
4. 자전소설의 문화적 의미
5. 맺음말
제4장 고통을 넘어 연대성 모색하기
1. 머리말
2. ‘중국 조선족’과 분단 현실을 넘어서기 위한 고통의 삶
3. 한국전쟁과 분단 현실 인식의 한계와 가능성
4. 분단 현실을 넘는 연대성 모색의 방향
5. 맺음말
제2부 문학의 존재와 문학 교육의 방법
제1장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문학 텍스트 읽기
1. 머리말
2. 구성주의 관점과 맥락적 의미 구성 인식
3. 맥락적 의미 구성으로서의 문학 텍스트 읽기
4. 맺음말
제2장 김사량 문학에 나타난 중국 체험과 의식
1. 머리말
2. 북경 체험과 대비적 비판의식의 한계
3. 조선 동포들에 대한 관심과 고통 탈출의 허구성
4. 탈출의 여로 체험과 반제투쟁의 낙관성
5. 맺음말
제3장 문학 표현 교육의 기반 탐색
1. 머리말
2. 문학 표현의 의미와 논리
3. 문학 표현의 이유
4. 문학 표현의 내용과 방법
5. 맺음말
제4장 표현 대상에 대한 명명(命名)과 화자의 관념 특성
1. 머리말
2. 대상에 대한 시점 표지로서의 명명(命名)
3. 주인공에 대한 명명과 작가-화자의 관념
4. 맺음말
제5장 문학 수업에서 글쓰기 교육의 유형과 방법
1. 머리말
2. 문학 수업에서의 글쓰기 교육의 방향
3. 문학 교실에서의 글쓰기 유형과 방법
4. 맺음말
제6장 문학 논술 교육의 이념과 실천 방안
1. 머리말
2. 문학 논술과 문학 논술 교육의 개념
3. 문학 논술 교육의 이념
4. 문학 논술의 유형과 문학 논술 교육의 실천 방향
5. 문학 논술 교육의 실천 전략과 방법
6. 맺음말
제3부 여행의 시대와 기행문학 교육
제1장 여행의 의미와 기행문학 교육의 방향
1. 머리말
2. 교육과정의 기행문학 교육 현황과 문제점
3. 금강산 기행문의 유형과 여행의 의미
4. 기행문학 교육의 방향
5. 맺음말
제2장 한국 근대 해외 기행문학의 양상과 의미
1. 머리말
2. ‘여행의 시대’와 근대 초기 해외 기행문학
3. 『삼천리』 소재 허헌(許憲)의 구미 기행문의 양상과 의미
4. 맺음말
제4부 비평의 논리와 비평 교육
제1장 해방 후 민족문학론과 비평 교육의 과제
1. 민족문학론의 비평 교육적 인식
2. 해방 후 남한에서의 민족문학론 전개 과정
제2장 비평 행위와 현실 인식의 상관성
1. 머리말
2. 리얼리즘론의 전개 과정
3. 사실주의의 재인식과 방향 모색
4. 맺음말
3. 저자소개
교육학 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이다. 현재 한국문학교육학회 출판편집이사, 국어국문학회 연구이사, 한중인문학회 총무이사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문학의 해석과 문학교육』『국어교육학과 서사교육론』『서사표현교육론 연구』『서사교육론』(공저) 『디지털 시대, 문학의 길』(공저) 『실용과 실천의 문학교육』(공저)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공저) 『문학과 논술, 어떻게 할 것인가』(공저) 『근대, 삶 그리고 서사교육』(공저) 등이 있다.
저자: 서정복
1. 도서소개
절대왕정시대는 일반적으로 마키아벨리, 홉스, 보댕, 보쉬에 등에 의해서 제시된 왕권신수설이라는 절대권력을 가지고 중세를 해체하거, 근대 자본주의 시대로 이행되는 과도기적인 시대이며, 우리에게는 ‘위대한 시대, 위대한 왕, 무제한의 권력을 가진 군주정의 시대’로 각인되어 있다. 그러나 ‘절대적(absolu)’이라는 말을 우리는 ‘무제한의 권력’이라는 의미로 무감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신 앞에서만 책임을 진다.”는 절대군주는 엄밀히 말해 무제한의 권력을 가진 것이 아니라 “신법과 자연법”에 의해 제한을 받았다, 그러므로 절대군주는 지상에서 ‘법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일찍이 앙드레 모루아는 『프랑스사(Histoire dr ra France)』에서 “루이 14세는 ‘짐은 국가다’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한 프랑스 절대왕정시대의 핵심이 되는 앙리 4세는 왕위를 지키기 위해 두 번이나 개종했고, 루이 13세는 9세, 루이 14세는 5세가 채 못 되어 즉위했기 때문에 통치능력이 없어 모후나 재상 등이 권력을 쥐고 섭정의 역할을 했다. 프랑스 절대왕정시대는 일반적으로 역사에서 있을 수 있는 ‘사실과 이미지, 실상과 허상, 사실과 조작’이 다른 시대에 비해 바로크식 건물처럼 유난히 크게 그려지고 숨겨져 있다는 의구심에서 이 책은 출발한다.
제1장에서는 절대주의의 의미와 출현배경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프랑스 절대왕정이 어떠한 논리적․사상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는지, 3장은 왕과 섭정이 어떤 상관관계 속에서 왕권을 강화하고 중앙집권체제를 확립했는지를 살폈다. 4장에서는 절대군주의 입법권․행정권․사법권의 장악을 살펴보았으며, 5장은 국방력 강화와 영토 확장으로 왕권 강화가 가능했는지, 6장에서는 왕의 재정 확보 방법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 7장에서는 절대왕정시대의 종교적 통일과 과정, 8장은 절대군주가 중세와 달리 새 시대를 향한 교육사상과 학교 설립을 후원하고 추진했는지, 제9장에서는 새로운 문화와 의식이 이 시대에 탄생했는지를 살피고 있다.
제1장 절대주의의 의미와 출현배경은 무엇인가?
1. 절대주의에 대한 정의
2. 절대군주의 출현배경과 특징
제2장 절대왕정의 사상적 기반이 있었는가?
1. 장 보댕의 『공화국론: 국가론』
2. 르 브레의 『국왕주권론』
3. 뒤퓌의 갈리카니즘
4. 자크 보쉬에의 『세계사론』과 『성서에서 발취한 정치학』
제3장 왕권 강화와 중앙집권체제는 확립되었나?
1. 앙리 4세와 쉴리의 왕권 강화와 중앙집권
2. 루이 13세 시대 마리 드 메디치와 리슐리외의 왕권 강화
3. 프롱드 난의 평정과 루이 14세의 왕권 강화
4. 루이 14세의 친정과 절대권력의 이면
제4장 국왕은 입법권·행정권·사법권을 직접 장악했는가?
1. 입법을 통한 절대권 행사
2. 행정을 통한 절대권 행사
3. 사법부에 대한 절대권 행사
제5장 국방력 강화와 영토 확장은 왕권 강화에 도움이 되었나?
1. 루부아와 보방의 국방력 강화
2. 영토 확장을 통한 국가권력 강화
3. 해외식민 개척을 통한 국력 신장
제6장 절대왕정의 재정은 충분했나?
1. 중상·중산·중농 정책에 의한 재정 확보
2. 조세와 관직매매에 의한 재정의 충당
3. 위그노의 탄압에 의한 경제 침체
제7장 가톨릭교로의 통일은 성공했나?
1. 가톨릭 왕국에 개신교의 성장
2. 앙리 4세의 낭트 칙령에 의한 ‘화의 정책’
3. 루이 13세의 알레스 칙령과 위그노의 탄압
4. 루이 14세의 퐁텐블로 칙령과 ‘하나의 종교’
5. 카미자르 난의 평정
제8장 새 교육사상과 교육기관은 얼마나 육성했나?
1. 대학·콜레주, 아카데미의 설립과 진흥책
2. 개신교 교육기관의 설립과 탄압
3. 친 가톨릭 종파 학교들의 수난
제9장 어떤 새로운 문화와 의식의 탄생이 있었는가?
1. 바로크 문화와 베르사유의 의식
2. 부르주아의 성장과 사회적 역할의 확대
3. 새로운 지적 영역의 형성과 사회변화의 동력
■ 참고문헌
■ 찾아보기
한국 프랑스사학회장, 한국서양문화사학회장, 대학사학회장, 한국서양사학회감사, 역사학회 감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한국서양문화사학회 명예회장, 역사학회 평의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프랑스 근대사연구』 『프랑스혁명과 베르트랑 바래르』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시대의 교육개혁사』 『살롱문화』 『소르본 대학』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공저서로 『혁명·사상·사회변동』 『유럽사의 구조와 전환』 『전환기의 시대 대학은 무엇인가』 『세계사의 만남과 이해』, 번역서로 『프랑스인의 아메리카 회상』 『프랑스 혁명과 교육개혁』 『부르봉 왕조시대의 프랑스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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