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 간행도서

유진월, <코리안 디아스포라, 경계에서 경계를 넘다>

by 푸른사상 2015. 9. 17.

 

 

 

1. 도서소개

 

 

 

해외 입양인과 재외 한인의 예술을 찾아서

극작가 유진월 교수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경계에서 경계를 넘다』가 <푸른사상 예술총서 10>으로 출간되었다. 경계에서 경계를 넘나드는 소수자로서 독특한 예술 세계를 펼치고 있는 해외 입양인의 문학과 영화를 연구한 최초의 연구서이다.

 

 

 

2. 도서목차

 


머리말:코리안 디아스포라, 경계에서 경계를 넘다

제1부 해외입양인의 문학과 영화
1장 이산의 체험과 디아스포라의 언어-해외입양인 여성 문학
1. 서론
2. 기억과 애도, 슬픔의 정치학
3. 새로운 말하기/글쓰기의 모색
4. 결론

2장 콜라주, 정체성을 탐구하는 능동적 방법론-신선영의 『검은색으로 가득한 치마』, 『쿠퍼의 교훈』
1. 서론
2. 『검은색으로 가득한 치마』
3. 『쿠퍼의 교훈』
4. 결론

3장 침묵하는 타자에서 저항하는 주체로의 귀환-마야 리 랑그바드의 『홀거 단스케를 찾아라』
1. 서론
2. 탈영토화와 재영토화
3. 결론

4장 경계인의 시선과 정체성의 실천-해외입양인 여성 감독의 영화
1. 서론
2. 강제된 디아스포라에게 새로운 삶은 가능한가?:우니 르콩트의 <여행자>
3. 혼종의 경계인은 어떻게 정체성을 실천할 수 있는가?:조이 디트리히의 <노란 리본을 매라>
4.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태미 추의 <나를 닮은 얼굴>
5. 결론

제2부 재외한인의 문학과 영화
|재일한인|
5장 위치의 정치학과 소수자적 실천-양영희의 <디어 평양>과 <굿바이 평양>
1. 서론
2. 사적 다큐멘터리와 정체성의 실천
3. 위치의 정치학
4. 소수자의 실천
5. 결론

6장 ‘아버지/국가’의 ‘존재/부재’를 견디는 방식-양석일의 <피와 뼈>
1. 서
2. 아내들:폭력에 맞서는 법
3. 아들들:부자 관계의 실패
4. 딸들:아들을 위한 잉여의 존재들
5. 김준평:괴물이 된 아버지
6. 결론

7장 저항하는 청춘, 그 탈주 욕망과 주체 형성-가네시로 가즈키의 <go>
1. 서론
2. ‘재일’이라는 이름:국가로부터의 탈주
3. ‘가족’이라는 이름:아버지로부터의 탈주
4. ‘나’의 이름:개인의 탄생과 주체 형성
5. 결론

|재중한인|
8장 타자의 윤리학과 환대의 방식-장률의 <경계>, <이리>, <두만강>
1. 서론
2. 향유의 주체에서 윤리적 주체로:<경계>
3. 무조건적 환대와 대속의 고통:<이리>
4. 타인에 의한, 타인에 대한 책임:<두만강>
5. 결론

9장 소수자 영화와 타자의 재현-장률의 <당시>, <망종>, <중경>
1. 소수자 영화와 타자의 재현
2. 주변인과 상사의 방식:<당시>
3. 하위주체의 침묵과 저항:<망종>
4. 디아스포라와 길 위의 풍경:<중경>
5. 타자와의 공존과 근원적 가치의 추구

참고문헌
찾아보기</go>

 

 

3. 저자소개

유진월


한서대학교 교수 · 극작가
경희대학교와 동대학원 졸업 · 문학박사

■ 주요저서
『한국희곡과 여성주의비평』 집문당, 1996.
『희곡 분석의 방법』 한울, 1999.
『유진월 희곡집 1』평민사, 2003.
『여성의 재현을 보는 열 개의 시선』 집문당, 2003.
『김일엽의 신여자 연구』 푸른사상, 2006.
『희곡강의실』 한울, 2007.
『유진월 희곡집 2』 평민사, 2009.
『영화, 섹슈얼리티로 말하다』 푸른사상, 2011.
『불꽃의 여자 나혜석』 지만지, 2014.
『한국해외입양』 뿌리의 집, 2015.
『유진월 희곡집 3』 평민사, 2015.

■ 수상
세계일보 신춘문예 당선, 1995.
올해의 한국연극 베스트 5 작품상, 2000.
국립극장 장막공모 당선, 2004.
동랑희곡상, 2009.

■ 주요공연
<그녀에 관한 보고서> 한국연출가협회, 1995.
<그들만의 전쟁> 극단 민예, 2000.
<불꽃의 여자 나혜석> 극단 산울림, 2000.
<푸르른 강가에서 나는 울었네> 국립극단, 2004.
<웨딩드레스> 극단 산야, 2005.
<연인들의 유토피아> 극단 산울림, 2007.
<헬로우마미> 극단 모시는 사람들, 2010.
<누가 우리들의 광기를 멈추게 하라> 극단 창파, 2013.
<연인> 극단 씨바이러스, 2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