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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간행도서

이화형, <김일엽, 완전한 인간이 되고자 두 길을 가다>

by 푸른사상 2023. 7. 5.

분류--여성학

 

김일엽, 완전한 인간이 되고자 두 길을 가다

 

이화형 지음|지식에세이 10|128×188×12mm|180쪽

16,000원|979-11-308-2054-5 03330 | 2023.6.26

 

 

■ 도서 소개

 

김일엽, 한국 여성사와 불교사에서 진정한 인간의 길을 모색하다

 

최초의 여성 언론주간이자 여성운동가였다가 불문에 든 김일엽에 주목한 『김일엽, 완전한 인간이 되고자 두 길을 가다』가 푸른사상 <지식에세이 10>으로 출간되었다. 세속에서나 불가에서나 완전한 인간, 즉 완인(完人)으로의 도달이라는 진리를 모색하고, 선각자이자 문화인인 김일엽의 삶의 궤적을 찾아 나간다.

 

 

■ 저자 소개

 

이화형

경희대학교와 같은 대학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희대학교 외국어 대학 한국어학과 교수를 지내고, 현재 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고황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문학을 넘어 한국문화 전반에 관한 연구를 해왔으며 『한국문화의 힘, 휴머니즘』을 포함하여 50여 권의 저서가 있다. 특히 『여성, 역사 속의 주체적인 삶』 등의 저서를 출간하며 전통여성부터 현대여성에 이르기까지의 여성사를 통합적 시각으로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 목차

 

책을 내면서

프롤로그

 

제1부 신여자의 길

1. 잎새 하나 바다로 향하다

2. 『신여자』를 발간하다

3. 신여성의 사명을 주장하다

 

제2부 여성해방의 선구자

4. 성의 해방에 앞장서다

5. 새로운 정조관을 선언하다

6. 백성욱을 사랑하다

 

제3부 청춘을 불사르고

7. 불가에 귀의하다

8. 참된 자아를 찾고자 하다

9. 완인이 되기 위해 정진하다

10. 열반에 들다

 

에필로그

 

 

■ 출판사 리뷰

 

오랫동안 여성문제에 천착해온 이화형 교수는 근대여성들의 삶을 여성교육, 섹슈얼리티, 젠더의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한 일환으로 『열정에서 소외까지, 신여성』과 『나혜석, 융합적 삶을 위한 외길에 홀로 서다』를 펴낸 데 이어, 최초의 여성 언론 주간이자 여성운동가였다가 승려가 된 김일엽에 주목했다. 이번 『김일엽, 완전한 인간이 되고자 두 길을 가다』에서는 세속에서나 불가에서나 완전한 인간, 즉 완인(完人)으로의 도달이라는 진리를 모색하고 실천하고자 했던 선각자이자 문화인이었던 김일엽의 삶의 궤적을 찾아 나간다.

김일엽이 출가하기 전후로 지향했던 삶의 본질은 오직 하나, 완인(完人)이라는 문화인이 되고자 함이었다. 완전한 인간에 이르기 위해 세속에서는 여성의 비인권적 현실을 파헤쳐 글을 썼고, 출가해서는 수도자의 삶을 살았다. 남성 중심적 사회와 문학계를 뒤흔들었던 그녀는 여성의 지위 향상과 해방을 위해 과감하게 앞장섰다. 저널리즘이 남성의 전유물이던 1920년대, 김일엽은 여성들이 만든 최초의 여성잡지 『신여성』을 창간하여 최초의 여성 저널리스트로 자리 잡았다. 봉건적 폐습을 타파하기 위해 신여성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했던 그는, 사회를 개조하기 위한 여성교육의 보급을 강력히 주장했다. 연애와 동거 등의 체험을 통해 성 차별적인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 속에서 성적 자기결정권을 지키고자 하였으며, 자유연애론과 신정조론 등 파격적인 주장을 내세우기도 했다.

출가 이후에도 진아(眞我) 찾기에 집중했던 김일엽은 억압과 차별로 점철된 현실에 치열하게 맞서 싸우며 자신의 가치관을 당당하게 실천해나가고자 했다. 그 가운데 인간 존재의 의미를 종교적 완성의 길로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보였다. 한국 최고의 비구니이자 우리나라 여성계의 정신적 지도자로서 우리나라 여성들이 사회 진출과 문학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주었다.

 

 

■ 책머리에 중에서

 

한국 여성에 관한 지식을 많은 독자들과 공유하려는 의도로 ‘지식에세이’라는 이름의 총서(9권) 출간을 기획하였다. 그래서 2017년 1차로 ‘전통여성’에 관하여 『주체적 삶, 전통여성』, 『융합적 인재, 신사임당』, 『강직한 지식인, 인수대비』 등 3권의 저서를 간행했다. 그리고 2019년부터 2차로 ‘기생’에 대하여 『꽃이라 부르지 마라』, 『황진이, 풍류와 지성으로 살다』, 『이매창, 순수 서정으로 빛나다』 등 3권의 책을 출간했다. 마지막 단계로 2022년에 3차에 해당하는 ‘신여성’에 관한 총론으로 『열정에서 소외까지, 신여성』을 세상에 내놓은 바 있다. 이제 출간하는 2권과 3권은 신여성을 대표하는 나혜석과 김일엽에 대한 것이다. (중략)

비록 성공은 못 했더라도 새 시대를 여는 데 혼신을 다했던 신여성의 노력에 대해 1권에 ‘열정에서 소외까지’라는 표제어를 붙이고 한국 여성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전통여성과 기생들에게 적용했던 방식으로 그녀들에 관해 여성교육, 섹슈얼리티, 젠더의 측면에서 다뤄보고자 했다. 이제 2권과 3권에서도 큰 틀에서 여성교육, 섹슈얼리티, 젠더의 방식으로 나혜석과 김일엽의 삶과 활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녀들은 “먹고만 살다 죽으면 그것은 사람이 아니라 금수라”고 생각하면서 주체적 각성과 인격 형성을 위한 여성교육의 가치를 깨닫고 그 목표를 실천하고자 애썼으며, “진실한 사랑을 상대에게 온전히 바칠 수만 있다면 언제든지 처녀로 자처할 수 있다”는 ‘신정조론’을 주장하며 차별적 성 이데올로기에 맞섰으며, 자신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여성운동을 전개했을 뿐만 아니라 참된 인생이 무엇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했고 국권 회복을 위한 독립운동에 기개를 보이기도 했다.

오랫동안 소외되어온 이 땅의 많은 여성들에게 이제 행복을 돌려주어야 할 책임이 우리들에게 있다. 특히 봉건적 잔재, 식민 통치 등 몇 겹의 억압을 뚫고 사회적 자아로서의 책무를 다하고자 했던 신여성들은 선각자로서 대우받아 마땅하다. 이 책에서는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 최선을 다했던 그녀들의 주체적인 삶을 정확하게 밝히는 데 주력하였다.

 

 

■ 책 속으로

 

김일엽은 최초의 여성 언론 주간이었으며 문인이었고 여성운동가였으며 나중에 승려가 되었다. 치열하게 현실에 맞서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바를 당당하게 실천해나간 선각자이자 문화인이었다. 많은 남성을 만나 자유로이 연애를 할 수 있었던 것도 진아(眞我) 찾기이자 완인(完人) 즉 문화인에 이르는 과정이었다. 김일엽은 “이 몸과 혼 / 생명인 줄 그릇 알고 / 몸과 혼 사라질 제 / 몸부림쳐 우짖더라”(「몸과 혼(魂)」)고 간절히 목놓아 시를 읊은 바 있다. 김일엽은 인생문제의 해결을 위해 세속에서 열정을 쏟아부었으나 다 채워질 수 없음을 알고 마침내 스스로 불교 수행의 길로 들어서야 했던 것이다. 이렇듯 김일엽은 고통을 짊어지고 세상에 태어나서 고통을 벗어나 입적할 때까지 평생을 완인 즉 문화인이 되고자 고군분투했던 한국 여성사의 푯대 같은 인물이라 할 수 있다. (19쪽)

 

『신여자』는 전부 4권에 총 분량 약 260쪽 정도에 그친 단명한 잡지이지만 『신여자』를 통한 김일엽의 남다른 진취적인 의식은 당시 사회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다. ‘신여성’이라는 말이 유행한 것도 그 잡지를 통해서였다고 할 만큼 한국에서 신여성에 대한 본격적인 담론은 『신여자』 발간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성주의적인 관점에서 여성의 의식 개혁을 부르짖는 것으로 평가되는 『신여자』는 겉으로 표방한 급진적 여성주의와는 달리 여성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점진적인 해방을 주장하는 온건한 양상을 보인 편이다. 그 원인을 김일엽이 남편의 경제적 원조 아래서 잡지를 운영한 것에서 찾기도 하며, 『신여자』의 온건한 입장은 신여성이 주축을 이루는 잡지는 급진적인 논설이 주를 이룰 것이라는 선입견을 무색하게 만드는 것이라고도 했다. (46쪽)

 

그녀는 열반에 듦으로써 세상적 인연으로 인한 괴롭고 쓰라린 모든 과정을 내려놓을 수 있었고 새롭고 고요한 세계로 평안히 들어갈 수 있었다고 본다. “일생에 다시 오지 않는” 열반에 의해 비로소 김일엽은 그토록 염원하던, 완전한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영원한 청춘’과 영원한 사랑’을 획득하며 진정한 자유를 구가하게 되었을 것이다.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고자 제도와 관습에 저항했던 김일엽은 결국, 자신이 원했던 인간의 완성과 내면의 평화를 얻게 되었다고 본다. 마음의 중심을 지키며 용맹정진한 결과, 김일엽은 자신의 성품을 보는 것이 ‘견성(見性)’이요 그다음으로 부처가 되는 것이 ‘성불(成佛)’이라는 불법을 깨닫게 되고 그리하여 그녀는 자신으로부터 대자유를 얻는 경지에 이르게 되었을 것이다. 특히 김일엽은 만공 선사를 만나 과연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진아 찾기로 출발하여 마침내 ‘부처’는 자신 속에 있음을 깨달음으로써 ‘완인’에 이르는 삶을 마감할 수 있었다고 본다. (17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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