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른사상 미디어서평

[울산매일] 김태수, <베트남, 내가 두고 온 나라>

by 푸른사상 2019. 3. 12.


‘베트남 전쟁’참상 증언... 32년 만에 다시 복간


김태수시인, 시집 '베트남, 내가 두고 온 나라'




▲ 김태수시인



▲ 시집 '베트남 내가 두고 온 나라'


김태수(70·사진) 시인이 32년 만에 시집 ‘베트남, 내가 두고 온 나라’를 다시 펴냈다. 
지난 1987년 청사민중시선으로 출간된 시집을 푸른사상에서 다시 선보인 것. 
시집은 40여 년 전 베트남에서 벌어진 전쟁에 뛰어들었던 시인이 겪었던 참상을 사실적으로 증언하고 있다. 


김 시인은 1949년 경북 성주에서 태어나 혼란기를 겪으면서 성장했다. 군 입대 후 베트남전쟁에 참전했다.  

‘시인의 말’에서 “내가 베트남전쟁에 관한 시를 쓰게 된 것은 우리와 너무 닮은 그들 역사를 읽으면서 같은 약소민족의 정서를 노래하고 싶었고 중국과 서구 열강들의 침략으로 얼룩진 내 나라 대한민국과의 동질성을 희미하게나마 표현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시인은 1978년 시집 『북소리』를 간행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 『농아일기』 『베트남, 내가 두고 온 나라』 『겨울 목포행』 거창 민간인 학살 사건을 주제로 한 장시 「그 골짜기의 진달래」가 수록된 『황토 마당의 집』 등이 있고, 현대중공업 및 현대자동차 문화회관에서 시 창작을 강의하면서 집필한 『삶에 밀착한 시 쓰기』, 시인론 『기억의 노래, 경험의 시』 등이 있다. 
울산작가회의 회장, 한국작가회의 이사,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초등학교 교장으로 정년 퇴임한 뒤 경북의 여러 교정시설과 도서관, 박물관 등에서 시 창작 강의를 하고 있다. 


-[울산매일, 고은정 기자, 2019.03.11.

링크http://www.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733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