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른사상 미디어서평

[경인일보] 노동문학관, <붉은 노동의 얼굴>

by 푸른사상 2023. 5. 26.

 

노동예술제 기념 시집 '붉은 노동의 얼굴'

노동문학관(관장·정세훈 시인)이 주최한 제2회 노동예술제를 기념하는 시집 '붉은 노동의 얼굴'(푸른사상 刊)이 출간됐다.

자본주의 체제의 근본적인 모순과 부당한 노동 현실에 맞서 연대하고 투쟁하는 44명 시인의 목소리를 모은 시집이다. 작품에는 인간다운 세계를 만들어가는 시인들의 절실한 고민이 담겨있다. 44편의 시는 노동의 참된 가치를 일깨워 준다.

노동문학관장 정세훈 시인은 시집 출간과 관련 "정부가 노동시간을 늘리는 개편안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노동예술제 기념시집을 펴냈다"면서 "시인들이 기도하며 혀를 깨무는 심정으로 호명한 작품은 지배자 논리로 권력 놀음에 취한 정권과 자본, 그리고 기득권의 정수리에 비수같이 파고 들어가 노동의 참된 가치와 얼을 심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문학평론가 맹문재 안양대 교수는 시집 평론에서 "노동문학이 사라졌다고 자괴감을 가져선 안 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체제는 근본적인 모순을 안고 있다. 개인의 분투로는 감당할 수 없는 불평등이 지배하고 있는 것"이라며 "노동자와 연대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계를 만들어가는 시인들의 정치의식이 요구된다"고 했다.

57명의 후원으로 출간된 시집 '붉은 노동의 얼굴'에는 강민숙·강태승·김광규·김광렬·김려원·김림·김옥숙·김완·김용아·김윤환·김이하·김정원·김채운·김흥기·김희정·나종영·맹문재·박관서·박미경·박설희·박이정·봉윤숙·성희직·유국환·유순예·유종·윤기묵·윤석홍·이문복·이애리·이은래·이인호·이정록·임윤·정세훈·정소슬·정연수·정연홍·정원도·조성웅·조현옥·채상근·한영희·함진원 시인의 시가 수록됐다.

경인일보, "노동예술제 기념 시집 '붉은 노동의 얼굴'", 김성호 기자, 2023.5.25

링크 :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30525010004925

댓글