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도 농도도 다른 여류 시인 3인의 삶
김형미·윤수하·이은송 시인 각각 신간 발간
고요하게, 아픔 보듬고 시어·시상으로 노래
오늘날 전북 시단을 살찌우고 풍요롭게 하는 존재인 여류 시인들. 색깔도 농도도 다른 여류 시인 세 명이 각자의 삶으로 엮은 시집을 내놨다. 이들이 존재의 심연에서 건져 올린 시어와 시상, 시학을 비교해 읽는 즐거움이 작지 않다.
김형미 시인은 세 번째 시집 <사랑할 게 딱 하나만 있어라>로 묵화처럼 고요한, 행간으로 존재하는 시인의 운명을 노래한다. 시인은 온 힘을 다해 쓸쓸함에 맞서고 통증을 삼켜낸다. 그래서 딱 하나만 사랑하는, 딱 한 가지씩만 용서하는 세상이 시인에게는 어쩌면 충분할지도 모른다.
“찬바람 불면서 물이 고여들기 시작한다/ 몇 새들이 저 날아온 하늘을 들여다보기 위해/ 물 깊어지는 나뭇가지에 날개를 접고 내려앉는다/ 생숨을 걸어서라도 얻어야 할 것이/ 세상에는 있는 것인가, 곰곰 되작이면서// 그래 사랑할 만한 것이 딱 하나만 있어라” ( ‘시월’ 中)
“흰 새가 날아오는 쪽에서 가을이 오고 있다/ 살던 곳의 바람을 죄다 안고서// 딱 한 가지씩만 용서하며 살고 싶다” ( ‘가을’ 中)
문신 문학평론가는 해설을 통해 김형미 시인은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보는 시인이라고 평한 뒤 “이런 시인들은 바라보지 않고 돌아보지 않고 다만 들여다볼 뿐”이라며 “심연(深淵)이라는 욕망의 물낯에 드리워진 자기 표정을 확인하듯, 자기의 눈으로 오롯하게 들여다볼 때 심연의 무늬는 읽힌다”고 밝히기도 했다.
들여다보는 일은 시선(視線)이 아닌 심선(心線)이 닿아야 하는 문제. 이 심선으로 시인은 자신이 살아가는 세계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 세계를 살아가는 자신을 알게 된다.
-「전북일보」, 문민주 기자, 2018.6.7.
'푸른사상 미디어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남일보] 박지영 <꿈이 보내온 편지> (0) | 2018.06.21 |
---|---|
[음악교육신문] 윤필상 <오페라, 음악과 극의 만남> (0) | 2018.06.20 |
[한국교육신문] 김형미 <사랑할 게 딱 하나만 있어라> (0) | 2018.06.12 |
[KNS 뉴스통신] 김형미 <사랑할 게 딱 하나만 있어라> (0) | 2018.06.12 |
[전라일보] 김형미 <사랑할 게 딱 하나만 있어라> (0) | 2018.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