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 간행도서

주제별로 접근한 독일 근대사 / 김장수

by 푸른사상 2010. 9. 11.

 

 도서명 : 주제별로 접근한 독일 근대사

저자명 : 김장수

 

 

 

독일의 근대사를 한눈에 읽기


독일근대사를 주제별로 접근한 독일 역사서. 독일 역사에 일어난 사건들을 통해 저자는 독일만의 특이한 사실들을 확인한다.

첫째, 서부 유럽 국가들과는 달리 독일권에서 절대왕정체제의 도입이 상당히 지연되었다는 것. 그로 인해 종교개혁과 30년종교전쟁은 독일권의 통합을 더욱 지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둘째, 오스트리아 제국이 독일권에서 계속 주도권을 장악해야 한다고 주장한 메테르니히로 인해 독일권의 통합이 늦어졌다는 것. 이에 따라 대학생들을 비롯한 일련의 지식인들은 그를 대신하여 통합운동을 펼쳤지만 가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없었다. 이는 아래로부터의 통합 및 개혁시도가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셋째, 다른 국가들과 달리 독일권에서 형성된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의 이중체제는 무력을 통한 통일권의 통합을 강요했다. 그리고 독일제국 탄생 이후에도 후유증을 가지게 하여 외교정책에서 운신의 폭을 제한받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렇게 기존의 질서체제가 개혁과 통합의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그것을 지칭하여‘독일역사의 특수한 길(Sonderweg der deutschen Geschichte)’로 표현되고 있다.

 

 

 

 

 

 

 

'푸른사상'의 더 많은 도서들을 보기 원하신다면 : http://www.prun21c.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