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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간행도서

주영국 시집, <새점을 치는 저녁>

by 푸른사상 2019. 11. 4.


분류--문학(시)

새점을 치는 저녁


주영국 지음푸른사상 시선 113128×205×8 mm1309,000

ISBN 979-11-308-1474-2 03810 | 2019.10.31

 


■ 도서 소개

 

새로운 세상을 열망하는 수준 높은 노래들


주영국 시인의 시집 새점을 치는 저녁<푸른사상 시선 113>로 출간되었다. 할머니를 비롯한 가족과 강촌 아재, 길만이 형, 경비원 이씨는 물론이고 갑오농민전쟁을 주도한 김개남, 사기를 쓴 사마천, 정치 혁명가 체 게바라 등을 통해 민중의 역사를 노래하고 있다. 백령도, 송정리, 영산강 지류인 극락강, 정읍, 금성산, 북제주 등을 노래한 시편들은 수준 높은 서사와 서정의 직조를 보여주고 있다. 인간 가치와 자연의 이치를 토대로 새로운 세상을 열망하는 시인의 노래들은 인식의 깊이와 아울러 깊은 감동을 전해준다.

 


■ 시인 소개

 

주영국 朱英局


전남 신안의 섬 어의도에서 태어나 육지의 이곳저곳을 살았다. 200413회 전태일문학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회 오월문학상과 2010시와 사람신인상을 받았다. 공군 기상대에서 오랫동안 하늘과 구름을 친구 삼아 날씨 보는 일을 했다. 한국작가회의 회원과 죽란시사회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E-mail : joopoem@hanmail.net)

 

 

■ 목차

 

시인의 말

 

1

모든 꽃의 이름은 백일홍이다 / 정읍 지나며 / 사마천을 읽다 / 체 게바라 생각 / 인공 눈물 / 꽃불철공소 / 검열 / / 건원릉에서 / 왕을 지우다 / 국제정치학의 시 / 전화위복 / 경비원 이씨 / 월경(越境)은 있다 / 2036년의 지도

 

2

목과(木瓜) / 백령도 11 / 백령도 12 / 파장(罷場) / 동천(冬天) / 활어 수족관 / 노가리 / 피라미처럼 / 감꽃 지다 / 잔인한 문장 /천지 장례식장 / 동물의 왕국 / 숭어잡이 / 낮술 / 금성산 오르며

 

3

그리운 단비 / 새점을 치는 저녁 / 봄 이불 한 채 / 소한(小寒) / 돌아오지 마라 / 라코스테 / 허방세상 낙조 / 엘 콘도르 파사 / 들소 / 대가의 점(·) / 떨어진 꽃들 / 북제주에서 / 봄바람 봄 나무 / 무연고 32/ 산에서 온 편지를 강에서 읽다

 

4

상강 무렵 / 형제 상봉 기념 / 아내의 푸른 손 / 어머니의 단층집 / 망운의 설() / 태풍 전야 / 오래된 집 / 아버지의 도장 / 길만이 형 /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 / 물속의 집 / 무화과나무 그늘 아래 / 벌초 / 배롱나무 꽃 / 부고의 자리

 

작품 해설눈물겨운 생존의 밥, 그리고 시 - 오홍진

 


■ 시인의 말

 

섬의 수장고에서

오래도록 불어 있었구나

보호하거나 가두는 곳

활자가 되지 못한 시와

밀가루 반죽처럼

나도 오래도록 그곳에 있었다

섬은 더 깊어질 것이지만

우리는 이제부터

함께 더 자유로워지자

물 밖으로,

잘 가라 시들아

 

 

■ 추천의 글

 

자연의 결에 자신의 영혼을 실어 한없이 깊어진 기록이 여기 있다. 주영국 시인은 스스로를 무한하고 영원한 것들과 하나가 되게 하는 법을 알고 있다. 시간과 벗이 되어 시간이 인간들과 만나 만드는 비의(秘意)들을 노래하고 또 노래한다. 더불어 자연과 역사 속의 결기 앞에서 단정하게 목숨의 강건함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죽음이라는, 인간과 시간이 만나 이루어지는 사건을, 무한과 영원 속에서 영원히 살아 있게 하는 주영국 시인은 시간의 시인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나해철(시인)

 

주영국의 시에는 이 있다. 그 섬에는 불혹의 나이로 세상을 등진 젊은 아버지가 살아 있다. 대추나무 도장이 찍고 간 붉은 낙인들이, 아직도 청상의 어머니와 형제들과 어깨를 겯고 나란히 걷는다. “숟가락 두 개로 세파의 길을 나선 그가 를 그리는 시인이 되었다. 그 새의 이름은 백일홍이기도 하여서 시인은 그렇게 타인의 불우에 눈을 두기도 하고, 그 골목의 끝에 나가 새점을 치는 저녁을 맞기도 한다. 어느 날은 문득 산에서 온 편지를 강에서 읽기도 하는푸른 멍울을 간직한 시인의 가슴이여!

정윤천(시인)

 

주영국은 순정한 서정시를 쓰는 시인이다. 하지만 그의 서정에는 역사의 깊이와 무게 또한 실려 있다. “붉은 쇠붙이를 들고 나도 뿌리 하나를 건드리고 싶다라고 말할 때 그는 영락없는 동학의 농민군이다. 고향이 섬이라는데 그의 시는 서정의 산맥에 깊이 닿아 있음으로 나는 그가 여전히 순정한 서정시인이라 생각하지만 자신의 두 발이 딛고 있는 현실을 잊지 않는 모습이 믿음직스럽다.

전윤호(시인) 



■ 작품 세계

  

반혁명 세력과 싸우려면 소총이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 그 소총은 먹고사는 일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했다. 소총만 도구인 게 아니다. 이념 또한 그렇다. 도구인 이념이 목적이 되어버릴 때 혁명 또한 권력을 쟁취하기 위한 도구로 변해버린다. 시인은 밀림에 뜬 애기 달 같은 노른자를 보며 경계를 서던 소년 병사의 팍팍한/을 상상한다. 삶은 달걀의 노른자는 하늘에 뜬 이념이 아니다. 소년 병사는 배불리 먹는 팍팍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이념이라는 이정표를 따를 뿐이다. 소년 병사가 꾸던 그 꿈을 우리 또한 마음 깊이 품고 살아왔다. 한때는 성공한 혁명의 꿈에 부풀어 들뜬 가슴을 주체하지 못하기도 했지만, 그것은 봄날 신기루처럼 덧없이 스러졌다. 삶은 계란을 먹으며 시인은 그들이 꿈꾼 세상을 상상한다. 목이 멘다. 그때 그들이 꿈을 꾸지 않았으면 지금 우리는 어떤 세상을 살고 있을까

시인은 삶은 달걀을 먹을 때마다 끝내 반합에 담긴 삶은 달걀을 먹지 못하고 예수처럼 정부군에게 죽은 게바라의/살고 싶던 간절한 마음을떠올린다. 체 게바라는 삶은 달걀을 마음껏 먹는 삶을 살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려면 그는 삶은 달걀 하나도 제대로 먹지 못할 혁명 상황에 몸을 던져야 했다. 동학 농민 전쟁에 나선 농민들도 그러지 않았겠는가. 배불리 먹는 삶을 실현하기 위해 그들은 손에 손에 낫을 들고, 죽창을 들고 나섰다. 낫을 들고, 죽창을 들어야만 배를 불릴 수 있는 삶이라는 게 얼마나 서글픈 일인가. 역사는 그렇게 흘러왔다. 낫과 죽창을 들어야 민중들은 그나마 제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 권력은 이들을 폭도빨갱이니 하는 말로 규정했지만, 그들은 그에 굴하지 않고 기꺼이 낫을 휘두르고 죽창을 휘둘렀다. 신식 총을 쏴대는 정부군에 맞서 장렬히 죽어갔다. (중략)

주영국 시에는 파장이 된 인생들이 이곳저곳에 나타난다. 지금은 별 볼 일 없는 인생들이지만, 그들은 그 누구보다 열심히 삶을 살았다. 그저 열심히 살아왔을 뿐인데, 누구는 지금 통증에 시달리고, 또 누구는 공터에 버려진 채 추억을 되씹고 있으며, 또 누구()는 옥상에 앉아 몸이 아파도 헤죽헤죽 웃으며 허방세상을 붙들고 있다. 아무것도 붙들 수 없는 세상이다. 통증이 심한 사내는 의사가 챙겨준 노란 알약을 바닥에 흘리고도 모른다. 하긴 노란 알약을 먹는다고 통증이 사라지겠는가. 입동의 바람을 웅크린 몸으로 받아내는 분홍색 봄 이불 한 채는 어떤가? 봄 이불에서 느껴지던 신혼의 단꿈은 시간이 흐르면서 차가운 바람 앞에 내몰렸다. 저 이불을 덮고 아내와 더불어 꾸었던 봄날의 꿈은 지금 얼마나 실현이 되었을까? 꿈은 그저 꿈으로 남고, 추억은 그저 추억으로 남는 것이라지만, 그것만으로 지나간 시간을 갈무리하는 건 참으로 힘들어 보인다.

오홍진(문학평론가) 해설 중에서



■ 시집 속으로

  

새점을 치는 저녁

 

새점을 치던 노인이 돌아간 저녁

공원의 벤치에 앉아 나도 새를 불러본다

생의 어디에든 발자국을 찍으며

기억을 놓고 오기도 해야 하였는데

난독의 말줄임표들만 이으며 지내왔다

누군가의 경고가 없었다면 짧은

문장의 마침표도 찍지 못했을 것이다

 

생의 뒤쪽에 무슨 통증이 있었는지

진료를 받고 나와 떨리는

손에서 노란 알약을 흘리고 간 사내

 

산월동 보훈병원 302호실

노란 알약을 삼킨 날개 다친 새들에게

마지막 처방전을 써준 김 원장이

사직원의 파지에 새를 그리고 있다

 

내일은 그도 저무는 공원에 나가

새점을 칠지 모른다

누군가 또 흘리고 간 노란 알약에서

새점을 치던 저녁을 떠올려볼지 모른다.

 

 

체 게바라 생각

 

삶은 달걀을 먹을 때마다

체 게바라 생각에 목이 멘다

볼리비아의 밀림에서 체가 붙잡힐 때

소총보다 더 힘껏 움켜쥐고 있었다는

삶은 달걀 두 개가 든 국방색 반합

 

밀림에 뜬 애기 달 같은 노른자는

경계를 서던 소년 병사의 팍팍한

꿈을 먹는 것 같아서 더 목이 멘다

 

혁명도 결국은 살자고 하는 것인데,

 

삶은 달걀을 먹을 때마다 끝내

반합의 달걀 두 개를 먹지 못하고

예수처럼 정부군에게 죽은 게바라의

살고 싶던 간절한 마음을

먹는 것 같아서 목이 멘다.

 

 

 

아침에 또 당했다

나이도 어린 놈이었다

병가원을 낼까, 사직서를 쓸까

생각하는 내내

 

마음이 시큰거렸다

점심에 밥을 먹었다

찬밥을 찬물에 말아 먹었다

젖은 밥알이 튀어나올 것 같아

에라, 이 등신불아

나에게 하려는 욕을

몇 번이나 참았다

 

모욕은 견딜 수 있어도

배고픔은 끝내 참기 힘든

 

생존의 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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