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간행도서

푸른생각/이태주, <셰익스피어와 성서:리어왕 격론>

by 푸른사상 2023. 1. 20.

 

분류-- 영미문학론, 문학비평

 

셰익스피어와 성서:리어왕 격론

 

이태주 지음|145×210×16mm|264쪽

25,000원|ISBN 979-11-92149-29-5 03840 | 2023.1.10

 

 

■ 도서 소개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운명과 신에 관한 문제를 파헤친

셰익스피어의 <리어 왕>으로 본 성서

 

영국이 낳은 최고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리어 왕>을 중심으로, 셰익스피어 희곡에 담긴 성서적 요소와 그 상호성을 고찰한 『셰익스피어와 성서』가 푸른생각에서 출간되었다.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운명과 신에 관한 문제를 파헤치며 인간의 보편적인 문제를 탐구한 셰익스피어의 문학은 오늘날 우리의 자화상이 되어준다.

 

 

■ 저자 소개

 

이태주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영어영문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하와이대학교 및 조지타운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학했다.

셰익스피어 관련 저서로 『이웃사람 셰익스피어』 『원어와 함께 읽는 셰익스피어 명언집』 『셰익스피어와 함께 읽는 채근담』 등이 있고, 그 외에 『세계 연극의 미학』 『연극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브로드웨이』 『R 교수의 연극론』 『충격과 방황의 한국연극』 『한국연극 전환시대의 질주』 『재벌들의 밥상』 『유진 오닐:빛과 사랑의 여로』 『불멸의 연인들:로렌스 올리비에와 비비안 리』 등을 펴냈다.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및 연극영화학과 교수·공연예술연구소장·대중문화예술대학원장, 한국연극학회 회장, 국제연극평론가협회(IATC) 집행위원 겸 아시아-태평양 지역센터 위원장, 예술의전당 이사, 국립극장 운영위원, 서울시극단장, 한국연극교육학 회장,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장,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빙교수 등을 역임했다. 현재 공연예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 목차

 

■ 책머리에 : 왜 셰익스피어와 성서인가?

 

제1장 셰익스피어와 그의 시대

1. 요정의 여왕 엘리자베스 1세

2. 연극의 도시 런던

3. 1606년의 셰익스피어

4. 셰익스피어의 런던 활동 시대

5. 에이번강의 노을에 지다

 

제2장 셰익스피어와 종교

1. 메리 여왕과 엘리자베스 여왕

2. 튜더 왕조의 정치와 종교

3. 셰익스피어와 종교

4. 제임스 1세와 흠정성서 제정

 

제3장 <리어 왕>은 어떤 작품인가?

1. 텍스트, 창작연도, 출처와 소재

2. 플롯 시놉시스

3. 코델리아

 

제4장 <리어 왕>의 분석과 해석

1. <리어 왕> 평론의 역사

2. 헤르만 울리치의 <리어 왕> 비평

3. 브래들리의 <리어 왕> 비극론

4. 리처드 슈얼의 기독교 비극론

5. 얀 코트의 <리어 왕> 비평

6. 매클로이의 중화론

7. 르네상스 시대의 오컬트 철학

 

제5장 셰익스피어 새로 읽기 <리어 왕>과 「욥기」

 

제6장 <리어 왕> 공연론

1. 공연의 1차적 과제

2. <리어 왕> 텍스트 읽기

3. 포엘의 원작 복원 운동

4. 피터 브룩과 스즈키 다다시

5. <리어 왕> 공연의 한국적 상황

6. 극단 미추의 <리어 왕> 공연

 

■ 참고문헌

■ 찾아보기

 

 

■ 책머리에 중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어느 곳에서는 성서를 봉독하며 예배를 올리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계 어느 곳에서는 셰익스피어 작품을 무대에 올리고 있을 것이다. 이토록 두 책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다. 약 2천 년 전 이스라엘 땅에서 한 사람의 유대인이 선교 활동을 시작 했다. 그는 로마 제국의 탄압을 받고 체포되어 십자가에 못 박혔다. 그의 사후에, 예수의 제자들은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성서가 탄생했다. 이웃을 사랑하고,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하느님의 사함을 받아 구제되어야 한다는 기독교의 복음을 전하는 교전(敎典)이 성서이다. 성서는 여러 선지자들이 써서 집대성했다. 성서는 『구약성서』 전 39권과 『신약성서』 전 27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의 『흠정역성서』가 간행된 것이 1611년이고, 셰익스피어가 최후의 작품 「폭풍」을 쓴 것이 1611년이다. 그가 사망한 해가 1616년이고, 폴리오판 셰익스피어 전집이 1623년에 출판되었다. 문제는 이 두 책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끼치며 연관되고 있느냐는 것이다. (중략)

<리어 왕>은 성서와 정신의 궤를 함께한다. 성서와 셰익스피어는 ‘인유(引喩)’가 성립된다. 인유는 두 가지 의미가 교차하는 기호이다. 셰익스피어는 성서의 의미를 자신의 미적 체계 속에 재정립했다. 그런 수사학적 기교는 상호 가치의 교접이요 활용이다. 스티븐 마크스는 이와 관련해서 말했다. “인용의 형태로 하는 그런 작업은 한 구절만의 결합이 되기도 하고, 작품의 주제와 구조에 포괄적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되기도 한다.” 셰익스피어가 인용한 성서는 암호화된 의미로 전달된다. 성서 해석의 ‘예표론(豫表論)’은 성서와 작품 간의 유사점과 대응 관계를 강조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성서에서 일어난 일이 <리어 왕>에서 발생한 일로 표상되면서 그 의미를 강조하게 된다. 이런 수사(修辭)는 원천과 유사의 경우라 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와 성서의 예표론적 관계를 설명하면서 마크스는 「욥기」와 <리어 왕>을 예로 들고 있다. “성서의 비극을 모방하는 듯한 플롯, 인물, 이미지 표현으로서 셰익스피어는 인간과 신의 화해 문제를 탐구했다”고 마크스는 주장했다.

 

 

■ 출판사 리뷰

 

성서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봉독한 책으로, 인간사에 거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신앙의 고백인 동시에 유대 민족의 역사, 법률, 시, 철학이 담겨 있는 성서는 위대한 극작가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문학에도 영감을 불어넣었다. 성서와 고전을 통해 읽기와 쓰기를 배운 것으로 알려진 셰익스피어에게 성서는 종교적 발상의 원천이 되었다. 이에 더해 타고난 언어 구사력과 무대 예술에 대한 섬세한 감각, 인간에 대한 심오한 통찰력, 그리고 뛰어난 연극적 상상력은 수많은 관객과 독자들을 매료해왔다. 이러한 셰익스피어의 문학을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서에 대한 이해와 그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셰익스피어 연구자인 이태주 교수는 4대 비극 중 하나인 <리어 왕>을 중심으로, 셰익스피어 희곡에 담긴 성서적 요소와 그 상호 연관성을 『셰익스피어와 성서』에서 고찰했다. 이 책은 셰익스피어가 활동했던 엘리자베스 시대의 역사 흐름에 따른 문화예술의 발전 모습, 정치·종교적 양상을 살펴보았다. 셰익스피어 연구자인 헤르만 울리치, 브래들리, 리처드 슈얼 등의 비평을 통해 <리어 왕>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시도하였다.

비극 <리어 왕>은 선한 집단이 악의 집단에 의해 파멸되고, 동시에 악의 집단도 내부의 갈등과 분열로 자멸하는 인간 종말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황야를 헤매면서 불효한 두 딸을 저주하던 광증의 리어는 시련을 겪으면서 신에게 항의하고 호소하면서 구제의 손길을 내민다.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운명과 신에 관한 문제를 파헤치며 인간의 보편적인 문제를 탐구한 셰익스피어의 문학은, 오늘날에도 우리의 자화상이 되어준다.

 

 

■ 작품 속으로

 

1601년 9월 8일 부친 존이 홀리 트리니티 교회서 매장되었다. 1603년 3월 24일, 엘리자베스 여왕이 서거했다. 1601년 2월 8일 에식스 백작이 반란을 일으켜 처형되었고, 사우샘프턴 백작은 종신형으로 수감되었다. 에식스 백작의 요청에 의해 왕위 찬탈극 <리처드 2세>를 반란 전야 2월 7일 글로브극장에서 공연해서 물의를 일으켰다. 1603년 3월 19일 전염병으로 극장이 1년간 폐쇄되었다. 1605년 ‘가이 포크스 의사당 폭파 음모 사건’이 발각되어 관련자 전원이 체포 및 처형되었다. 1603년 그의 보호자였던 조지 캐리 경(Sir George Carey)이 1603년 9월에 사망했다. 극단의 주도적인 배우이며 셰익스피어와 특별히 친근했던 오거스틴 필립(Augustine Phillips)도 사망했다. 그의 죽음은 셰익스피어에게 큰 충격이요 아픔이었다. 이런 불안하고 슬픈 사건들이 속출하면서 셰익스피어는 극심한 심적 고통을 느꼈을 것이다. 특히 튜더 왕조 종말의 시기에 그는 제반 사건에서 인생의 비극을 통감했을 것이다. 미쳐서 광야를 헤매며 폭풍 속에서 포효하는 리어 왕의 말로와 처절함을 이 모든 일을 통해 뼈아프게 느꼈을 것이다. 이런 비극적 체험의 심연(深淵)에서 그는 비극의 펜을 들었을 것이다. (58~59쪽)

 

튜더 왕조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 영국은 급진적으로 사회가 변했다. 영국은 당시 신교 중심이었지만 여전히 가톨릭은 국민 속에 잠복되어 있었다. 휴머니즘은 문화의 기조가 되어 엘리자베스 시대의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는 원동력이었다. 이런 문화적 환경에서 셰익스피어 연극은 관객의 절대적인 호응을 얻으며 공연되고 있었다. 그의 작품 가운데서도 특히 <리어 왕> 등 비극작품은 인간의 고뇌, 압박, 투쟁, 죽음에 관한 암울한 주제를 다룬 작품으로서 밝고 행복한 이야기로 가득 찬 이전의 희극 작품과는 판이했다. <리어 왕>은 선한 집단이 악의 집단에 의해 파멸되고, 동시에 악의 집단도 내부의 갈등과 분열로 자멸하는 인간 종말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리어는 악의 횡포에 시달리는 시련을 겪으면 신에게 항의하고, 호소하면서 구제의 손길을 내밀었다.

셰익스피어 학자 얀 코트는 <리어 왕>을 새로운 「욥기」라고 정의했다. 해럴드 블룸(Harold Bloom)도 <리어 왕>에 「욥기」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욥기」와 <리어 왕>은 플롯, 인물, 주제, 언어에 있어서 유사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성서에서 영감을 얻고 있다”고 스티븐 마크스(Steven Marx)는 주장했다. (178~179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