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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간행도서

배다니엘,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꽃 이미지>

by 푸른사상 2019. 11. 7.



분류--문학이론, 중국문학, 중국 고전시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꽃 이미지

배다니엘 지음푸른사상 학술총서 49160×232×37 mm(하드커버)656

45,000ISBN 979-11-308-1471-1 93820 | 2019.11.5


■ 도서 소개


중국 고전시 속에 나타난 꽃과 나무의 아름다움과 상징성

 

배다니엘 교수의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꽃 이미지<푸른사상 학술총서 49>으로 출간되었다. 중국 고전시의 제재로 사용된 꽃과 나무를 비롯한 각종 식물의 상징성을 연구한 저서이다. 꽃을 노래한 영화시(詠花詩)’를 분석하여 꽃이 지닌 아름다운 형태미와 천연의 신비감, 시대를 넘나들며 형성해온 상징성, 주변의 여건을 극복하고 역동적인 생명력을 이어온 존재감 등에 주목했다. 중국 고전시에서 많이 등장하는 45종의 꽃과 나무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구분해 학술적인 차원에서 심도 있게 고찰했다.

 

■ 저자 소개


배다니엘

남서울대학교 글로벌지역문화학과(중국지역 전공) 교수. 中國 南京大學校 연구교수, 哈爾濱工程大學校 객좌교수, 미국 Washington 주립대학교(UW, Seattle) Visiting Scholar, 미국Horizon Seminary(Seattle)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다. 韋應物 詩 硏究(한국외대 박사학위 논문, 1997)를 시작으로 중국 자연시, 중국 詠花詩, 중국 고전문학이론, 唐詩, 중문학과 영문학비교 등의 분야를 주로 연구하고 있다. 중문학 관련 저서로 중국시의 전통과 모색?(공저,2003), 중국시와 시인송대편?(공저, 2004), 중국문학의 전통과 모색?(공저, 2008), 唐代自然詩史?(2015) 등이 있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윤동주 시집)中文으로 번역하여 중국 吉林大學출판사에서 『�, , 星星與詩?란 제목으로 출간한 바가 있다.



■ 목차


책머리에

 

1장 꽃과 나무의 상징성과 문화적 의미

1. 꽃을 묘사하는 심리

2. 중국 고전시에 등장하는 꽃과 나무들

3. 영화시(詠花詩)의 발전

4. 꽃의 상징성과 문화적 의미

 

2장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봄의 꽃과 나무

1. 황금빛 봄의 요정 개나리(迎春花)

2. 붉게 타오르는 봄의 환영 두견화(杜鵑花)

3. 향기로운 그늘을 드리우는 등나무()

4. 꽃 중의 으뜸 군자 매화(梅花)

5. 화왕(花王)의 명예를 안은 모란(牡丹)

6. 맑고 포근한 감성의 창조자 목련(木蓮, 木蘭)

7. 추억과 이별의 미학을 공유한 버드나무()

8. 봄날의 요녀 복사꽃(桃花)

9. 봄날의 몽환 배꽃(梨花)

10. 다채로운 매력을 발하는 살구꽃(杏花)

11. 나무의 품성이 꽃을 빛나게 하는 석남화(石楠花)

12. 미모와 실용성 사이에서의 영욕 양귀비꽃(罌粟)

13. 고운 자태와 반듯한 매력의 조화 앵도화(櫻桃花)

14. 친근한 정의 유발자 자형화(紫荊花)

15. 사랑과 한을 동시에 품은 작약(芍藥)

16. 향기의 여신 라일락(丁香)

17. 잠이 덜 깬 선녀 해당화(海棠花)

 

3장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여름의 꽃과 나무

1. 부지런한 아침의 전령 나팔꽃(牽牛花)

2. 여름꽃 중의 군자 난()

3. 하늘 향해 뻗는 기품을 지닌 능소화(凌霄花)

4. 속되지 않은 향기를 지닌 말리화(茉莉花)

5. 닭 벼슬을 닮은 맨드라미(鷄冠花)

6. 끊임없이 피고 지며 여름을 빛내는 무궁화(槿花)

7. 아름답고 환상적인 사랑의 희망 봉선화(鳳仙花)

8. 해를 향한 혼신의 열망 아욱()

9. 풍요와 번영의 상징 석류(石榴)

10. 더러움 속 청정함을 꽃피우는 수중군자 연꽃(荷花)

11. 근심을 잊게 하는 원추리(萱草)

12. 한여름 최고의 매력을 발산하는 장미(薔薇)

13. 수수하고 친근한 아가씨의 미소 접시꽃(蜀葵花)

14. 빙옥 같은 자태를 지닌 청정군자 치자꽃(梔子花)

15. 한여름 밤의 꿈 파초(芭蕉)

16. 단정함과 이채로움을 함께 간직한 패랭이꽃(石竹花)

 

4장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가을의 꽃과 나무

1. 가을을 상징하는 아련한 그리움 갈대(蒹葭, 蘆葦)

2. 아름다운 향기에 담은 신비한 상상 계수나무(桂花)

3. 깊은 인품을 소유한 가을의 은자 국화(菊花)

4. 애절한 가을의 사랑 베고니아(秋海棠花)

5. 봉황의 신비로움을 지닌 가을의 전령 오동나무(梧桐樹)

 

5장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겨울의 꽃과 나무

1. 고결하고 풍성한 겨울의 선물 귤나무()

2. 사계절 곧고 푸른 청정군자 대나무()

3. 겨울을 대표하는 애절한 미인 동백꽃(山茶花)

4. 고난 속에서도 의연한 사철나무(冬靑)

5. 사계절 나무들의 제왕 소나무()

6. 단아하고 영롱한 물의 여신 수선화(水仙花)

7. 변하지 않는 충절의 표상 측백나무(柏樹)

 

참고문헌

찾아보기



■ 출판사 리뷰 


1980년대 우리나라에 컴퓨터가 보급된 것을 시발점으로 2000년대에 이르면서 문화 지형이 격변했다. 1980년대에 태어난 시인들이 2000년대 배다니엘 교수의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꽃 이미지는 중국 고전시의 제재로 사용된 꽃과 나무를 비롯한 각종 식물의 상징성을 연구한 저서이다. 역대 시인들은 꽃이 지닌 아름다움과 상징성, 생명력에 주목하였고, 감동과 교훈을 되새기며 작품을 창작했다. 이 책에서는 중국 고전시에서 많이 회자된 꽃과 나무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구분해 살펴보았다. 45종의 꽃과 나무가 등장한다. 저자는 중국 고전시를 감상함으로써 삶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찾았던 문인들의 의식을 오늘날 되새길 수 있도록 안내한다.

1장에서는 꽃을 묘사하는 심리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았다. 중국 문인들이 꽃이라는 자연물에 대한 사유와 경험을 역사 속에서 어떻게 수용하고 발전시켰는지 주목하여 중국 고전시가 미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울러 꽃이 지니고 있는 형태, 색깔, 계절성에 의해 다양한 양상으로 묘사되는 상징성과 문화적 의미를 알아보는데 주목했다. 꽃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과 번영과, 풍요, 희망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존경과 숭배, 사랑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으로도 활용되었다. 나아가 미인과 여인으로 형상과 되기도 했으며, 영생과 재생을 나타내어 생명력을 표현했다.

2장에서는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봄의 꽃과 나무인 개나리, 등나무, 매화, 모란, 목련, 버드나무, 복사꽃, 배꽃, 살구꽃, 석남화, 양귀비꽃 등에 관련한 시편을 알아보며 봄날의 흥취와 다채로운 매력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나팔꽃, , 능소화, 말리화, 맨드라미, 무궁화, 봉선화, 아욱, 석류, 연꽃 등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여름의 꽃과 나무를 표현한 작품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가을의 꽃과 나무인 갈대, 계수나무, 국화, 베고니아, 오동나무를 통해 아련하고 그리운 가을의 감성을 담았다. 5장에서는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겨울의 꽃과 나무인 귤나무, 대나무, 동백꽃, 사철나무, 소나무, 수선화, 측백나무과 관련된 시편에 주목했다.



■ 책머리 중에서   


우리는 꽃의 자태가 발하는 아름다움에 매료당하고 꽃의 의미와 상징성에서 감동을 얻으며 각종 교훈을 되새기게 된다. 중국 고전시 중에서 꽃을 노래한 영화시(詠花詩)’는 꽃과 각종 식물을 대하는 작가의 소박한 마음을 담은 기록이다. 역대 문인들은 꽃을 통해 느꼈던 자신의 감동을 창작에 연결시킴으로써 감동을 재창출하는 선순환 과정을 이어왔다. 꽃을 노래한 작품 속에는 꽃이 지닌 아름다운 형태미와 천연의 신비감, 시대를 넘나들며 형성해온 특유의 상징성, 주변 여건을 극복하고 역동적인 생명력을 이어나가는 존재감 등에 감화받은 시인들 의 다양한 감성이 재현되어 있다.

본서는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꽃과 나무를 비롯한 각종 식물의 묘사와 상징성을 연구한 저서이다. 고전 시문 중에 나타난 꽃과 나무에 관해 그간 몇몇 학자들에 의해 훌륭한 저서가 출간된 바 있지만 필자들이 대부분 국문학자거나 우리 문화적 관점에서 꽃과 나무를 살핀 것이 많았고 중국 영화시(詠花詩)’에 관한 전문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했다고 생각된다. 일인 中村公一꽃의 중국문화사?(조성진 역)를 통해 중국 꽃과 나무가 지닌 문화적 의미를 정리한 바 있지만 중국 영화시(詠花詩)에 대한 전문적인 고찰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었다. 이에 본서는 중국 고전시에서 많이 회자된 꽃과 나무를 주목하여 봄(17), 여름(16), 가을(5), 겨울(7) 사계절로 구분하여 정리해보았다. 중국 고전시에 나오는 꽃과 나무 중 중요도가 높은 45종을 살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략)

역대 시인들이 꽃의 다양한 상징성을 주목하고 꽃에 대한 작품을 창작하였던 것은 시인의 마음을 가장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였다. 각종 여건을 극복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자라나는 꽃의 존재감을 통해 우리는 스스로의 열정을 되살리는 교훈을 얻게 된다. 꽃과 나무를 노래한 역대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삶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찾았던 문인들의 의식을 오늘날 새롭게 되새길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 책 속으로  


첫 번째로 꽃은 무엇보다도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사물이나 사람을 지칭할 때 흔히 자를 그 앞에 붙였던 것처럼 꽃은 오랜 세월 동안 아름다움이라는 상징성을 지닌 존재였다. 날아갈 듯 아름다운 미인의 자태를 꽃에 비유한 花月容態꽃같이 아름다운 여인의 얼굴을 비유한花顔아름답고 화려한 옷을 비유한 花衣귀하고 아름다운 모자의 상징인花冠아름다운 빛깔의 돌을 지칭하는 花崗巖기쁘고 좋은 일이 더해짐을 나타내는 錦上添花결혼식 때 신부의 아름다운 모습을 돋보이게 하는 花童사람을 홀릴 만큼 매혹적이고 아름다운 여인을 일컫는 妖花꽃다운 젊은이가 전쟁터에서 안타깝게 죽는 것을 비유한 散花등 꽃이 지닌 아름다운 미학적 속성과 연결한 단어는 셀 수 없이 많다. 꽃이 지닌 일차적이고 보편적인 상징성으로 아름다움을 꼽을 수 있는데 이는 꽃이 아름다움이라는 상징성에서 출발하여 사랑, 번영, 존경, 기원 등의 다양한 의미를 확장시켜 왔음을 각종 기록에서 살필 수 있기 때문이다. 꽃은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존재였기에 미학을 표현하는 각종 시문에서 중요한 소재로 활용되어왔다. 宋代 楊萬里牽牛花三首」 『其一(나팔꽃 세 수 중 제1)에서 여인의 옷같이 고운 자태를 하고서 하늘을 향해 솟구치는 나팔꽃의 외모를 칭송하여 흰 비단 삿갓 위로 푸른 비단을 처마처럼 드리우고는, 푸른 치마 풀어헤친 뒤 붉은 적삼을 걸쳤구나.(素羅笠頂碧羅檐, 脫卸藍裳着茜衫)”라고 나팔꽃의 자태를 소녀의 옷차림으로 치환하여 ’ ‘’ ‘’ ‘’ ‘등 여러 산뜻한 색감을 활용한 묘사를 가한 것은 꽃의 아름다움을 보다 선명하게 표현하고자 기교를 발휘한 경우이다. 꽃이 지닌 상징성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외형을 통해 인지되는 아름다움은 가장 근본적이고도 일차적인 의미라 할 수 있다. (51)

 

등나무는 콩과의 낙엽 만등식물로 햇볕을 좋아하며 가뭄에도 강한 특성을 갖고 있다. 포도, , 능소화처럼 다른 나무나 지지물에 의지하여 삶을 살아가는데 다른 나무와 적당히 공존할 수 있다면 풍성한 잎으로 여름에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고 향기롭고 탐스럽게 피어난 꽃으로 많은 흥취를 제공할 수 있다. 살아서는 풍성한 꽃과 잎으로 위안과 감흥을 제공하고 죽어서는 나무 궤장이나 의자 등 각종 공예품의 재료로 많이 활용되기도 한다. 등나무는 오른쪽으로 뻗어 올라가는데 이는 왼쪽으로 감아 올라가는 칡과 구분되는 점이다. 칡과 등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올라가는 것처럼 의견이 달라 충돌이 생기는 葛藤이라는 말은 여기서 나왔다고 한다. 등나무의 잎은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5월에 피는데 아카시아꽃처럼 아래로 처지는 총상꽃 차례(總狀花序)’형태이며, 연한 자줏빛, 붉은빛 혹은 흰색 등을 띠고 있다. 열매는 9월에 협과로 익는다. 등나무는 꽃과 열매, 덩굴성과 연관하여 紫藤’ ‘藤蘿’ ‘朱藤’ ‘黃環’ ‘藤花’ ‘紫金藤’ ‘招豆藤등의 다양한 명칭으로도 불린다.

등나무가 다른 나무를 풍성한 줄기와 잎으로 감싸면서 올라가는 모습이나 아래를 향해 늘어뜨려진 꽃송이에서 향기를 발하는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신비로운 매력을 느끼게 한다. 등나무는 宋代 張翊花經에서 자등은 나무에기대어 올라가는데 줄기와 덩굴이 섬세하게 얽혀서 나무와 이어 자란다.(紫藤緣木而上, 條蔓纖結, 與樹連理.)”라고 한 것처럼 다른 나무에 의지하여 살아가면서 한때 고운 꽃을 피우다가 결국에는 감고 올라간 나무를 죽게 만들고 자기 자신도 죽게 되는 운명도 지니고 있다. 역대 시가를 보면 등나무에 관하여 더운 여름에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며 한아한 풍경을 연출하는 것과 스스로 성장하지 못하고 다른 나무를 타고 올라가 그 나무를 죽게 만드는 특성 모두를 주목한 언급을 가한 것이 발견된다. 의존적인 속성을 지닌 탓에 등나무에 대한 포폄은 늘 공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117)

 

은 멋진 풍채나 강인한 외모를 지니고 있지 않다. 가늘고 섬세한 잎이 바람이나 비를 맞으며 흔들릴 때는 유약한 모습으로 비쳐지기까지 한다. 섬세하고 가냘프게 늘어진 잎은 우아한 곡선으로 은근의 미학을 느끼게 하며 꽃이 피게 되면 특유의 향기까지 더하게 되어 오감을 즐겁게 해준다. 청초한 모습과 함께 내면에 지닌 강인한 의지는 청순하고 우아한 여인의 자태와 같은 기품을 느끼게 한다. 역대 시인들은 난의 청아한 자태와 향기를 감상하면서 여느 꽃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멋과 운치를 느끼곤 하였다.

南宋朱熹는 바람 속에 퍼져가는 난의 향기와 기운을 소재로 한 작품을 남긴 바 있다.

 

  蘭

  謾種秋蘭四五莖 추란 네다섯 줄기를 가벼운 마음으로 심어놓았는데

  疏帘底事太關情 성근 주렴은 어이하여 관심을 가지나

  可能不作凉風計 아마도 무심하게 부는 서늘한 바람이

  護得幽蘭到晩淸 그윽한 난 향기를 실어 늦게까지 맑은 기운을 보내서이지

 

서늘한 바람이 불어대는 한가로운 저녁을 청아하게 만드는 것은 그 속에 보이지 않게 퍼지는 난 향기가 작용한 덕분이라고 보았다. 바람, 주렴, 난의 향기 등이 어우러진 청명한 정경을 담담하게 묘사해놓았는데 난의 실체에 대한 언급 대신 맑은 향기를 통한 청아한 서정 창출에 공을 들인 흔적이 보인다. (31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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